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필 지금, 국어 문법을 해야 할 때 - 권장 5~6학년, 예비 중등 초등 고학년 필수(초고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지음 / 동아출판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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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년 이맘 때쯤, 우리 찬이 초고필 시리즈 중에서 독해 비문학 문제집을 만나 본 적이 있는데요,

당시에 비문학 지문들을 많이 살펴볼 수 있어서 참 좋더라고요.

비문학은 사실 신문 사설을 비롯해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게 많이 있긴 한데, 정기적으로 체계있는 학습이나 훈련을 하기엔 엄마가 너무 게으릅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집들이 나오는거겠지요.

초고필 시리즈 중에는 국어 독해, 국어 문법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국어 독해만 하더라도 설명문, 논설문, 비문학 종합, 소설, 문학 종합 이렇게 5권 구성이라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고 꼼꼼히 챙겨 볼 수 있는 교재 같아요.

특히나 초등 고학년에 올라갈수록 중학교 국어 학습을 위한 실력 점검이 필요하잖아요.

의외로 중학교 가서 국어, 어렵다고 하는 친구들이 꽤 있던데, 어렵다 느끼는 과목마다 모두 학원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는 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비 중등을 위한 초등 국어 문법 교재, 초고필

<지금, 국어 문법을 해야 할 때>

일단은 책이 얇은 편이구요,

25일 완성을 목표로 초등 시기에 다루는 국어 문법과

중학교에서 배우게 될 내용 일부를 접해 볼 수 있어요.

25일 완성 계획표를 보니까 크게 6가지 국어 문법 개념을 정리해 볼 수 있는 구성이었는데요,

단어의 분류, 단어의 의미 관계, 품사, 문장 성분, 문장의 표현, 음운과 음운 변동

이렇게 24일에 걸쳐서 개념을 잡아 가다가

25일차에는 문법 마무리 평가를 실시하도록 되어 있네요.

 

중학교 3학년이 되는 큰 아들 보니까,

문법을 꽤나 어려워하더라고요.

게다가, 중학교 영어 시간에 배우는 문법 역시도

국어 문법의 기본 개념이 잡혀 있지 않은 상태라면

용어부터 생소해서 도무지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 하고 수업 시간이 휘리릭 끝나는 수가 있을 듯.

확실히 국어 독해를 잘 하는 사람이

영문 독해 능력도 탁월한 것 같아요.

외국어 잘 하기 위해서는 국어 독해 능력과 국어 문법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거죠.

제목을 보고 글의 내용을 짐작해 보거나,

지문을 읽을 때 중심 낱말 혹은 중심 문장을 찾으면서 줄을 그어 보는 훈련은 초등 고학년 되기 전부터 계속 강조를 해 왔었지만 어제 오늘 우리 찬이 공부하는 걸 보아도 여전히 이게 습관이 되지 않은 것 같아서 너무 속상합니다.

역시나 엄마 앞에 앉혀 놓고 연필 쥔 상태로

중심 낱말과 중심 문장 찾아서 동그라미, 네모칸, 줄긋기 등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독해하는 연습을 다시 했더랬지요.

초등 국어 독해 교재 비문학 중에서도 설명문의 체험북을 받아서 읽어 봤는데요,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까지

지문의 영역이 정말 다양했어요.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해,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에 대해,

은하의 신비, 인공지능의 진화, 자연을 품은 한옥

어차피 아이들이 12년 학습 후에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누구라도 거쳐야 할 관문, 수능 국어에서

어릴 적부터 읽기 훈련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그때 가서 두려울 것이 없지 않겠어요?

안 그래도, 주변에 수험생들이 한사코 입을 모아 하는 말이, 애들 책 좀 많이 읽게 해 주시라는 거...

고등학교 가니까 정말 책 읽을 시간이 너무 없더라는 건데, 그 말을 듣고 애들한테 암만 강조를 해도 왜 이리 독서에 흥미를 못 갖는 것인지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꼭 수능 준비 때문이 아니더라도

책을 읽는 즐거움에 제대로 눈을 떴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는데, 스마트폰 들여다 볼 시간의 절반만이라도 책을 읽으면 좋겠다는 잔소리를 아직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다독을 못 하면 정독이라도!

찬이가 접하는 문장들에서 배운 독해의 기술들을 적용해 볼 때 문장을 읽어 나갈 때 스스로 체크하면서

본문의 중심어, 중심 문장 등을 찾아내야 하는 점을

강조하면서 한 번에 많은 진도를 나가기보다는

정확한 개념 잡기에 주안점을 두고 초등 국어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중학생이 되기 전 국어 공부는 어떻게,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초고필 서두에서 국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해 학습, 어휘 학습에 병행으로 국어 문법을 함께 공부해야 한다고 하네요.

물론 독해력과 어휘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기본이구요.

그래서 탄생한 초고필의 국어 문법 교재.

초등 국어 교과서에서는 문법을 다루고 있을까요?

매 학년별로 학습하는 문법 요소들이 다르고,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 국어의 다른 분야와 함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이들 입장에서는 중학교에서 문법을 처음 배우는 것처럼 느껴질 수가 있는 거지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비슷한말, 반대말,

포함하는 말, 포함되는 말,

시간을 나타내는말

이런 식으로 문법 용어를 정리해 봤다면

중학교에 가서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에

비슷한말, 반대말을 유의어와 반의어로

포함하는 말과 포함되는 말은 상의어, 하의어로

시간을 나타내는 말은 시간 표현 등으로

용어를 한자어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니, 초등학교 국어에서 중학교 국어로 넘어가면서

학습의 난이도가 확 높아진다고 느낄 수 밖에요.

