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 속의 영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선 결론적으로 말하면, 난 이 책을 끝까지 읽지 못했다. 아니, 읽다가 도저히 못 읽겠어서 손들고 말았다. 사실 평가단 주최측에선 그달의 책이 전성되기 전, 평가단에게 주목 받을만한 책목록을 받는다. 솔직히 나는 이 책을 목록에 넣지 않았을 뿐 아니라, 끝까지 선정이 되지 않기를 바랐다. 물론 어떤 사람은 자신이 추천한 책이 선정되서 좋았을런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평가단이 읽기엔 다소 적절치 않은 요소들을 가지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오해는 하지 마시길. 이책이 선정되길 바라셨던 분들을 한꺼번에 싸잡아 비판하자는 것은 아니다.   

책은 좋은 것이다. 모든 사람이 좋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이 아니듯, 모든 사람이 나쁘다고 해서 다 나쁜 것은 아니다. 어떤 책이든 그책을 읽고 좋아할 사람이 있다면 그책은 그것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누가 언제 읽느냐에 따라 책의 가치는 또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나는 이 책을 대하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말하자면 그 이야기로 이 책의 리뷰를 대신할까 한다.  

우선, 전에 어느 님이 그런 말씀을 하신 것을 기억한다. 서평단과 평가단은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그때 나는 그분의 말에 전적으로 공감했다. 이름은 평가단이라면서, 선정된 도서에 대해선 리뷰를 해 달라고 한다. 나는 이게 좀 엇갈려 보인다는 생각이 든다. 평가단이면 끝까지 그책을 평가해야지, 리뷰, 즉 서평을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 물론 평가에 서평을 포함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 느낌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쓰게 되지 않는가? 그런데 무엇이 평가고, 무엇이 서평인가에 대한 뜻은 짚고 넘어갈 필요는 있어 보인다. 그전에 평가단이라면 평가 기준에 있어 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있어 왔었던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고. 하도 오랜만에 하는 것이라. 원래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 게 그렇잖은가? 자신에게 중요한 일은 기억하려고 애쓰지만, 중요치 않은 일은 금세 잊어 먹는다. 그것이 아무리 근사하고, 멋져 보이더라도.

폐일언하고, 좀 주제 넘어 보일지 몰라도, 내가 생각하는 평가단이 일반 독자와 다른 건, 그 책을 남보다 빨리 읽고 이책이 다른 사람에게도 읽힐만한가 아닌가를 판단해주는, 말하지면 얼리어댑터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고 보아진다. 아니 사실은 이 기능이 그 무엇보다 앞서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지 않아도 개인 서평을 쓸 때도 그 책을 강추할 것이냐 아니냐를 끝에 화룡점정처럼 남기기도 하는데, 평가단이야 더 말해 무엇할 것인가? 그랬을 때 내가 본 <사유 속의 영화>를 강추할 것이냐 말 것이냐엔 재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난 당연히 강추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많다.  

무엇보다 책이 너무 어렵다. 이 책이 내가 필요해서 봐야되는 책이라고 한다면, 게다가 마침 영화를 이론적으로 공부하는 후배나 친구가 있다면 권할만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일반 독자에게 권한다면 돌아 오는 반응이 어떨지 설명할 필요가 없다.  

더구나 이 책은 프랑스(그 나라가 영화가 발달된 나라이긴 하지) 저명 철학자나 미학자들이 쓴 논문들이다. 근데 간과할 수 없는 건, 그들이 쓰긴 썼지만 그게 또 유감스럽게도 지금으로부터 2,30년전에 발표한 글들이다. 만일 이 책이 비슷한 시기에 번역 출간됐더라면 혹 읽혔을런지 모르겠다. 연대도 비슷하지만, 무엇보다 그땐 학문이 상아탑 안에 갇혀 그 권위를 뽐냈을 시절이다. 그 시절 대학이나 대학원 다녔을 때 어려운 전공책이나 칸트 같은 어려운 철학책 끼고 다녔으면 꽤 폼이 날만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책으로는 먹히지 않는다. 지금은 얼마나 어려운 학문을 얼마나 쉬운 언어로 풀어낼 수 있고, 그런 책을 잘 찾아내는 것도 능력이다 싶을만한 시대에 살고 있다.  

물론 독자가 어느 세 그런 것에 길들여져서 너무 말랑말랑하고, 달달한 것만을 좋아하는 것도 문제는 있어 보인다. 그러나 어쨌든 내가 평가단인 이상 이 책을 일반 독자에게 읽으라고 할 수는 없다.  

