짜장면 불어요! 창비아동문고 224
이현 지음, 윤정주 그림 / 창비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짜장면 볼어요!』에는 어린이가, 어른이 생각하는 어린이가 아니구란 생각이 들었다. 그건 어른들이 바라는 어린이와 다르게 어린이 나름대로 철학과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이었다. 출판사에서는 그런 의미에서「짜장면 불어요!」의 철학적인 세상보기에 후한 점수를 준 것 같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우리들이 움직이는 성」과「3일간」에 애정이 갔다.  

「우리들이 움직이는 성」에서 주인공 현경과 상우는 어린이와 어른이라는 경계에서 헤매고 있다. 상우는 겉모습과 달리 포르노 잡지와 매체에 어떻게 대해야 할지 전전긍긍하고, 현경이는 퀸카인 상우를 남자친구를 두었지만 키스를 하려던 상우에게 불쾌한 감정을 느낀다. 이처럼 아직 어린아이 같은 보송보송한 성에 대한 생각들을 특유의 관점으로 들려준다. 

「3일간」은 소설적 느낌이 강한 작품이었다. 마치 자전적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가들의 이야기 방식으로 세 주인공의 시점을 어느 하나에 무게를 싣지 않고 객관적인 거리를 유지한다. 대부분의 작품에서 가난한 아이는 주변인인 선생님, 친구, 이웃의 사랑으로 모든 것이 결말나지만 이 작품은 그렇지 않다. 그래서 더 가슴이 아프다.

가장 난해했던 작품으로는「지구는 잘 있지?」였다. 지구 밖에서 지구에 있는 친구에게 편지를 보내는 형식인데, 쉽게 읽히지 않는다. SF를 싫어해서인지 몰라도 우선은 책장을 덮어두었다. 

각각의 작품은 다른 느낌, 다른 색깔을 갖고 있다. 이미 창비라는 매체를 통해 실력을 검증받은 작가여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더군다나 단편 모음집으로는 첫 수상자인 걸로 기억된다. 대부분의 작품이 장편으로 당선되었던 것을 떠올릴 때 단편 하나하나의 힘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