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메이토와 포테이토 - 강병철 성장소설 작은숲 그루터기 1
강병철 지음, 스튜디오 돌 그림 / 작은숲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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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아빠의 학창 시절도 그랬어?
1985년 <민중교육> 해직교사 출신으로 소설가이자 현직 국어교사인 강병철 작가가 오랜만에 청소년 성장 소설을 내놓았다. 소설은 작가가 청소년기를 보냈던 1960∼70년대 서울 변두리 중학교를 배경으로 한다. 시골 학교 교장 선생님인 성강철의 아버지는 경기중-경기고-서울대학교로 통하는 ‘KS고속도로’가 아들의 등용문이기를 갈망하여 서울로 위장 전입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마저도 깐깐한 동 서기 때문에 실패하고 어렵사리 서울 입성에 성공한다. 소설은 서울로 전학 온 성강철이 겪는 여러 가지 사건을 파노라마식으로 그려내고 있다.
시골 출신 사춘기 소년의 눈에 비친, ‘정글의 교실’에서의 물리적 충돌, 수학 천재 기세와 특별한 우정과 갑작스런 친구의 죽음, 야바위판에서 불한당으로부터 돈을 뜯기는 것을 피하려다 죽을 뻔한 사연, 체벌이 관성화된 학교 교육, 성희롱을 하는 교사에 대한 저항, 가정 형편 때문에 평화시장으로 떠난 친구와의 우정, 학생회장 선거와 선배들의 강압적 지배에 대한 경험, 여자 목욕탕을 엿보다가 낙상하는 장면, 삼선 반대 데모 사건의 경험 등 60∼70년대의 풍경과 사건을 수채화처럼 그려내고 있다. 특히 60∼70년대, 나아가 80년대에 중고등학교를 다닌 기성세대라면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들이어서 청소년을 자녀로 둔 아빠들이 읽고 아이들과 그 시대와 청소년의 성장을 소재로 대화를 나눠도 좋을 만한 소설이다. 더구나 위장 전입을 비롯하여 체벌이나 학생 인권 문제는 지금도 화두가 되고 있고, 홍역처럼 겪는 사춘기의 방황과 갈등 등 성장통 역시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를 바 없으므로…….

체벌? 학생 인권? 지금과 달라진 게 없다
이 소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위장 전입과 체벌(엽기적 매타작)이다. 이 소설이 60∼80년대에 학창 시절을 보낸 아빠들의 전유물일 수만은 없는 이유는 수십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위장 전입과 체벌은 행해지고 있으며, 본질적으로는 그 시절보다 더 나아졌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성강철의 위장 전입은 시골 학교의 교장이었던 아버지와 어머니의 합작품이다. 소설을 읽다 보면 60∼70년대에 행해졌던 성강철의 위장 전입 장면이 고위 공직자 청문회 때마다 등장하는 ‘자녀의 교육 문제와 부동산 투기를 위해 위장 전입을 감행’하는 장면과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그 시대와 지금이 다른 것은 위장 전입의 이유가 자녀의 교육 문제 말고도 ‘부동산 투기’라는 이유가 늘어났다는 것과 최소한의 양심 고백이나 반성이 없다는 것이다.
또 소설에서 묘사하고 있는 체벌 장면은 최근 ‘오장풍 사건’(2010년 7월 서울의 한 초등학교의 오모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던 초등학교 6학년생의 뺨을 때리고 발로 걷어차는 등 폭력 수준의 체벌을 가하는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불거진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 ‘샌드백 치기 타법(매 맞을 아이를 뒤에서 친구들이 결박한 다음 치는 것)’이나 ‘곡괭이 찍기’, ‘고양이 발목 치기’, ‘곤장 때리기’ 등은 아주 고전적인 매타작에 속한다. “책상 위에 엎어 놓고 네 명이 팔 다리 한 짝씩 잡게 한 다음 바지를 내리게 하고 빤스 위로 판자때기를 올려붙이”는 ‘매우 쳐라 타법’이나 “벗들끼리 증오심을 심어” 주는 ‘마주보고 때리기’는 모멸감을 주는 비인간적인 체벌에 해당한다.
이런 체벌은 60∼70년대에는 일반적이었고, 특히 학교나 군대 등에서는 이러한 체벌이나 얼차려 등이 당연시되기도 했다. 2010년에 서울시 교육청과 경기도 교육청에서 ‘체벌 금지’를 선언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려고 하자 보수단체를 비롯한 교육계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이유는 학생 인권도 중요하지만 교사 인권도 중요하며, 체벌이 없어지면 아이들의 버릇이 없어지고, 나아가 교사가 아이들을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논리의 근거로 ‘고등학생의 경우 과반수 정도가 오히려 체벌을 원하고 있다.’는 통계 자료가 동원되기도 했다.


 

 

 

최근 개봉을 앞둔 완득이가 화제가 되고 있다. 멘토와 멘티라는 우리사회의 긍정적인 응원제의 역활이 다시 한번 중요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과거 어른들을 위한 성장소설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줄어든것 같아 아쉬운 참이었다.

모랫말 아이들, 괭이부리말 아이들 등 중학시절에 읽었던 재미난 책이 아직도 내 책꽂이 한켠에 장식하고 있다.

나는 단순히 자전적 성장소설을 재미에 치부하지 않고, 이분들께서 걸어온 길을 보며 내 인생 한쪽에 중요한 자극제 역할을 꺼내고 싶다. 요즘 문닫는 서점뿐 아니라 출판사도 늘고 있다. 세계 출판순위 7위에 속하는 대한민국이 경제불황과 활자를 외면하는

시민의식속에 잠들어 버린 것이다.  새로운 책을 읽을때 마다 느끼는 것은 작가에 대한 새로운 동경이다.

 

모든 작가를 존경하진 않지만, 그의 글들을 통해 놀라움과 새로움을 발견한다.

그리고 그렇게 또 한사람의 작가를 알아가는 것이다.

과감한 경쟁체제 속에서 피눈물 나게 노력하는 모든이의 마음이 세상에 빞을 보았으면 좋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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