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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자를 위한 교토 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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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본 소도시중의 여행지이기도 하다.
벌써 2번째 교토를 다녀왔다. 아마 그때도 여행을 가기전에도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일본편을 참고하고 읽고 갔다온 기억이 난다

그때 교토답사기가 나왔으면 좋았을텐데..아쉽기도 한데 또 다녀와서 읽으니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고 머리속에 풍경이 그려지면서 다시 마음은 교토에 가있다.

일본역사에서 천년간 수도의 지위를 지켜오면서 일분문화의 진수를 꽃피웠던 곳 교토..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사찰과 신사들이 가득한 곳..해마다 많은 여행객들로 붐비는 곳

책에서는 도래인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 역시나 백제인의 기술이 일본에서
아스카.나라에서 벚꽃처럼 활짝 꽃피운 이야기에 어깨에 자부심이 솟는다.

다음여행에서 나라와 법룡사는 꼭 가봐야겠다. 

서양사람들의 눈에는 그 절이 그절이고 불상도 비슷하겠지만

"한국의 건축은 하늘을 향해 날개짓하는 상승감의 표현이 많은 데 비하여 일본의 건축은 대지를 향해 낮게 내려앉은 안정감을 강조한다. 그것은 미감의 우열이 아니라 두 민족의 정서 차이일뿐이다."

미리 이 책이 나왔더라면 아라시야마에서 만났던 외국인커플들에게 우리나라 절과 일본신사의 차이점을 더 멋지게 설명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네..

 

중궁사 반가사유상을 보니 우리나라 반가사유상이 생각나서 반갑기도 하고
아시아 문화권이라 중국이랑 일본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면을 부정할 순 없겠지만

언젠가 유물을 보면서 문화의 깊이를 볼 수 있는 넓은 해학이 생기기를 바라면서
다음번 여행은 나라의 동대사와 법륭사는 꼭 리스트에 넣어보기로 했다.
 

기온을 지나면서 늘 거쳐갔던 야사카 신사가 고구려계들이 정착한 곳을 따서 지어졌다는 것
역시 역사는 알고 봐야 더 많은 걸 느낄 수 있겠다. 여행도 마찬가지.
물론 유홍준 교수님처럼 우리가 문화답사를 가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교토라면
오랜역사의 도시라서 문화와 관련이 없는 곳을 방문할 수는 없으니까..
딱 한권으로 기본적인 소양을 쌓을 수 있기에 교토를 여행하는 분들에게 꼭 권해드리고 싶다.

어딘선가 누구를 만나서 한국의 절도 그 아름다움을 널리 이야기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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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만나 봤으면 합니다
허영엽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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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만나 봤으면 합니다"

혀영엽 마티아 신부님께서 만났던 수많은 인연들을 추억하며 써내려가신 마음 따뜻한 글을 일게 되었습니다.


글을 사람을 닮는다죠?
신부님이 만났던 많은 인연들에 대한 고마움과 특별한 마음을 통해서 인연을 배우게 됩니다.

나도 본적이 있었는데 그 명동성당 앞을 종횡무진 돌아다니던 백구..연지의 이야기
가끔은 앉아서 성당을 바라보며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궁금하기도 했었는데.. 


화살기도를 천번이나 했다는 그 동기 신학생분은 아마도 하느님이 보내준 천사가 맡을꺼에요.
우리도 살면서 하느님이 보내준 천사를 자주 만나게 되죠. 아는 지인의 따뜻한 위로를 통해서 받기도 하고 지하철을 타고 가면서 묵주기도를 하시는 신자분을 통해서도 저의 완고한 마음들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됩니다.


늘 성모상앞에서 기도를 하셨다는 신부님의 어머니 이야기
부럽기도 합니다. 모든 신부님들의 어머님들이 평생 열심히 기도를 하신다죠?
그러고 보면 우리모도 다 누군가를 위해서 기도하고 누군가 또 나를 위해서 기도를 하는 셈이니까..섭섭해하지는 않겠습니다.
기도를 필요로 하는 곳에 우리의 작은 기도들이 모여서 큰 위로가, 기쁨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삶을 바라보는 넉넉함과 여유 자유로움은 배우거나 흉내를 낸다고 가질 수 있는 게 아니죠?
율법에 얽매이지 않으셨던 예수님처럼 너도 그런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바보 웃음이 그리운 날엔..조용히 김수환 추기경님의 책을 꺼내봅니다.
추기경님의 장례미사에도 참석했었고 마지막 인사도 드렸던 그 겨울을 기억하면서
격동의 세월을 보듬어주신 그 모습을 오랫동안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유독 비서신부님으로 오래 계셔서 그런지 추기경님들과의 만남에 대한 글들이 많았어요.
정진석 추기경님은 늘 좋은 책으로만 만났는데 근엄하신 모습뒤에 숨겨진 따뜻한 모습
소박한 모습을 책을 통해 알게 되서 감사했습니다.


