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톨로지 (스페셜 에디션, 양장) - 창조는 편집이다
김정운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만에 김정운님의 책을 읽게 되었네요. 예전에 읽은 책이 ‘노는만큼 성공한다‘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 여러 책이 나왔으나 기억에 없는걸 보니 읽지 않은게 확실하네요. 하지만 제목이 강렬한 일부는 제목만큼은 인지하고 있지요(남자의 물건,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에디톨로지 일명 ‘편집학‘의 핵심은 여러 원천들로부터 쓸만한 정보를 DB화하여 이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관점으로 재편집한다, 이게 창조가 되는 것이다 라고 할 수 있어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바로 전에 읽었던 김영하작가의 산문 ‘읽다‘에서 얘기한, 모든 작가는 기존 세상에 내어진 책들의 내용을 가공하여 쓴다고 하면서 어떤 작가도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내용이 기억이 나더군요. 일맥상통합니다. 괜히 누군가 선천적으로 창조적, 창의적이라고 부러워할 필요는 없을꺼 같네요.
이 책을 가장 많은 노력을 들여 썼다고 하는데 아마 심리학 등 학술적이고 전문적 내용을 가능한 쉬운 필치로 설명해서 그런거 같습니다. 덕분에 읽는 내내 별로 지루하지 않았어요.
이 책에서 가장 맘에 들었던 챕터는 에필로그였습니다. 김정운님이 ‘영업비밀‘이라고 했던, 예상보다 꽤 많은 지면으로 자세히 공유를 해주었거든요. 짝짝짝!!!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