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땅속이 궁금해 와이즈만 호기심 그림책 2
에스더 포터 지음, 안드레스 로사노 그림, 배소라 옮김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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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우리가 서 있는 땅 속 아래가 궁금한 적 있나요?

지하철이나 지하 주차장에 내려갈 때 한 번 정도 생각해 보았나요?

 

이번에 와이즈만에서 나온 호기심 그림책 두 번째 시리즈로 [도시 땅속이 궁금해]가 나왔답니다.

 

책 것 표지는 일반 책처럼 가로 표지인데

책을 펼치면 내용이 모두 세로로 되어 있답니다.

왼쪽 페이지와 오른쪽 페이지가 연결되어 있는 그림으로 지상과 지하의 모습을 모두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세로로 돌려서 길게 봐야 해요 *^^*

 

책의 모서리는 둥글게 처리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 찍힐 걱정을 덜어서 더욱 좋았답니다.

 

 

책의 처음 시작은 [도시에 온 걸 환영합니다!]입니다.

그리고 도시의 일상적인 모습을 담담히 적고 있지요.

그리고 땅 위에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땅 속은 어떨지 질문을 던진답니다.

-도시 땅속은 어떨까요?-

 

도시 땅속은 우리 삶을 편안하게 해주는 여러 가지 시스템이 있데요.

케이블, 상 하수도 관, 난방 배관, 지하철 등등

여러 가지 땅 속 모습을 여러 페이지에 걸쳐 보여주고 있답니다.

 

땅속에 공룡뼈가 묻혀 있을 수 있고 옛 건축물 아래에는 지하에 묘지를 만들기도 했다는 사실도 알려주지요.

 

 

그 밖에 땅속의 다양한 모습을 알려준 이 책은

제일 뒤에

[땅속 용어 다시 보기] 코너에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지 못한 어려운 단어를 설명해 주고 있고

비판적 사고력 훈련 과제로 [쿵쿵! 땅속 퀴즈!] 주관식 3문항 ^^

그리고

아이들이 미래의 땅속 모습을 상상하는 란도 만들어져 있답니다.

 

글씨가 적어서 어렵고 지루하지 않아요.  우리 아이들이 그림을 보며 즐길 수 있는 책.

초등학교 두 아이들도 좋아하지만 우리 집 유치원생 막내도 이 책에 호기심이 많습니다.

보면서 즐길 수 있는 호기심 시리즈 -도시 땅속이 궁금해- 정말 재미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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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7
김세라 지음,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기획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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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만난 <닮고 싶은 창의 융합 인재> 시리즈에서는 미켈란젤로를 만났습니다.

 

조각, 회화, 건축, 과학, 의학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낸 미켈란젤로.

 

사람들이 흔히들 미켈란젤로를 천재라는 표현으로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과연 그는 천재일뿐이었을까요?

 

그의 90년 일생.

닮고 싶은 창의 융합 인재 시리즈 일곱 번째 인물로 그 미켈란젤로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인문 고전 독서와 자연 과학 탐구로 키운 상상력 - 소년, 메디치 궁전에 들어가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도전 정신 -  새로운 영웅, 다비드를 창조하다

신과 인간에 대한 새로운 시선 - 인간의 모습으로 만나는 창조주

과학 기술을 예술로 승화시킨 창조력 - 대리석을 조각하고 건축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한 예술 세계 - 최후의 심판을 그리다

예술을 향한 열정과 헌신적 가족 사랑 - 스스로 예술 작품이 된 삶

 

이 시리즈 책은 인물의 일대기를 연대순으로 나열하는 기존에 있었던 위인전들과  다르게

창의융합적 특성과 핵심 키워드에 따라 주제별로 일대기를 재구성했다고 합니다.

위대한 인물들의 위대한 업적들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책을 통해 잘 배울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한국사와 세계사 연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놓은 페이지는

우리나라의 시대 흐름과 세계사의 흐름을 같이 연동해서 기억할 수 있도록 해 놓은 점이 무척 좋습니다.

 

 

 

1475년 이탈리아 피렌체 근처의 카프레세에서 태어난 미켈란젤로는 어려서부터 화가의 꿈을 꾸웠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직업인 화가를 한다는 아들에게 아버지는 화를 내며 반대를 하지요.

