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임금님의 효행길 - 우리 민화 이야기
윤문자 지음 / 가교(가교출판)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작년에 수원 화성을 공부하면서 정조대왕님께 흠뻑 빠져들었고,
관련 책들을 여러권 찾아서 보았다. 지금은 아이가 화성을 공부하고 있어서 좀 더 관심있게 찾아보게 된다. 찾아서 읽어 본 책들 중에서는 물론 어른들을 위한 책(정조치세어록, 심리학자 정조의 마음을 분석하다,정조의 비밀편지)들도 있었지만,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기 좋은 책은 [우리아이 첫 수원화성 여행](이 책은 수원화성 곳곳의 실제 사진과 함께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좋다. [정조와 함께가는 8일간의 화성행차](이 책은 임금님의 효행길과 엇비슷하지만, 하드커버로 되어있고 책의 판형이 크며 전체적인 정조대왕이 다스리던 시대상 보다는 화성행차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였다. 더하여 한권 더 눈에 띈것은 지금 읽은 [우리 민화 이야기. 임금님의 효행길]은 민화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이다. 화성으로 행차를 할 때 임금님 건너는 길에 배다리가 놓인 이야기, 임금님의 행차를 구경나온 백성들의 모습, 화성성역의궤에 나와있는 그림들도 소개가 되어있어 꽤 짜임새가 있다. 수원 화성이 복원된 부분이 있지만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될 수 있었던 것은 기록유산인 의궤를 통해 복원되었기 때문이다. 화성 박물관에 전시된 여러 그림들을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은데 이부분은 책을 보고 박물관에 전시된 그림에서 그 부분을 찾아봐도 좋을듯하다.
백성을 사랑했던 정조대왕의 마음.융건릉에 얽힌 이야기. 수원화성을 짓는데 백성들에게 임금을 지급했던 왕.(이것은 조선시대 백성들을 무급?으로 동원했던 역대의 일들을 비교해 보면 파격적인 일이라고 한다.) 정약용이라는 대단한 실학자가 만들어낸 기구들. (녹로와 거중기) 우리나라에 이런 멋진 임금님이 계셨던것..참 행복하다. 역사를 역사책에서만 보지 않고 그리 멀지 않다면 찾아가 볼것을 권하고 싶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역사를 마음으로 만나게 하는 방법. 아이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역사공부를 하게 도와주는 힘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