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이다지 지음 / 서삼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과 발전, 실패를 딛고 일어서길 원하는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희망을 불러넣으며 손내밀고 잡아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책,

그 이야기를 누가 언제 해주는가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인터넷 역사 강의의 일타강사이다. 수많은 십대의 학생들을 만났고 그 이후 연령대의 사람들도 만났을 것이다. 그들이 저자의 역사지식의 습득에만 머물지 않고 삶의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을 얻을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많은 학생들이 단순히 수업을 잘 하는 강사로 꼽지 않고 후배에게 추천하는 멘토 1위로 꼽은 건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이야기하는 긍정과 용기의 메시지가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나온 이야기이며 진심이 담겨 전해지기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려 본다.

📄나 역시 학생들을 가르치도 있기에 저자가 만난 학생들과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고 비슷한 처지에 놓여있는 친구들을 만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그 친구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었던가? 돌아보게 되었고 앞으로 만나게 될 학생들에게 이야기해 줄 좋은 메시지를 담을 수 있었다.

📗책 속에서 가져와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는 것이 판타지가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무노동'으로 발견하는 게 판타지예요.(64쪽)

🖊목표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곳

목적 : 실현하고자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목표가 '무엇을'에 대해 답을 다는 과정이라면, 목적은 '왜?'라는 질문에 답을 다는 과정이다.(109쪽)

🖊최고 중의 최고일 만큼 노력한 상태가 최선이에요. '열심'은 어떨까요. 열심(熱心)은 마음에서 불이 타는 상태예요. 마음에 불이 날 정도로 뜨겁게 노력했을 때에만 열심히 했다고 말할 수 있는 거죠.(125쪽)

🖊절대 해명하지 마세요. 현재 내 힘든 처지를 반가워하고 비아냥거리는 사람의 귀에는 무슨 말을 해도 '변명'으로밖에 들리지 않기 때문이에요.(203쪽)

🖊관계는 목표를 이루고 난 뒤에 붙잡아도 늦지 않습니다. 진짜 내 사람이라면 기다려줄 것이고, 겉으로만 친구였다면 조용히 사라질 거예요.(249쪽)

(쌤앤파커스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남기는 개인적인 나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