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 상 - 북미.동아시아 2021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KOTRA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느낌]

제목이 주는 기대감이 있다.

2021 - 일단 미래에 대한 이야기이다. 미래의 일은 아닐지라도 과거나 현재가 아닌 미래를 구상하는 이야기

글로벌 - 세계를 향한 이야기이다.

현대는 국한된 지역에서의 성장이나 성공이 아닌 세계적인 문이 열려있는 시대이다. 그 넓은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이야기

스타트업 -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의 이야기

튀는 상상력과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승승장구하기를 원한다.

생태계 - 이 체제를 갖춘 시장의 이야기이다. 만들어진 생태계에 새로운 종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이를 종합하면 미래지향적이며 전 세계를 향한 창의적아이디어를 이어가는 기업들의 시작과 성장을 돌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에 대해]

KOTRA는 우리나라 중소, 중견기업의 무역진흥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그 기관에서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돌아보며 상황(기업현황, 정부정책, 투자나 지원 등)을 지역별로 정리함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책의 구성]

책은 상, 하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권에서는 북미와 동아시아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다루고 있으며 하권에서는 서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의 국가의 스타트업 현황을 담고 있다.

또한 책에는

1. 국가별 스타트업 현황

2. 주요 도시별 스타트업 생태계의 특징

3.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규모와 트렌드

4.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정책

5. 주요 콘퍼런스와 프로그램

그 외 현지 투자자 인터뷰, 현지 진출에 성공한 국내 스타트업

소개하고 있다.

[읽은 후]

누군가가 이렇게 말했다고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정말 세상이 넓고 할 일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세상이 이만큼 변했으니 더 이상 무슨 일들을 할 수 있을까 했는데... 이 책엔 그 한계를 깨고 넘어서는 새로운 사업들이 끊임없이 탄생하고 있는 현장을 보게 된다.

정말 아이디어 하나만 제대로 갖춘다면 얼마든지 발전시킬 방법이 있는 것이다.

북미에서 각광받고 있는 사업이 따로 있고 동아시아에서 각광받는 사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젠 어디에서나 비슷한 사업에 대한 수요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이 책의 각 구성이 다루는 내용은 매우 유익하다. 그 중에서도 나는 '현지 투자자의 인터뷰'를 통한 주요투자 분야와 산업의 변화 동향, 투자할 때 중요하게 보는 부분, 한국 스타트업이 현지에 진출할 때의 실수,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조언이 매우 유익하다고 보았다. 또한 현지 진출에 성공한 기업의 인터뷰는 직접적인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으로 매우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았다.

이미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하고 있다. 그렇다고 더 이상 스타트업 기업이 생겨나지 않을리는 없다. 꾸준히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개선점을 가지고 새로운 스타트업이 창업을 할 것이다. 그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꿈을 가져보길 바란다.

[추천합니다]

전세계로 눈을 돌리고 있는스타트업 기업과 더 넓은 세상에서 더 큰 꿈을 꾸어보고 싶은 능력자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이미 누군가 걸어간 길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는 실패의 길을 걷게 될 확률을 낮추어 준다.

.

(국일미디어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한 감상을 나눕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