마음이 단비가 필요할 때 읽으면 좋을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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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이 된다는 것 - 나를 살아가게 하는 힘
안셀름 그륀 지음, 황미하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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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이 된다는 것 _나를 살아가게 하는 힘 : 안셀름 그린

 

위안, 위로에 해당하는 콘솔라시오(consolatio)는 외로운 사람과 함께 있는 것, 그의 외로움 속으로 들어가는 것, 그를 억압하는 모든 것들을 그와 함께 견디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누군가에게 위로를 건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섣불리 위로랍시고 던진 말들이 상대방에게는 오히려 상처가 될 때가 더 많죠.

지금 당장 내가 위로를 건네고 싶어도 상대방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기다려주는게 필요합니다.

 

1. 빗나간 위로

 

위로는 우리가 살면서 겪는 온갖 고통보다 힘이 셉니다.

낙심한 이들에게는 조언이 필요한 게 아니라 먼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경청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실패했을 때 남들이 실패한 모습을 바라보는 것은 큰 위안이 된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는 내가 실패한 것을 마주할 수 없으니까 실패로 인한 고통을 허용할 때에만, 그리고 그 실패를 통해 내 삶에 관한 상상한 것들을 깨뜨릴 때에만 비로소 실패가 새로운 시작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새로운 가능성들을 향해 출발할 수 있습니다.

 

2. 결속감에서 얻는 위로

 

우정이란 서로 오가며 교류하는 사람들이 베푸는 호위다.”, “고통은 함께 나누면 반으로 준다.”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갈 때, 내가 그들 곁에 머물러 있을 때, 내가 그들이 절망과 고통, 눈물과 저항을 견뎌 낼 때 나는 그들에게 위로가 됩니다. 말없이 곁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우리는 상대방에게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화를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고, 보호된 공간과 열린 마음도 필요합니다.

단지 서로 듣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서로를 나눌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위안이 되는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3. 아름다움 속에 깃든 위로

 

책을 읽는 것은 그들을 자유롭게 하고, 그들이 인지하는 것을 변화시키고 넓혀줍니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말을 거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면, 그것은 우리의 지혜가 됩니다.

그리고 그 지혜는 우리를 위로해줍니다.

음악은 마음속을 파고 듭니다. 울려 나오다가 다시 울림을 멈추면서 우리 안에 여러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저도 위로가 필요할 때 종종 음악을 들으면서 마음을 달래곤 합니다.

 

4. 자연이 주는 위로

 

제 안에서 경직된 것들이 다시 생기가 돌고 소진된 것들이 활기를 되찾으리라는 희망이 자연에서 나옵니다. 힐링을 받으러 산으로, 강으로 가는 이유와 같습니다. 자연 속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것은 모두 우리가 그 일부인 삶의 놀라운 기적에 대한 무언가를 말해줍니다. 내가 그 속에서 모든 것과 하나를 이루고 조화를 이루는 체험을 통해 하느님과 하나가 되는 체험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산책을 통해 위로를 받습니다. 산책을 하다보면 출발할 때의 불편한 감정들도 어느새 돌아올 때쯤엔 가볍게 사라지고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5. 몸과 영혼에 생기를 북돋아 주는 위안

 

즐거움은 인간에게 내적균형을 다시 이루게 해준다.“

그러므로 즐거움은 인간의 정신적 건강에 유익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능력들을 한껏 발휘할 때 우리는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기쁘게 하는 모든 것은 하나의 위안이 되고 즐거움 안에 삶과 행복에 대한 약속이 숨겨져있습니다.

 

6. 내적 원천의 힘

울음은 우리를 더 큰 슬픔속으로 들어가도록 몰아대기도 하고 슬픔을 바꾸어줄 때도 있습니다.