사실 난 지난 번 <101명의 화가>에 대해 거의 혹평에 가까운 평가를 했었다. 그런데 내가 초두에 밝혔지만, 누가 어떤 책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시각을 달라진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위의 책이 책의 권위로 보나, 판형으로 보다 더 값 나가는 책이라는 것엔 이의가 없다. 하지만 굳이 비교하자면, 평가단의 이름으로 했을 때는 이 책이 할 말은 더 많아 보인다.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그리고 이즈음 난 평가단 주최측에 한 가지 의혹이 생기는데, 결국 많은 사람이 주목할만한 책을 띄운다고 하지만, 결국 칼자루는 주최측이 가지고 있다. 주최측이 최종적으로 선정된 두 권의 책에 대해서 평가단은 평가를 할 수가 있다. 좋으나, 싫으나. 그런데 이즈음 주최측은 무슨 근거를 가지고 최종 선정된 책을 보내주는지 모르겠다. 내 짐작이 틀리지 않다면, 주최측도 평가단들이 올린 주목할만한 신간 의견들을 취합해 그중 협찬을 해 줄 출판사를 섭외하고, 섭외된 해당 출판사의 책을 최종 선정에 보내주는 것은 아닐까? 물론 출판사 섭외하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렇게 협찬해 주겠다는 출판사의 책을 최종 선정도서로 하기 보단, 될 수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읽을만한 책이 무엇인가를 좀 더 생각한 후에 선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선정은 아닐까? 솔직히 이번의 책은 몇몇 평가단이 선정됐으면 하는 바람만 가졌을 뿐, 꼭 되야한다는 당위성은 없었다고 생각한다. 요컨대, 선정에서 제외해도 되는 책은 아니었냐 하는 것이다. 우리가 영화 전문가나 전공자는 아니지 않는가?  이런 책 평가하기는 되게 어렵다. 이미 말했지만 책 자체가 어려워서이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읽지 말아야할 책으로 취급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겠다. 더 말했다가 나의 의도가 왜곡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다음엔 더 많은 사람이 공감할만한 좋은 책들이 배달되어 오기를 바라며, 이번 달 평가를 마무리할까 한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int236 2011-06-15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솔직하게 과거처럼 열심히 노력해서 협찬받아서 책을 주는 것이 더 낫지 않나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그래도 좋은 책들을 꽤 많이 건졌거든요.^^ 읽고 싶지 않은 책이 걸릴 때 정말 의무감으로 읽고 서평을 쓰는 것은 못할 짓입니다.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06-15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쿠. 깜짝이야. 화제의 서재글을 보다가 깜짝 놀라 댓글을 드립니다.

먼저 스텔라님께,

일단 주최측에 대한 의혹부터..... --> 일단 한 번도 '협찬해줄 만한 출판사'로 먼저 연락을 한 적은 없고요. 신간 평가단 진행을 잘 안한다는 출판사도, 한 번도 연락한 적이 없었던 출판사도, 일단 순위대로 다 연락해서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책 순서로 컨택을 합니다. 이건 약속이었으니까요. 거절을 당할 것 같아도, 일단 거절을 거칩니다. ㅎㅎ