하지만 그는 가족의 반대에도 어렵게 미술 공부를 시작했고

10살에 작업실의 도제로 들어가게 된답니다.

(도제는 스승을 도우면서 기능이나 지식을 배우는 사람들을 말해요 ^^)

 

많은 시련과 어려움. 노력 등등...

같은 시대에 레오나르도도 살고 있었지요.

그는 유명한 다비드 조각상 같은 조각물 뿐 아니라 천지창조 같은 그림. 유명한 건축물 등등 많이 남겼어요.

미켈란젤로는

-건축물이란 것이 인체와 아주 비슷하더군. 건물의 뼈대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사람의 팔다리와 거의 같은 거야.

 그렇기 때문에 인체를 재현할 수 있고 해부학에 정통한 사람만이 건축에 관해 말할 자격이 있다고 본다네-

라며 창조적 건축 철학을 가지고 있었답니다.

 

1564년 2월 18일 그는 90세로 생을 마감하면서 많은 작품을 남겼고 그의 소원대로 피렌체에서 장례식을 한답니다.

 

창의 융합 시리즈의 인물들을 읽을 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대단한 인물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두 딸들이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느꼈으면 합니다.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시리즈는 창의융합 인재에 대한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책이라네요.
레오나르도 다빈치, 벤저민 프랭클린, 셰익스피어, 세종대왕, 토머스 제퍼슨, 미켈란젤로,

뉴턴, 괴테, 정약용, 아인슈타인 등 역사상 창의 융합적인 인물로 인정받는 인물들의 삶을 보여주는 시리즈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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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여행 우리도 갈 수 있어! 와이즈만 호기심 그림책 1
데즈카 아케미 글.그림, 김경은 옮김, 사이토 노리오 외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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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와이즈만에서 호기심 그림책 시리즈가 새로 나왔습니다.

바로 우주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우주 비행사가 아니어도 우주여행을 할 수 있는 날이 머지않아 올 거라며 그날이 오면 곧바로 우주로 떠날 수 있게

자세히 알아 두자고 하는군요.

 

저희 둘째 4학년 아이가 책을 보며 독후문을 주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내용이나 마음에 확 와 닫는 부분을 거의 옮겨 적은 것 같은 독후문은

아주 짧은 자신의 소견이 있을 뿐입니다.

 

 

아이가 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목

 

우주여행. 우리도 갈 수 있어.

 

 

 

우주에 맨 처음으로 간 주인공은 1957년 11월에 스푸트니크 2호를 타고 암컷개 라이카가 우주로 떠났다.

그전인 1957년 10월에 스푸트니크 1호가 세계 최초 인공위성 발사에 성공했다.

그리고 인류 최초로 우주에 간 사람은 1961년 4월에 우주에 간 유리가가린이다.

그다음 1969년 7월 16일 . 아폴론 11호가 지구를 출발해서 7월 20일에는 드디어 착률을 성공했다.

인류가 처음으로 달을 밟은 순간이었다.

 

그리고 우주에 가면 몸이 붕붕뜬다. 몸뿐만이 아니라 물, 동물 등등 전부 뜨는데 그것을 중력, 무중력, 때문이다.

이번에 우주정거장에서의 생활을 알아볼것이다.

 

 

먼저 옷은 집안에서 있을 때처럼 편안한 옷이고 바지에는 매직 테이프가 있어서 여러 가지 물건을 붙일수 있다.

그리고 우주식은 수프는 빨대로 마시고 소금이나 후추는 튜브에 들어있다.

물은 하루에 3.5리터 밖에 못쓴다고 한다. 물이 중요한 것 같다.

공기는 우주선이 산소탱크로 운반해오기 때문에 공기가 있다.

잠은 공중전화박스만한 넓이에 방에서 침낭을 두고 잔다.

청소는 일주일에 한번씩 청소하고 쓰레기는 짐을 운반해 온 우주선에 실어 세탁은 물이 별로 없어서 못하기 때문에 속옷은 사흘이상, 바지는 한달이상 입는다.

 

 

운동은 매일 운동기계로 2시간씩 꼭 운동을 한다.
그리고 우주에 있으면 키가 자란다고 한다. 왜냐하면 척추사이에 디스크에 체중이 가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긴급시에는 타고온 우주선 소유즈 2기가 항상 도킹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타고 지구로 돌아올 수 있다.

