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스터 맥그래스의 교리의 기원
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 류성민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교회에서 기독교 교리에 대한 교육이나 강조가 많이 미흡하다 생각하기에 교리에 관한 서적에 관심을 늘 갖고 있었다. 이번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교리의 기원은 저자의 신뢰함을 따라 기대가 많이 된 책이다

기독교의 교리들은 어떻게 자리를 잡았고 그 과정에 대두된 각양의 사조들운 어떻게 정리가 되었는가를 역사적 흐름을 따른 분석으로 명쾌하게 보여주길 기대하였으며 유대교와 기독교의 차이를, 이단을 명확하게 분별하기위한 교리로, 종교개혁을 통한 보다 선명한 기독교교리의 확립 등이 그 시기에 따라 적절하게 논의되고 결론지어져 많은 지식적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그러나, 책은 일반 성도가 읽기엔 주석이나 비교 문헌 및 여러 자료에 대한 인용으로 상당한 어려움도 함께 주고 있다. 신학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고 특히 기독교교리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갖추고 싶은 신학생, 목회자에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그렇지만 교리가 자리잡게 되는 역사적 과정을 따라가는 길은 새롭고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교리의 생성기원과 의미를 찾아가는 길에 만난 많은 신학자들과 그들의 생애 중에 일어난 사회적 변화와 그 변화를 넘어서려는 연구의 목적으로 정리된 기독교교리에 대한 신뢰함은 더욱 증가하는 계기가 된 책읽기였습니다.

그러나 책읽기는 5장까지 (323쪽 중 280쪽까지)읽고 멈추었습니다.

읽기가 힘듭니다.

번역이 매끄럽지 않은 때문인지 몇 번을 되풀이하여 읽게 되며 문장의 조사나 접속사가 문장흐름과 맞지 않는 부분도 상당수 읽혔습니다. 원어와 번역에 사용도 원어(번역)과 번역(원어)로 혼재되어 흐름을 자주 끊었으며 물론 저자(번역자)의 의도된 부분이 있을 수 있겠지만 독자의 입장에선 혼란스러움이 있었습니다. 이는 읽는 저의 부족한 지식이 기반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생명의말씀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서평으로 나눕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