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 구글 유튜브를 거쳐 샌드박스까지 김범휴 CBO가 알려주는 궁극의 브랜딩 전략
김범휴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가 바뀌어버린 일상의 두드러진 특징이 비대면의 확대이다. 학교가 온라인강의를 하고 회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상황인 것이다. 선발대격으로 시작된 유튜브는 대세 매체가 되었고 수많은 아이템을 장착하고 생활을 파고들고 있는 현실이다. 어린 꼬마에서부터 노익장을 과시하는 어르신들까지 유튜브는 정보와 오락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욕구를 기가막히게 제공하고 채워주고 있다.
특히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거나 엄청난 조회수를 생산해내는 인플루언서들의 역할과 힘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이들의 영향력과 힘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면 기업이 추구하는 구매율의 상승, 인지도의 증가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은 그런 분야의 활용을 위햐 최적의 책이다.

 


4부로 나누어 1부 '완전히 새로운 마케팅 시장이 탄생하다'와 2부 '까칠한 소비자들을 무장해제시키는 비결'에서는 유튜브의 등장과 성장, 창작자에 대한 내용과 유튜브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특성 등을 다루는 기본 교양같은 부분이다.
3부 '폭발적인 입소문은 어떻게 시작되는가'에서는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기위한 준비단계를 다루는 전공기초와 같은 부분이다. 적합한 크리에이터를 찾기위한 방법 등을 제시해준다. 가히 정석적이라는 틀을 잡을 수 없는 변화가 심한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세상에 그나마 선별할 수 있는 기준을 보여주고 있다.
4부 '구매율을 끌어 올리는 마케팅의 성공 노하우'에서는 이제 전공실습의 영역으로 제시하는 방법들을 전한다.
전달하고자 하는 마케팅의 목적과 메세지. 유튜브 인플러언서의 섭외, 크리에이터와의 조율작업, 작업물의 기획과 검토 최종본, 그리고 업로드까지.마케팅의 과정을 따라가며 적절한 조언을 충실히 해준다.

새로운 마케팅 영역이 된 유튜브 시장과 앞으로 이와 비슷한 가상의 공간에서의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읽어볼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사실, 유튜브를 어떻게 비대면이 확대되어진 시대에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창작자의 시선이 궁금하였으나 반대로 내가 크리에이터가 되었을 때 기업 등의 광고에 참여하여 기획력, 구매력, 경제적 도움을 받기 위해 어떤 준비를 미리 하면 좋은지에 대한 정보도 역으로 얻을 수 있는 책이다.

 

[특징]
1. 유튜브 마케팅이 처음인 사람도 쉽게 알 수 있다.
2. QR코드를 이용하여 해당영상을 바로 볼 수 있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3. 마케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어떤 점을 유튜브 인플루언서들로 부터 유도할 수 있는가를 제시한다.
4. 크리에이터라면 마케팅담당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역으로 알 수 있다.
5. 각 부의 마지막에 짧지만 명료하게 그 부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