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태도 -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평생 살아보니 알게 된 것들
웨인 다이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행복한 이기주의자'로 익숙한 웨인 다이어의 마지막 강의로 그가 평생의 삶을 통해 알게 된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원하는 인생을 위해 무엇을 할것인가?
성공한 인생은 어떤 인생일까?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삶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인생에 대해 우리는 많은 질문을 하고 답을 얻고자 강연을 듣거나 책을 일고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여기 '인생의 태도'가 그 궁금함에 어는 정도 답을 해 줍니다.
제1부 '책임감 있게 반응하라'에서는 4개의 장에 걸쳐 나의 인생을 결정하는 요인이 나에게 있으므로 어떤 문제, 어떤 상황에 대한 나의 태도가 반영되는 것으로 그 태도를 내가 선택할 수 있고 그 선택에 책임지는 것으로 내 인생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하여 이미 만들어진 꼬리표를 떼고 참된 나를 찾는 과정을 보여준다.
제2부 '진정한 성공은 발견하는 것'에서 성공의 동기를 어디에서 얻어야 하는가와 진정한 동기는 외부에서 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동기 즉 내 안에서 찾아야 하며 그런 내적 동기로 움직이는 사람은 타인의 평가나 타인의 생각, 판단에 대해 아니오라고 명확하게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관계까지 훼손하지 않으며 내적동기를 유지하여 성공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독수리와 오리의 비유를 통해 보여주는 오리로 가득한 세상에서 독수리로 사람을 찾고 스스로도 독수리의 사고로 살아가라고 주의를 줍니다.
제3부 '인생의 사명'에서는 누구나 삶의 목적이 있을 것인데 그 목적이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에 있는 것이므로 지금을 살아내기를 강조한다. 한계를 모르는 사람들이 내적 동기로 움직이고 삶의 우선순위를 자신의 열정과 소명에 두고 현재의 규칙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적극 취하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문제에 맞닥뜨릴 때 문제를 고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고, 그러면 내면에서 해결책을 찾게 되어 스스로의 행복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3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장에서는 앞선 장들에서 이야기한 것을 바탕으로 변화를 추구할 때 그 변화를 도울 아홉 가지 질문들로 마무리합니다.
다음 질문에 답하므로 앞으로 살아갈 자신만의 삶의 방식에 관한 지침이 될 답을 구해보기 바랍니다.
1. 삶이 6개월 남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무엇을 할까요?
2. 지금까지 함께 살아본 적 없는 사람과 살아야 한다면 어떻게 할까요?
3. 지금까지 살았던 곳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어디에 살까요?
4. 시간을 잴 다른 능력이나 시계가 없다면 몇 시간 정도 잘까요?
5. 식사 시간 같은 게 없다면 언제 어느 정도의 양을 먹을까요?
6. 돈 같은 게 없다면 뭘 할까요?
7. 지금 내가 몇 살인지 모른다고 한다면 나는 몇 살일까요?
8. 오늘부터 새로 시작한다면 어떤 성격의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9. 어떤 이름표도 없다면 자기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까요?
'인생의 태도'에서는 내가 누구인지는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는 말로 마무리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알아야 내 인생을 향하는 나의 태도가 결정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과거의 나도 아니고 미래의 나도 아닙니다. 지금 나를 대하는 나의 생각입니다.
당신의 삶은 바른 길로 가고 있습니까?
고민된다면 이 책 '인생의 태도'를 추천합니다.
삶에서 벌어지는 문제가 모두 내 마음 속에 있는 것임을 알게 된다면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 역시 마음속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 P9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