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학교에서 왕기철이 동화는 내 친구 84
백하나 지음, 한지선 그림 / 논장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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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장 출판사 동화는 내 친구 시리즈 중 84번째 이야기 【어느 날 학교에서 왕기철이 】.

초등 저학년일수록 학교생활 중에 있을 법한 이야기, 학교 안에서 만날 수 있는 캐릭터를 소재로 한

그런 동화를 많이 읽게 해 주고 싶은데, 이번에 만난 책이 딱 그런 내용이라

3학년 찬이랑 재미있게 읽었네요.

 

주인공 이름이 왕기철.

일단 주인공의 성씨만으로도 '왕서방'이 떠올라 웃음 빵~

기철, 이란 이름 역시도 어린이 이름 치고는 좀 구수~한 편이죠.

표지에 그려진 왕기철 표정만 봐도 장난기 가득한 친구라 짐작할 수 있어요.

 

 


 공부의 '공'자만 나와도 도망갈 준비부터 하는 도깨비 왕기철!

이 책에 등장하는 어린이들은 모두 사람이 아니라 도깨비예요.

도깨비 세상에서도 학교를 가기 싫어하고 공부를 따분해하는 것은 마찬가지인 모양입니다.

 

장난꾸러기 왕기철의 학교생활을 그리고 있는 책이라

장난꾸러기 두 아들에게도 감정 이입이 폭~ 되지 않을까 기대감을 갖게 했죠.

 

 


 도깨비, 동물, 사람

도깨비라는 존재만으로도 아이들의 상상력을 콕콕 자극하기 충분한데

그 도깨비가 동물도 되고, 다시 사람이 되고 싶어하기도 하니 이야기 전개가 엄청 흥미진진하답니다.

 

 


 학교도, 공부도 너무너무 싫어했던 왕기철에게 할머니는 도깨비 마을에 내려오는 놀라운 비밀 한 가지를 알려주십니다.

학교 앞 횡단보도에 그려진 하얀 가로줄은 모두 9개인데, 그 줄이 열 개가 되는 날은 아주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는거예요.

 

"꼬마 도깨비들이 학교에 가는 건 진짜 자기를 찾기 위해서란다.

진짜를 찾지 못하고 가짜로 살다간 언젠가는 세상에서 모두 사라져 버리고 말거야."

라며, 학교에 가야 하는 의미를 조곤조곤 설명해 주시고서 툭 터뜨린 할머니의 비밀 이야기 덕분에

왕기철의 등교는 이전과 달라지지요.

 

매일같이 횡단보도에 그려진 하얀 가로줄을 세어 보게 되었으니까요.

 

학교생활을 힘들어하는 아이에게 할머니의 이런 지혜로 접근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학교가 이유없이 마냥 싫고 거기서 재미를 찾지 못 할 때,

스스로 관심을 갖고 재미를 느끼게 될 뭔가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잖아요.

 

 


  할머니 말씀대로 어느 날 정말 그런 놀라운 일이 왕기철 앞에 나타났어요.

호랑이 같은 새로운 담임 선생님과 괴물의 등장.

게다가 선생님은 생전 처음 보는 이상한 동물을 교실에서 키우겠다며 들고 오셨는데,

아이들더러 절대 물을 주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셨어요.

 

기철이와 친구들에게 토괭이 우리는 마치 판도라의 상자 같았고,

기철이를 필두로 하여 아이들은 너도나도 토괭이에게 물을 떠다 먹였답니다.

물을 먹고 쑥쑥 커져버린 토괭이 때문에 우리가 부서져 버리고 교실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되었겠지요.

아이들이 던진 책을 토괭이는 꿀꺽 삼키는 장면, 생각만 해도 이 상황 어쩜 좋을까나 싶네요.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이런 대책없는 상황들이 얼마든지 생길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나 왕기철 같은 호기심쟁이 장난꾸러기가 있는 반이라면

그 아이를 선두로 군중심리에 휩싸인 반 친구들이 너도나도 따라쟁이가 되어

기가 막힌 사건 사고를 만들어낼 수도 있겠고요.

 

뭐 굳이 이런 상황 만들기에 동참해 본 적이 없는 바른생활 모범 어린이라 할지라도

이야기를 읽으며 왠지 모를 통쾌함 같은 걸 느낄 수도 있지 않을까..

너무 어른의 시각에서 추측해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요.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던 도깨비들이 각기 다른 동물이 되어

교실 밖 운동장으로 달려 나가고, 사건은 점점 더 심각해집니다.

 

 


 동물로 변신한 아이들을 알아보는 담임 선생님.

아이들 모습이 달라졌는데, 선생님은 이들을 어떻게 알아보는 걸까요?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가고 싶냐고 묻는 선생님의 질문이 사람이 되고 싶냐는 의미라는 것에

저는 사실 좀 헷갈렸는데, 아이들 입장에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을 것 같기도 해요.

(그럼 원래 사람의 모습을 한 도깨비가 아니라, 진짜 사람이었다는 건가..?

이런 생각으로 제 머릿속만 복잡해졌었는데, 찬이는 별로 신경쓰지 않더라고요.)

 

 

 다시 등장하는 횡단보도 위 하얀 가로줄.

같은 장소, 같은 그림이지만 왕기철의 표정에 주목해서 비교해 보면 참 재미나요.

무슨 일일지는 모르지만, 기철이 마음을 설레게 할 뭔가로

기대감을 갖고 등교를 하게되었잖아요.

 

할머니가 들려주신 학교에 다녀야 하는 이유,

호랑이 선생님이 들려주신 진짜 사람이 될 수 있는 조건 등을 통해

교육적인 메시지도 전달해 주면서 엉뚱한 아이들의 행동으로 재미까지 주는 동화였습니다.

 

⁠*해당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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