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초등학교만 다닌 치과의사 무용가 통역가 입니다
김형희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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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이 책 <우리는 초등학교만 다닌 치과의사 무용가 통역가 입니다 > 을 보고는 정말 어떻게 초등학교만 다녔는데 이렇게 다들 잘 키웠나 ? 싶은 생각에 빨리 이 책을 읽어 보고 싶었다. 우리집에도 세 딸들이 있고 또 지금 한창 글을 배우고 있는 터라 아이의 교육이라면 어떻게든 도움을 주고 싶었다. 하지만 아이들은 마냥 놀기 좋아하고 만들기 그리기 좋아하는 평범한 아이들이다. 하지만 이 평범함이 결코 평범한 것이 아니라는 걸 이 책을 통해 느꼈다. 나름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이 있었고 부모가 그것을 캐치 못하고 부모가 원하는 쪽으로 몰아가고 있기에 그 아이의 재능을 미쳐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분명 아이는 부모에게 계속해서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다. 분명 저자가 옆에 있었다면 나 또한 어떻게 교육시키셨어요 ? 어떻게 이렇게 키우셨나요 ? 하고 물어봤을것이고 또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이렇게 해봐야지 ? 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책으로 만난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 아이의 교육에 있어 답은 없다. 저자는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도록 그냥 내버려두었다고 한다. 이건 정말 정말 힘든 일이다. 부모라면 다 느끼고 알것이다. 얼마나 많은 인내심이 필요한지를 ... 나 또한 이런 인내심이 없기에 아이들을 계속 푸쉬를 하고 있음이다. 저자는 "교육은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과 소질을 밖으로 끄집어내는 활동이어야 한다" 라고 말한다. 한 구절 한 구절이 부모의 입장에서 반성하게 만든다.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알게 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서 또 반성하게 된다. 요즘 홈스쿨링을 하고 검정고시를 치루는 경우가 많아졌다. 나 또한 그런 꿈을 꾸었었다. 하지만 이것 또한 아이가 학교를 가기 싫다거나 적응을 못했을 경우에 생각해 볼 일이다. 아이가 학교를 좋아하고 잘 다니고 있는데 끌어낼 수는 없는 일이다. 어쨌던 저자의 자녀들은 학교 대신 홈스쿨링을 아이들이 원했던 것이다. 저자는 단지 아이들의 울타리가 되어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비록 미래가 불안하고 후회되는 선택이 될지도 모르지만 전적으로 아이들을 믿고 기다려줬다고 한다. 아이를 그냥 두기 기다려 주기 무지 무지 어려운 것임을 안다. 하지만 그렇게 실천하려고 무단히 노력했다고 한다. 요즘 내가 관심있게 보는 책 중 하나가 유대인의 교육이다. 저자 또한 유대인의 가르침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또 따르고 있었다. 아이에게 물고기를 주기 보다는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법이다. 또한, 아이들의 인성교육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은 말할것도 없다. 3월 새학기가 되면 학교에서 면담을 실시한다. 한 달도 채 안되어 많은 아이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고 뭐라 딱 판단하기는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별루 면담의 의미를 두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항상 상담 항목에 인성교육 부분에 체크를 한다. 초등학생이 큰 딸을 비롯해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막내까지 어린 나이라 학업 보다는 인성교육이 우선이라 생각해서다. 가정에서 부터 시작되는 인성교육은 학교에서 그 빛을 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가정에서 잘 이루어져야 한다. 저자는 유대인의 교육과 더불어 독일의 "발도르프 교육"을 언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개성을 발견해 그것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요즘 들어 환경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 환경이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심지어 아이의 미래에도 말이다. 저자의 남편은 치과 의사였고 정기적으로 해외 의료 봉사를 나가기 때문에 아이들 또한 자연스럽게 외국어와 세계 여러 나라에 호기심을 가졌고 자신들이 원하는 언어를 스스로 습득했다고 한다. 단지 저자는 아이들이 언어를 잊지 않게 하기 위해 길을 연결해줬을 뿐이라고 한다. 하지만 똑같은 환경이지만 성격도 외모도 각각 다른 아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이 다르며 그에 따른 교육 방식도 달라야 한다.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성격이 급한 아이가 있는가 하면 아주 더딘 아이도 있다. 또한 제각각 흥미있는 분야가 다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의 특징과 성격에 대해 자세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여러 환경 중에서 부모의 말과 행동도 아주 중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아이에게 평소 얼마나 부정적인 말을 했던가? 생각해봤다. 그 말로 아이가 상처 받은 아이의 자존감은 어떤가? 생각없이 내 뱉은 말에 상처받았을 아이를 생각하니 나 또한 항상 맘은 편하지 않았던것 같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 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우리 아이는 이렇게 키워야지" 정해 놓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키우면서 방향을 찾아가야 한다.라고 말한다. 부모의 가치관이 기준이 되지 않는 아이의 개성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무조건적인 사랑은 있을 지언정 무조건적인 희생을 해서는 안 된다. ... 부모가 자존감을 잃는 순간 아이도 길을 잃고 말 것이다. " 라고 덧붙였다. 자신의 일을 포기하지 않고 해 왔던 것이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로 남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는 성장하는 엄마는 딸들의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결혼과 육아로 인해 여성의 경력단절되는 경우는 많다 하지만 저자는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모습은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었던 것이다. 이렇듯 부모의 역활은 아이들의 교육에 정말 중요하게 작용한다. 요즘 같이 아이들의 상상력과 표현력 그리고 더불어 자신감은 무시한채 오직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을 목표로 성적과 결과에만 연연하는 요즘 시대에서 올바르고 건강하게 자랄수 있는 아이를 위해서 과연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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