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다시, 기도 - 실천적 기도 안내서
도널드 휘트니 지음, 김기철 옮김 / 복있는사람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에 '실천적 기도 안내서'라는 문구가 적힌 140여 쪽의 얇고 작은 책자이다.
기도에 관한 책들의 두께가 두꺼워 부담이었다면 이 책은 얇은 분량으로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기에 그 유익함은 상당히 크다.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은 너무 많이 듣고 보고 읽어서 알고 있지만 실제의 기도생활은 발전이 없고 오늘 기도가 어제 기도고 그게 또 내일의 기도인 같은 말과 단어의 반복이 되는 이 책에서는 이것을 진부하고 뻔한 것에 대한 진부하고 뻔한 말들의 반복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도에서 벗어나는 것이 성경 말씀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라고 강조합니다.  물론 이것도 아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그것이 구쳬적으로 "어떻게" 인가에 대해 막연한 사람에게 답을 줍니다.
저자는 먼저 시편으로 기도하기를 권합니다. 실제의 예를 들어 시편 23편을 이용한 기도를 보여주고 다른 시편 구절을 이용한 예도 보여 줍니다.
책의 구성 - 문제, 해결책, 방법, 방법에 덧붙여, 시편으로 기도하기, 성경의 다른 책으로 기도하기,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경험의 평가, 우리가 배운 것들, 몇 가지 사례, 부록 - 을 진지하게 따라 가며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직접 시도한다면 140여 쪽의 책을 끝마칠 때는 진부하고 뻔했던 기도가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의 단어들로 채워진 기도로 바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도 시간이 길어 지고 기도가 은혜가 되고 기도가 감사가 되는 길을 보여 주는 유익한 책입니다.

p30
주님께서는 당신의 영을 통해 그들 모두에게 기도하고자 하는 열망을 부어 주십니다. ...(중략) 아버지께서 당신의 모든 자녀와 교제하시길 원하시고 모든 자녀가 자기와 즐거이 대화하기를 원하신다면, 그 일을 누구라도 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만드시리라는 것이 상식에 맞습니다.
p42
말씀 본문이 말하는 것은 "그 본문이 내게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본문에 영감을 불어넣어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