눈물을 흘리면서 현재의 기분과, 나의 고통과, 나의 느낌과 함께 나 자신을 드러내 보입니다.

왜냐하면 울음은 쌓이고 쌓여서 터져 나오는 감정에서 우리도 몰랐던 우리의 짐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고통을 완화하고 고통을 견디어 낼 수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고 상처를 치유해주기도 하고, 우리를 해방시켜주기도 하고, 고통을 기쁨으로 바꿔 내적평온을 선사합니다.

 

7. 기도가 주는 위로

 

기도는 슬픔과 낙담을 몰아냅니다. 기도는 온갖 격정과 상상에서 우리를 정화합니다.

시련을 겪을 때 우리는 기도가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알고 있습니다.

기도는 내 삶에서 외적 상황이 달라지거나 그렇지 않은 것과는 상관없이, 위로는 그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지친 몸을 편히 쉬게 해주십시오.

낮에 일할 수 있도록 새 힘을 주십시오.

고통 받는 영혼들의 짐을 벗겨 주십시오.

걱정과 슬픔을 조용히 없애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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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와 개신교
박도식 지음 / 가톨릭출판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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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개신교라고 부르는 기독교는 한자표기로 그리스도교이다. 즉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를 말한다. 카톨릭은 라틴어에서 온 보편된’, ‘공번된이라는 뜻으로 역시 전 세계적인 만인의 종교라는 의미를 가진다.

카톨릭 교회에 항의해서 지어진 프로테스탄트 즉 신교라 부르게 된 것인데 같은 종교를 두고 이렇게 서로가 상반된 관점을 가지는 게 이상하기까지 하긴 했다.

 

1. 카톨릭은 마리아를 숭배하는 종교다

 

마리아를 숭배하는 종교라니 그건 진짜 아니거든요. 그런데 나중에 친하게 된 개신교 지인을 만나 종교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내가 받은 첫 질문도 이러했다.

성당에서는 예수님이 아니라 마리아께 예배를 드리고 숭배를 한다죠?

성경보다는 교황의 말씀을 더 중요시 생각해서 성경말씀대로 하지 않는게 맞는거냐고?

놀라웠습니다. 어디서부터가 서로 잘못된 걸까 궁금하기도 했고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천주교와 개신교 사이의 오해의 간격을 좀 좁힐 수 있는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가 마리아를 성모님으로 칭하는 건 예수님을 낳으신 어머님이시기 때문에 공경하는 것이지 성모마리아를 믿는 종교가 아닙니다. 성경에서도 예수님과 그분의 어머리 마리아의 관계에 대해서 여러차례 언급되고 있지 않나요? 구세주를 낳으신 분이기에 그렇게 냉대할 수 없다는 거죠.

 

2. 카톨릭은 하느님이나 예수님이 아닌 성모마리아께 기도한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마리아가 예수님을 잉태하였을 당시에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이 구절이 성모송이라는 카톨릭의 기도문이 됩니다. 이 기도문의 전반부는 성경에서 나오는 찬가에서 따온 것이고 후반부는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어주소서라고 되어 있죠. 특히 저희를 위하여 빌어 주소서입니다.

하느님께는 주님, 저의 죄를 용서하소서라고 기도하지만 마리아는 이 세상에서 누구보다 그리스도와 제일 가까운 분이시기 때문에 기도는 하지만 마리아는 어디까지나 인간이십니다. 가장 가까운 마리아께 기도를 부탁하는 것이지 마리아께 기도를 직접 하는건게 아니라는 거죠.

 

3. 신부님도 사람인데 어찌 죄를 사하는가?

 

카톨릭은 신부님이 신자들의 죄를 사해주는 고해성사가 있습니다. 신부님들도 판사와 같이 카톨릭 교회로부터 받은 권한, 즉 그리스도로부터 사죄권을 받았기 때문에 사람의 죄를 사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제로서의 권한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거쳐 개신교에는 없는 성품성사를 받은 사제직 안에서만 주어진 권한 안에서 이행이 됩니다.

 

그러자 신자가 된 많은 사람들이 나서서 자기들이 해온 행실을 숨김없이 고백하였다.”(사도19,18)

나와 가까운 사람에게 조차 고백하지 못하는 죄를 우리가 신 앞에서 감히 쉽고 편하게 말할 수 있을까요? 저는 가장 힘든게 바로 모르는 사람에게 나의 잘못을 숨김없이 고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쉽지 않습니다.

