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 성공의 주도권을 잡는 12가지 대화의 법칙
아다치 유야 지음, 황국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 잘하는 사람의 말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도서협찬 #알에이치코리아 #아다치유야 #자기계발 #직장 #대화법 #소통 #커뮤니케이션 #독서 #책추천 #도서추천 #서평단 #북클럽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감상>

⚠️ 일을 잘 한다는 것 = 주변인들에게 '머리가 좋다'라고 인식되는 사람
➡️ 일을 잘한다는 것은 타인이 결정


⚠️ '지성'과 '신뢰'를 얻은 7가지 황금 법칙

1. 일단, 반응하지 마라.

✅️ 아는 척, 내 생각부터 말하지 말자. 눈치없이 살면 안된다.

2. 일을 잘한다는 것은 타인에 의해 결정된다.

✅️ 사람으로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나는게 일.

3. 사람은 자신을 진심으로 생각해 주는 사람을 신뢰한다.

✅️ 쉽지않음...

4. 사람과 싸우지 마라. 과제와 싸워라.

✅️ 업무에서는 업무 이야기만!

5.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면 말하는 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상사가 이해를 못하면 말하는 내 잘못이라던데.

6. 지식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사용할 때 비로소 지성이 된다.

✅️ 이타심

7. 인정 욕구를 채워 주는 쪽이 되어라.

✅️ 인정 욕구만 채우고 싶어하지 채워주겠다는 생각은 잘 안하고 살았는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안되면 돈을 써야죠. 현대사회는 금융치료가 최고죠. 칭찬도 해주고 인정도 해주면 더 좋고요.



⚠️ '지성'과 '신뢰'를 얻는 5가지 사고법

1단계 객관화

1. 근거가 빈약하다 → 이야기에 깊이를 더하라!
2. 언어에 둔감하다 → 사고의 해상도를 높여라!
3. 경위를 모른다 → 경위를 파악하라!


2단계 정리

1. 결론부터 말하라

✅️ 직장에서 상사에게 보고 할 때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시뮬레이션 해보았습니다. 쉽지 않죠. 연습이 필요.


2.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 배고프면 밥먹는다. 되도록 맛있는 걸 먹으면 된다. 사실일까요 의견일까요?


3단계 경청

1.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다.
2. 상대방을 평가하지 않는다.
3. 함부로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4. 대화가 끊기면 침묵한다.
5. 호기심을 총동원한다.

✅️ 저는 개인적으로 이 파트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내와 대화에 적용하니 기대한 반응이었습니다. 특히 3번.


4단계 질문

1. 과거의 행동에 관한 질문
2. 가정된 상황에서의 판단에 근거한 질문
3. 상황에 관한 질문
4. 행동에 관한 질문
5. 결과에 관한 질문

✅️ 제가 본 면접시험을 떠올려보니 정말 이 순서였습니다!


5단계 언어화

1. 네이밍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라.
2. '대박', '미쳤다', '끝내준다' 같은 표현을 쓰지 않는다.
3. 독서 노트와 노하우 메모를 작성한다.

✅️ 독서 노트, 노하우 메모는 인스타와 블로그에!



말빨을 키워서 말로 일하자는 내용은 아니고
일을 할 때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입니다.
책 한번 읽었다고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시작해보는 거죠! 내 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이런 책을 읽으면 참 의미있는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느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