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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도형 계산법 2 - 초등 5학년 ㅣ 기적의 도형 계산법 (초등)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유선영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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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도형문제집으로 선택한 기적의학습서 시리즈.
'기적'이란 이름이 주는 기대감이 책을 고르게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건 사실이지만,
지금껏 만나봤던 기적의학습서 시리즈는 대체로 모두 만족스럽더라고요.
교과 진도에 맞춰 2권을 선택했더니
초등5학년 수학에서 다루는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와
여러 가지 단위의 환산, 비율과 백분율까지를 모두 담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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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에서 지적한
공식을 아는 것과 적용하는 것의 차이!
이거 완전 공감됩니다.
저 역시 교과서에 나오는 공식은 달달 외웠지만,
막상 문제를 대할 때 그 공식을 어찌 적용해서 풀어야 할 지 막막했던 학창시절이 생각났거든요.
실제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은 수시로 변신을 해서
달달 외운 그 공식을 어떻게 적용할지 도무지 모르겠다 싶게 만들죠.
초등 저학년때까지는 수/연산 영역이 80%를 차지하지만, 4학년부터는 연산 영역의 비중이 점점 줄고, 도형/측정/확률 영역이 점점 늘어 40%까지 차지한대요.
이렇게 연산 이외 영역의 특징은
계산 방법을 아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문제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요구된다는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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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길벗스쿨 [기적의 도형 계산법]은
4학년 문제집부터 만든 모양입니다.
안다고 생각하고 연습하지 않으면
하나 둘 꼭 틀리는 도형/측정 문제.
반복을 통한 충분한 연습만이
공식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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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2쪽이란 분량은 잠깐의 시간투자로 도형/측정 영역에 자신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해 보이네요.
한 쪽이라봐야 문제가 겨우 8개.
이 정도는 왠만한 아이들 모두 부담 느끼지 않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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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이 많지 않으니 우리 찬이도 요즘,
잠깐씩 시간을 투자해 도형문제집을 차근차근 풀어가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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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는 아니고, 꼭 한 개씩은 틀린 문제가 있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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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어제까지 마무리한 14단계 그래프를 보며
역시나 반복학습이 이리 중요하구나, 느껴졌어요.
뒤로 갈수록 오답이 줄어드는 것 같아 기분 좋아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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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 문제 보아하니, 집중을 안 한 듯.
밑변을 5cm로 계산해야 저 답이 나오는 거잖아요.
전체 큰 직각삼각형의 넓이를 구해놨구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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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문제도 나누기 2 해야 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50CM2라고 적은 것 같고요.
이런 실수까지도 점점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연습, 연습 뿐!
그래서 책 겉표지에도
안다고 연습하지 않으면 꼭 틀리는 도형/ 측정 문제, 반복 학습으로 꽉 잡는다!
앞으로 꾸준히 반복 학습 하다보면
이런 실수도 점차 줄어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