 

4. 개신교와 카톨릭의 성경이 다른가요?

 

개신교 성경은 66, 카톨릭성경은 73권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왜 마틴루터는 73권의 성경중에서 7권은 버려두고 66권만 가지고 나갔을까요?

 

신중히 선별해서 목록으로 완성된 73권의 복음서들을 전통에 따라 권위를 가지고 내려온 것들을 버리고 66권을 선택하였을까요? 어려운 문장을 앞에 놓고 본인들 마음대로 제각기 자기 나름대로 해석을 하는 것은 정확한 신앙 기준이 없이 분열만 낳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랜기간 전통에 의해서 내려온 성서를 어떤 것을 어떤 기준으로 취하지 않는냐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 임의로 해석해서도 안되는 문제입니다.

종파간에도 다르고 성서를 전하는 사람들에 따라서도 다르다면 권위 있는 교회의 가르침이 없어집니다.

 

이렇게까지 설마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을까? 놀라기도 하지만 모르기 때문에 더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장벽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개신교와 천주교에 대해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같은 하느님이고 같은 신앙인데 어떻게 이렇게까지 서로 모를 수가 있고 다른관점으로 성경을 바라볼 수 있는지 놀랍습니다.

하지만 같은 종교테두리 안에서 서로를 좀 더 잘 이해하고자 노력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게 바로 이런 출발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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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랜드
애비 존슨.신디 램버트 지음, 권새봄.이보연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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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순간 모든 것이 바뀌었다.

생명이 스러지는 순간, 우리는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이 이야기는 낙태클리닉을 운영하는 기관인 가족계획연맹에서 8년을 넘게 일하며 자신이 하는 일이 위기에 처한 여성들을 구하는 길이라고 굳게 믿어온 에비 존슨의 이야기다.


대학시절 에비는 동정과 연민이 가득했던 여학생이었다.
그리고 자원봉사 박람회에서 운명같이 위기의 처한 여성들을 돕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가족계획연맹을 만났고 자원봉사를 통해서 그곳에서 8년간을 일하게 된다.


에비가 처음 그곳에서 자원봉사를 할때 그곳은 낙태클리닉이 있었지만 임신을 예방하고 낙태를 줄이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여성들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도 도움을 주는 곳으로 알고 있었다. 그게 그녀의 신념이었다.  누군가를 돕아야 하고 도울 수 있는 곳이라는 믿음

그녀의 가족계획연맹은 낙태를 반대하는 클리닉 울타리 반대편의 생명운동연합과 항상 대척점에 있었고 대치중이었다.


낙태에 대한 그녀의 신념 후기 임신의 경우에는 낙태를 허용하지 않는다. 그게 나름 그녀 스스로가 주는 대의명분이었을지도 모른다.

과연 6주의 태아는 가능하고 12주의 태아는 아기인걸까? 생명체가 아닌 작은 점에서 출발해서 인간 아기로 모습을 갖추게 되면 비로소 우리는 생명이라 부를 수 있는걸까?


결국 에비는 낙태수술을 직접 목격하고 나서야 깨닫게 된다.

본인이 8년동안 얼마나 많은 아기들의 생명을 뻬앗게 된건지, 살인을 저지른건지

그리고 그 곳을 나와서 반대진영의 생명운동연합으로 인생을 틀게 되면서 첫 출근때 자기에게 꽃다발과 카드를 보냈던 마릴리사의 기도와 가족들의 기도가 더해져 지금의 자기 자리로 돌아올 수 있었음을 깨닫게 된다.


나는 낙태지지자는 아니었지만 반대자도 아니었다. 본인의 몸에 대한 권리가 스스로에게 있어야 하며 어떤 이유로든 그걸 강요하거나 강요받아서는 안된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들의 몸과 선택이 아닌 생명의 첫 출발이라는 점에서 생명존중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가리개가 씌워진 진실이 그리고 맹목적인 믿음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도 알게 되었고 열정과 열망과 욕심을 구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빛이 내 안에 있었고, 나는 떠받들고 있었다. 나는 하느님을 따라 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하는님은 당신을 따르라고 나를 부르고 계셨으며 그게 옳은 일임을 나는 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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