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랑스 미술 산책 - 모방에서 시작해 예술 선진국이 되기까지, 프랑스 미술사 500년
김광우 지음 / 미술문화 / 2023년 1월
평점 :
프랑스미술산책
📚 소개
이 책은 15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약 500년에 걸친 프랑스 미술을 다루며, 프랑스 역사를 함께 서술하고 있습니다.
미술사 공부는 최초의 양식이 누구의 혹은 어느 시대의 것이며, 그런 양식이 모방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시대적으로 어떻게 달리 해석되었는가 하는 것을 밝혀내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프랑스 미술을 예로하며 미술사의 형성과정을 말하고 있습니다.
모방을 통해 자신의 창조성을 발견하고 만들어 가는 데서 프랑스는 미술의 선진국을 이룩한 것입니다.
이 책은 고딕 건축 이후 침체해 있던 프랑스 미술이 프랑수아 1세의 예술적 부흥에서 시작하여 지속적인 왕정 정책의 후원을 받아 쿠르베에 이르기까지 즉 독자적인 회화를 창조해낼 때까지의 역사적 과정을 설명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발췌
모방의 미술사는 비단 프랑스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메디치 가의 정원에는 그리스 조각품들을 모사하려는 젊은이들로 늘 북적거렸다. 메디치 가의 정원은 모방을 통해 과거 대가들의 양식을 훈련하는 장소였던 것이다.
모방은 훈련과정의 단계로서 독자적인 양식을 발견하기 전까지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이었으며 이는 곧 미술사에 대한 이해이기도 했다.
-p176
모방은 자신의 독자적인 양식을 발견하기 위한 참조의 성격이 짙다. 모방과 창조차이는 모방을 통해서 재창조가 이루어졌느냐 하는 것이다. 피카소가 고야를 참조한 것은 이런 의미에서 좋은 예가 될 것이다,
-p309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감상
2014년 여름 프랑스 파리와 파리 근교를 중심으로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프랑스 여행 때 찍은 사진들을 다시 찾아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사진첨부)
그때 루브르박물관, 베르사유궁전 등을 가서 예술작품을 구경하면서 감탄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좀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왔다면 감상하는데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 봤습니다.
작품에는 작가가 있고 그 시대적인 배경이 있어서 알고보는 것과 그냥 보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당시 그림은 그냥 나의 느낌으로 보면 되는 것이라는 주의였지만, 지나고 보니 아쉬운 점도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서평단을 통해 지원 받아 읽게 되었는데 이 책을 내가 좀더 일찍 만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유명한 격언처럼 이 책을 통해서, 예술뿐 아니라 역사,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것을 모방하고 고쳐나간다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하였습니다.
꽤나 두껍고 사진도 많고 글도 많지만, 속독으로 한 번 발췌독으로 두 번 읽어나가면 문장이 친절하기 때문에 완독 할 수 있습니다.
미술에 관심이 있거나 교양을 위해서 추천합니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프랑스미술산책 #프랑스 #프랑스미술
#파리 #프랑스미술사 #책스타그램 #독서 #독서그램 #서평 #서평지원 #도서지원 #책서평 #미술 #미술문화 #북스타그램
#미술문화 #미술문화출판사 #김광우지음
* 이 책은 서평단에 지원을 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