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브레인 - 성공의 뇌를 리부트하라
강환규 지음 / 라온북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는 모든 선택과 행동의 중심지이다. 마약, 도박, 게임중독은 강력한 도파민 중독을 일으켜 거대한 쾌락과 중독 행위를 향한 강력한 동기부여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이런 중독 행위들은 운동, 독서, 공부 등 삶에서 꼭 필요한 중요한 일들에 대한 동기부여를 어렵게 한다. 현대사회를 '도파민 중독' 사회라고 지칭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은 AI 시대를 맞아 대적할 수 있는 뇌를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사실 뇌는 워낙 복잡하고 세밀해서 연구가 꾸준히 계속되고 있는 분야이다.

 

 

뇌는 보상을 받으면 더욱 활성화 되고,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크게 종족의 보상, 수렵의 보상, 자아의 보상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독서모임을 예로 들자면

 

1) 종족의 보상: 독서 모임에 참가하여 책을 읽고, 그 내용을 다른사람들과 토론하면서 인정과 피드배글 받는다. 독서 모임 구성원들과 교류를 통해 지지와 응원을 얻는다.

 

 

2) 수렵의 보상: 새로운 책이나 흥미로운 자료를 발견하고 이 모임에서 공유하며 성취감을 느낀다. 모임에서 다룰 책을 선정하거나 추천하는 과정에서 보상을 얻는다.

 

 

3) 자아의 보상: 독서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관점을 넓히며 성장하는 과정을 느낀다. 독서 목표를 달성하고 책을 완독하는 성취감을 얻는다.

 

뇌는 물질적 보상보다 성장하는, 지식의 습득과 활동을 통해 만족감을 얻고 발전하는 셈이다.

 

뇌의 발전을 위한 실천전략 - 고전읽기

 

내면의 사고방식이 유연해진다.

 

공감능력이 좋아진다.

 

기억력이 좋아진다.

 

 

성공의 뇌 연금술로 <후버만 루틴 10> 을 제시하는데, 일상에서 가볍게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로 담고 있다. 쉬워 보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솔직히 귀찮은 것들도 있는데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거쳐야 뇌가 활성화 될 수 있다면 그래도 도전해 보길 권하고 싶다. 사실 뇌는 변화를 싫어한다. 익숙한 패턴이 지속되길 바라지만 자극을 주면 또 성장하고 발전하는게 뇌이다. 뇌 과학을 통해 AI시대에 살아남는 인재가 되길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