사실은 초등 때 배웠던 내용들이 확장되고 심화되는 것이므로, 초등 고학년이라면 필수로 국어 문법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중학생이 되기 전 국어 공부는 어떻게,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초고필 서두에서 국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해 학습, 어휘 학습에 병행으로 국어 문법을 함께 공부해야 한다고 하네요.

물론 독해력과 어휘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기본이구요.

그래서 탄생한 초고필의 국어 문법 교재.

초등 국어 교과서에서는 문법을 다루고 있을까요?

매 학년별로 학습하는 문법 요소들이 다르고,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 국어의 다른 분야와 함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이들 입장에서는 중학교에서 문법을 처음 배우는 것처럼 느껴질 수가 있는 거지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비슷한말, 반대말,

포함하는 말, 포함되는 말,

시간을 나타내는말

이런 식으로 문법 용어를 정리해 봤다면

중학교에 가서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에

비슷한말, 반대말을 유의어와 반의어로

포함하는 말과 포함되는 말은 상의어, 하의어로

시간을 나타내는 말은 시간 표현 등으로

용어를 한자어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니, 초등학교 국어에서 중학교 국어로 넘어가면서

학습의 난이도가 확 높아진다고 느낄 수 밖에요.

사실은 초등 때 배웠던 내용들이 확장되고 심화되는 것이므로, 초등 고학년이라면 필수로 국어 문법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직은 초등생이기 때문에

문법 영역을 그림으로 미리 보기를 하고,

이미지로 기초 개념을 정립한 후에

기초 문제로 개념 확인을 합니다.

문제풀이는 난이도 순으로 기초 < 적용 < 종합

이런 식의 구성이에요.

오지선다, 지문 독해, 쓰기 등 문제 유형이 꽤 다양했구요.

단어의 분류야

초등이나 중학교에서나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이렇게 3가지로 분류를 하는데요,

형성 방법에 따라 단일어와 복합어로 나눌 수 있어요.

여기에서 어근이라는 말과 접사라는 말을 접하게 되고, 합성어, 파생어의 차이점을 살펴보았답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단어를 만났을 적에는

무조건 사전을 찾아서 그 정의를 살펴보라고,

초등 국어 강의 듣고 온 후로 찬이한테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그렇게 모르는 단어를 일일이 찾아서 개념을 확실히 익히 후에

찬이 스스로 자신이 알고 있었던 합성어와 파생어도

교재에 함께 적어 보았습니다.

어근과 어근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합성어로는

축구공, 축구화, 연필꽂이 같은 단어를 생각해냈고

어근과 접사가 결합한 파생어로는 민달팽이, 민머리, 맨땅, 맨손 등을 적어 놨더군요.

몇 장 뒤로 진도가 나가면서 어근과 접사가 결합할 적에 접사가 어근 앞으로 올 경우 --> 접두사

접사가 어근 위로 올 경우 -->접미사

이렇게 부른다는 것도 확장시켜 보았구요.

외래어와 외국어를 두고 조금 헷갈려 했었는데

우리 말로 대체할 수 없고,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는 말을 빌려 와서 우리말처럼 쓰는 말을 외래어,

우리 말로 대체할 수 있는 거면 외국어.

이렇게 구분하기로 했네요.

찬이가 초고필로 초등 국어 문법 공부하는 덕분에

오늘은 엄마도 알게 된 게 하나 있는데요,

'빵'이란 단어, 이거 고유어는 아니라는 사실

이웃님들도 다들 알고 계셨나요?

그쵸..우린 떡을 먹던 민족이었으니까,

순수 우리말로 빵이 존재할 리가 없었겠지요.

빵에 관련된 역사는 잘 모르겠지만,

빵은 사실 포르투갈어에서 온 외래어라고 해요.

포르투갈에서도 우리가 발음하는 것처럼 똑같이 '빵' 이렇게 발음하는지는 궁금해집니다.

찬이는 문법 교재를 두 번 살펴보았는데요,

처음에는 개념 설명 부분을 거의 읽어 보지 않은 채 문제풀이만 했길래 엄마 잔소리 한바탕 듣고서

뒤늦게 꼼꼼하게 개념 설명 부분을 읽으면서 정리해 보고는 본인이 풀어 놓은 거 직접 채점을 하기로 했어요.

개념 정리가 된 후에는 정답지가 없어도 본인 스스로

맞게 푼 것인지, 틀리게 쓴 답인지 알아볼 수가 있지만

빠른 채점을 하고 싶다며 결국 정답지를 꺼내 듭니다.

하지만, 틀린 문제 다시 살펴 보더니 반응이 어이없다는 듯...

그럴 수 밖에요. 설명 안 듣고 문제 풀어 보려고 하면

정답 콕콕 맞히는 게 쉽지 않지요.

틀린 문제 그 즉시로 다시 생각해 보라고 했더니

어렵지 않게 정답 찾아 내더라고요.

조금만 집중해서 기초 개념 잡아 놓으면

이렇게 정확하게 답을 찾아내는 것을...

초등 국어, 이번 방학 기간에는 초고필 문법 교재 완성하고, 독해 교재 시리즈 구해서

쭉 살펴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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