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의 뇌에게 말을 걸지 마라 - 상대방의 심리를 꿰뚫는 설득의 논리
마크 고울스톤 지음, 황혜숙 옮김 / 타임비즈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 44번째 책

<소개>

뇌는 3가지가 있는데
파충류의 뇌, 포유류의 뇌, 영장류의 뇌 입니다.

일을 하다가 울컥하며 순간적인 분노를 표출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게되었고
제 스스로를 분석할 수 있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살아오며 만난 몇몇 악인(?)들을
만나기전 이 책을 읽었더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악성 고객을, 악마같은 상사를, 주위의 밉상을
상대하는 비법이 담겨있는 이 책.
강력 추천합니다.



<인용>


내가 상담해 온 수많은 사람들, 경영자, 관리자, 부부, 우울 증 환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은 최선을 다했는데 도 다른 사람들이 무관심과 적대감, 무반응으로 일관하는 데' 절망 한다. 거꾸로 이런 결핍 때문에 누군가 조금이라도 우리의 고통을 이해하거나 성공을 인정해 주면 그토록 큰 감동을 받게 되는 것이 다. 그래서 이 책에 소개할 가장 강력한 기술의 상당수는 '다른사람 의 감정을 거울처럼 반영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설령 당신이 그들 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도 말이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지는 것이다.
그러니 스트레스 상황에서 주도권을 잡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규칙은 이것이다. '자기 자신부터 통제하라!' 비행기에서 위급 상황 이 발생하면 보호자가 먼저 산소마스크를 쓰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리고 다행히도 자신을 통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1단계: '젠장!' (반응 단계)
이게 웬 날벼락이야! 큰일 났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거야?
난 해결 못 해. 끝장이야!
2단계: '큰일이군!' (발산 단계)
아이고, 일이 엄청 잘못됐군! 이거 다 해결하려면 골치깨나 아프겠네. 빌어먹을, 나한텐 왜 늘 이런 일만 생기는 거야?
3단계: '에잇!' (회복 단계)
괜찮아, 해결할 수 있을 거야. 짜증은 나겠지만 어쩌겠어.
4단계: '자, 그럼....' (집중 단계)
이런 일로 내 인생(경력/하루/관계)가 망가지게 두진 않겠어. 지금 당장 할 일은 상황을 개선하는 거야.
5단계: 'OK!' (재개 단계)
이제 문제를 해결해 보자!
자, 비밀은 이것이다. 이 단계들을 의식적으로 인지하고 있고, 내면에서 반응이 일어날 때 그게 어떤 단계인지 구분할 수 있다면 자신의 반응을 조절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누군가를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과거에 특정한 유형에 대해 듣고 경험한 데이터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우리 대다수는 한번 형성된 인식을 끝까지 고수하며, 그것을 필터 삼아 그 사람과의 모든 상호 관계를 바라본다. 왜냐하면 그렇게 배웠기 때문이다.
문제는 사람에 대한 우리의 '첫인상'이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논리에 근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첫인상에는 의식적·무의식 적 진실과 허구, 편견 등이 뒤죽박죽 섞여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대 하는 사람은 실제의 누군가가 아니라 허구의 창조된 인물일 공산이 크다. 게다가 그런 첫인상이 그에 대한 우리의 감정을 짧게는 몇 달, 길게는 몇 년 동안 지배한다. 이미 접수된 데이터를 근거로 그의 언행을 내가 가진 선입견에 맞춰 왜곡함으로써 상대의 말을 듣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국 상대의 말을 듣고 있으나, 듣고 있지 않은 셈이다.


📎어떻게 그 일을 하게 되셨습니까?
최고의 중재 전문가인 제프 키채븐 Jeff Kichaven에게서 배운 것이다. 이 질문으로 사람들에게 말을 걸고 대화를 시작하면 절대 실패하 지 않는다고 한다.
📎그 일을 하시면서 어떤 점이 제일 좋습니까?
📎일(사업, 인생)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입니까?
📎그것이 당신에게 왜 중요합니까?
📎만약 그것을 성취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며 그것을 통해무엇을 할 수 있게 됩니까?

#뱀의뇌에게말을걸지마라 #마크고울스톤 #타임주니어 #타임북스 #타임비즈 #설득 #설득의기술 #소통 #대화법
#화술 #협상 #사회생활 #인간관계 #처세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도서 #신간추천

♦️본 서평은 타임비즈 출판사(@time.junior_)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