정거장 안에 있는 화장실이 고장났을때는 소유즈의 화장실을 사용하기도 한다.

우주에서는 중력이 없기 때문에 팔씨름을 하면 둘다 옆으로 빙글 돌고

하이파이브를 하면 둘다 뒤로 붕 날아가고 서로 줄다리기를 하면 둘다 앞으로 날아가서 서로 꽝 부딪힌다.

이제 우주복 잆는 방법을 설명할 거다.

하의. 바지를 입고 상의 윗돌이를 입고 위 아래를 단단히 여민다.

그 다음에 헤드셋을 끼고 장갑을 끼고 헬멧을 ㅆ면 우주복을 다 입는 것이다.

우주복은 헬멧에 태양의 강력한 빛을 차광판과 소형비디오 카메라 등등이  달려 있어 그리고 생명 유지 시스템이 있다.

기압과 온도를 조절하고 산소나 전력을 보내고 문제가 생겼을 때 필요한 통신기나 경보기도 붙어 있다.

장갑에는 햇빛이 비추지 않는 곳에 있어도

차가워 지지않도록 손가락에는 히터가 달려 있다.

 

 

우주인들은 힘들것 같다.

우주복도 좀 불편해 보이고 생활 하는데도 불편할 것 같다.

위생적인 문제도 좀 있는 것 같고....

-독후 내용 끝-

 

소심한 우리딸. 종이에 적지 못한 말을 제게 합니다.

"그래서 우주에 안 가고 싶어요. 편안한 집에서 그냥 살래요."

 

우주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우주여행 - 우리도 갈 수 있어!] 랍니다.

딸 아이 말을 들으며 웃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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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6
이수정 지음, 안경희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기획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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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시리즈는 창의융합 인재에 대한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에 여섯번째로 만난 인물은 우리 나라 사람입니다.

바로 목민심서를 쓴 정약용입니다.

사고력,  개방적 태도, 과학적 상상력, 애민정신, 강직함, 체계적 철학등이 정약용의 창의융합적 인재상이지요.

 

 

여섯번째 시리즈 정약용을 읽고 6학년인 저희 첫째 아이가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부터는 아이가 한 이야기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정약용을 조선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불릴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 받았다고 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정말로 의학. 경제. 역사 등 많은 분야에서 일을 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평소 알고 있던 정약용보다 훨씬 대단한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근데 그런 정약용이 어렸을 때 개구쟁이였고 귀농이라는 어릴적 이름만 들었어도 동네사람들이 귀농이 왔다고 하면

무슨 일이 생길지 걱정부터 했다고 하니 웃기다.

어린시절 대단한 시도 짓고 책도 빨리 읽고 책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도 하는 부분이 대단한 것 같다.

 

 

 

정약용은 어렸을 때부터 궁금했다. 정약용이 친구들이랑 놀다가 산을 보면서 생각했다.

멀리 있는 산은 정약용이 올라가 있는 산보다 높은데 왜 우리 들보다 높은데 왜 작게 보이는 걸까

하지만 친구들은 당연하다고 했다.

하지만 정약용은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고 했다. 궁금증만 가지고 있었다. 많은 책을 읽었다.

그리고 정약용은 가장 좋아하는 두보라는 시인의 시를 읽고 자신의 답시를 썼다.

 

 

 

어느날 정약용이 절에서 책을 빌려오던 길에 한 선비와 마주쳤다.

그 선비는 아이가 나귀에 책을 가득 싣고 다니는 것이 궁금했다.

하지만 임금의 부름을 듣고 가는 길이라 그 이유를 묻지 못했다. 하지만 10일 뒤에 정약용은 책을 다 읽고

나귀에 책을 다시 싣고 절로 가는 길이었다.

그 선비가 정약용을 다시 만나 왜 읽지 않은 책을 싣고 다니냐고 혼내자 정약용은 다 읽었다고 했고

선비는 그 말이 믿어지지 않았다.

선비는 정약용보고 그 책의 내용을 말해보라고 했고 정약용은 내용을 술술술 이야기 했다.

선비는 감탄했다.

 

15세 정약용.

