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기도 - 사도 바울에게 배우는 성경적 기도
D. A. 카슨 지음, 윤종석 옮김 / 복있는사람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1. 무슨 책인가요?
사도 바울의 기도를 통하여 이 시대 우리의 기도를 돌아보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합당한 기도를 바르게 세워가기 위한 책이다.
하나님 마음에 합한 기도란? 어떻게 기도를 개혁할 것인가? 의 물음에 대한 해답은 성경 속의 기도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라고 답하며 그 중심에 사도 바울의 기도를 놓고서 기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


2. 뭐에 관한 책인가요?
사도 바울의 서신에 나오는 각 기도를 통하여 우리의 기도 습관을 거기에 맞추어 가는 것이다. 기도할 제목, 주장할 논거, 합당한 우선순위, 기도를 결정짓는 교리적 내용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목차를 살펴보면
 1. 기도학교에서 배우는 교훈
 2. 기도의 틀(데살로니가후서 1:3~12)
 3. 합당한 간구(데살로니가후서 1:1~12)
 4. 남을 위한 기도
 5. 사람을 향한 열정(데살로니가전서 3:9~13)
 6. 도전적 기도의 내용(골로새서 1:9~14)
 7. 기도하지 않는 구실
 8. 장애물 극복하기(빌립보서 1:9~11)
 9. 주권적이고 인격적이신 하나님
10. 주권자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에베소서 1:15~23)
11. 능력을 구하는 기도(에베소서 3:14~21)
12. 사역을 위한 기도(로마서 15:14~33)
이와 같이 바울 서신의 기도부분을 충실히 다루어 기도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도록 권면한다. 특히, 1장 기도학교에서 배우는 교훈은 실제의 기도생활을 위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해주고 있어 규칙적으로 기도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꽤 많은 유익을 준다.


3. 기억에 남는 한 문장이 있나요?
60쪽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궁극적으로 잘 참고 견디는 것을 전제한다. 이 전제는 성경에 일관되게 나타난다. 그리스도인들은 넘어지고 실족하여 도마처럼 의심하고 베드로처럼 주님을 부인할 수 있으나, 결국 도마의 고백에 “아멘”하며 베드로와 함께 울게 된다.
93쪽 우리가 그리스도를 즐거이 주님으로 고백한다면 사람들에게 가장 유익한 게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기준도 달라진다. 즉, 사람들 본인이 생각하는 유익이 아니라 주님이 생각하시는 유익을 구하게 된다.
243쪽 내가 바르게 기도한다면, 이는 하나님께서 은혜로 내 안에서 나를 통해 그분의 목적을 이루고 계신 것이다. 내가 하는 기도이지만, 동시에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내 안에 강력하게 역사하신 열매이기도 하다.


4. 누구에게 추천하시겠어요?
기도하고 있지만 바르게 기도하는 지 확신이 서지 않는 사람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기도와 그 예시에 대해 궁금한 사람
기도하기 원하는 사람
개인적 기도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사람

 

5. 어떻게 읽게 되었나요?
이전에 읽은 기도 관련 책에서도 바울의 기도를 가지고 이야기했지만 내용의 빈약함과 억지스러운 전개, 끊어지는 맥락 등에 실망하여 좀 더 나은 바울의 기도를 찾았고 그렇게 발견한 책이 ‘바울의 기도-D. A. 카슨’이다.


6. 읽고 느낀 것을 간단히 정리해 본다면?
바울이 기도한 것을 통하여 그리스도인이 가져야할 기도의 내용과 그 내용을 근거할 수 있는 말씀, 그리고 찬송의 말을 알게 되는 기회였으며 무엇보다도 지금껏 개인적이고 세상 복을 구하고 있던 기도의 모습을 버리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쫓아 살아가는 기도로 바뀌어야 함을 명백히 알게 된 좋은 책이다.

성경 속의 기도하는 사람들은 매번 하나님께서 행하시겠다고 이미 밝히신 내용에 맞추어 기도한다. - P2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