홍해원이라는 사람과 혼인을 했다. 부인의 사촌인 홍의호가 정약용보고 키가 작다고 꼬마신랑이라고 놀렸으나

정약용은 바로

"중후장손 경박소년" 이라 응수했는데

명문가 출신의 장손으로 몸가짐이 중후해야 할 사대부 자손이 경박하게 사람의 신체를 가지고 놀리는 말을 한다고 꼬집은 것이었다.

모두들 그의 재치와 입담에 칭찬했고 부인은 감탄했다.

-이부분까지 아이 이야기-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려니 그의 업적보다는 일화를 보고 뭔가 느끼는 부분이 많아 보였습니다.

세 아이를 끼우지만 아이들 마다 성향이 다르고 행동이나 사고가 다름을 또 다시 느끼게 됩니다.

인물에 대해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는 책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6 정약용] 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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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4
김진욱 지음, 임대환 그림, 손영운 기획,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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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욱  글

임대환  그림

손영운  기획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와이즈만 BOOKs 출판

 

 

 

'창의융합 인재'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 봤을 겁니다.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시리즈는 창의융합 인재에 대한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벤저민 프랭클린, 셰익스피어, 세종대왕, 토머스 제퍼슨, 미켈란젤로, 뉴턴, 괴테, 정약용, 아인슈타인 등

역사상 창의 융합적인 인물로 인정받는 인물들의 삶을 보여주는 시리즈랍니다.

그중에 이번에 만난 세종대왕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저희 두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인물입니다.

 

세종대왕이 살던 시대에서 세계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책의 앞 부분에 연대별로 같이 비교해 놓은 것이 있는데요.

(세종대왕의 일대를 연대순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의 백년전쟁이 일어났고 잔 다르크가 영국군을 격파했으며 구텐베르크가 활자판 인쇄술을 발명하고

이탈리아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태어났다고 하는군요. *^^*

 

 

 

 

세종대왕이 창의융합 인재상이 된 건 정치, 언어. 예술, 과학, 농업인데요.

어릴 때부터 단련된 인문학적 상상력, 바른 인성과 남다른 포용력, 다양한 지식과 분야 융합,

스스로 새로운 지식 발굴, 세상에 없던 과학기술 창조력, 글자 창제라는 놀라운 가치 창술에 있습니다.

 

세종대왕은 셋째 아들로 태어났지요.

처음부터 세자가 아니었지만 나중에 세자가 된 인물입니다.

(어떻게 그가 세자가 되었는지 책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나이보다 늦게 세자가 되었더군요. 제가 알고 있던 머릿속 정보를 수정했습니다. *^^* )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4-세종대왕'에는 왕의 즉위시 죄수들 사면과 사면 대상 제외에 대한 이야기를 뉴스에 담아

아이들이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해 놓았을 뿐 아니라

세종대왕 시대의 관리체계라던가 검증 단계. 관부인 육조. 집현전 학자 등등

많은 역사적인 이야기들이 함께 나와 있어 국사 공부가 저절로 되는 느낌이었답니다.

 

제가 한글날 지나가는 말로 '한글은 입 모양을 본떠 만든 글이다'라고 한 적이 있는데

책에서 그림으로 설명해 주는 부분이 있어서 좋더군요.

 

 

천문 관측기구부터. 물시계. 해시계, 한글.

세종대왕 때에 많은 업적들이 이루어졌는데 이런 것들이 흐름에 따라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4-세종대왕'에

잘 나와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읽는 위인적인 요소가 더 많은 책이다 보니 그의 여인들이라던가 자식들에 대한 이야기는 별로 없어서

개인적으로 약간 아쉬웠지만

아이들이 읽는다고 생각하니 한편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로 꼽는 사람의 어두운(?) 부분은 나중에 커서 알아도 되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 역시 왕의 여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성인에 대해서 알았거든요 ^^

 

솔직히 저희 둘째 아이는 평소 위인전을 별로 읽지 않습니다.

그쪽(위인들)으로는 관심이 없다고 봐야 하는데요.

하지만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4-세종대왕'은 잘 읽습니다.

귀엽지 않은 캐릭터. 아름다운 색감의 그림들. 실물 사진. 등등 흥미롭게 왕의 일대가 펼쳐집니다. 

매 시리즈마다 그림체가 달라, 다른 느낌으로 책을 접할 수도 있지요.

다음 시리즈도 무척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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