다만 책을 골라야 하는 경우는 동점이 발생했거나, 한 출판사 책이 한 분야에 두 권 들어왔을 때, 입니다. 혹은 모든 책이 5표 이하를 받아서 중구난방일 때, 제 의견과 담당 분야 MD의 도움을 받아 선정을 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땐 많은 사람이 읽고 공감할 만한 책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도 하긴 하지만, 그건 모든 책들이 5표 이하로 좀 고르게 선정됐을 경우에 주로 하고요, 이렇게 9명의 신간평가단 분들의 선택에 제 식견이 개입한다는 건 초기 취지에 어긋난다는 생각이 들어요. 현재까지의 룰에서는요. 다만, 이를 위해 룰 변경을 고민해볼 수는 있겠지만, 9기 신간평가단 분들은 현재의 룰에 동의하고 들어오신 분들이기 때문에 진행 중에 제가 마음대로 변경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나는 가수다, 도 막 생각나네요...ㅎ) 게다가 제 시각도 완벽하지 않고요. 사유속의 영화와 같은 경우는 20명 중 9명이 추천해주셨고, 따라서 1순위로 컨택되었던 도서입니다. 9명이 추천한 책을 '어려워 보인다'는 이유로 제가 만류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일단 신간평가단 담당자, 라는 필터는 신간평가단 분들의 추천을 취합해 출판사와 연결해 진행을 중간에서 조율하는 역할 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라기는 신간평가단 분들이, 자신이 평가할 수 있는 책인지를 스스로 판단해 주시길, 그리고 출판사에서 이 책이 신간평가단 분들이 평가하시기에 적절한 책인지 결정해 주시길 바라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전 중간자의 입장에서 16권의 책을 모두 읽어보지는 못해서, 판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설령 읽는다 한들, 저 역시 '취향'을 가진 한 사람이기 때문에 (한사람님 아니고요, ㅎ) 제 기준으로 추천드릴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예술 분야 신간평가단을 만들 때 바라기는, 에세이 분야와는 좀 차별화된, 전문적인 시각과 식견을 가지고 해당 도서에 대해 평을 해주실 수 있는 분들이 모여 대중서와 더불어 조금 어려운 전문서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것이었는데, 예술이라는 분야가 아무래도 방대하다보니, 모든 분야에 모든 분들이 전문적일 수가 없다는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스텔라님 말씀을 읽으니 다음 번에는 해당 분야를 유지하는 방안에 대해서 좀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예술 분야라고 해놓고, 가벼운 에세이류의 대중 예술서만 읽을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암튼 말씀 고맙습니다. 말씀 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한사람 님께 //

1번은, 제가 답변드릴 부분이 아닌 것 같고요.

2번은 일단 최선, 이라기보다는 한단계 진화, 정도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여러 명에게 동일한 책을 읽게 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출판사에서 저희 쪽에 먼저 컨택을 하고 그 책을 신간 평가단 분들에게 주 1회 1~2권씩 발송하던 시스템을 보완한 체계입니다. 너무 많은 책을 드리다 보니 평가하시는 분들도 지치시고 하다보니 그 시스템을 보완한 것이 현재의 방법입니다. 책의 수를 줄이고, 원하는 책을 보내주자, 는 취지로 기획된 룰입니다. 독자분들을 책 마케팅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책을 고르고, 직접 평가하는 분들로 정의하고 싶다, 라는 욕심도 좀 작용했고요. 완벽한 시스템 아니고요, 실은 출판사에 제안할 때도 좀 죄송한 점이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테면 비싼 책을 10분만 진행하고 싶은 분들도 계시고, 월초 출간 도서는, 신간평가단 진행시에는 이미 마케팅을 접는 사례도 발생하고요... 그럼에도, 신간평가단 분들이 워낙 책을 보는 안목이 탁월하시고, 리뷰를 잘 써주셔서 다들 진행에 호의적이시긴 합니다만...)

분야별로 리스트를 제시하는 방법은 리스트의 기준이라는 게 참 모호해서,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선정된 후 근거를 제시하는 방법은 어떤 방식을 말씀하시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이해력이 부족해 죄송합니다 ㅜㅜ

3번은 일단 보시면 아시겠지만, 신간평가단 분들이 글을 쓰는 스타일이 워낙 제각각이어서, 각자의 개성을 굳이 제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유아/실용의 경우는 또 포토리뷰도 많이 올라오고 있고요.. 저는 오히려 다양한 스타일의 글을 보는 것이 좋은데요. 정형화가 필요하다고 느끼셨다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궁금합니다~ (진심으로 여쭙는 거에요!)

그리고, 인지자본주의는 저도 걱정을 많이 했는데, 그 책도 무려 7분이나 신청을... 하지만 인문 분야 신간평가단 분들을 한 분 한 분 뽑은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써주실 수 있으리라 생각을 하고, 대신 기한을 좀 늘렸는데요... 아무래도 좀 어렵지요... ㅜㅜ 하지만 조명되는 것이 의미가 있는 분야라서, 신간평가단 분들에 대한 무한 신뢰로 보내드렸....ㅜㅜ


모든 책의 깊이와 난이도가 다르고, 또 그 책을 받아들이는 분들의 전문분야, 지식, 취향, 선호도가 모두 다르니, 운영해 나가는 일이 쉽지 않네요. (아, 두 분을 폄하하는 발언이 아닌 것 아시죠? 오해는 부디 마시고요. 저는 두 분의 리뷰를 오래전부터 봐 왔는걸요!) 소설의 경우도 국내소설을 좋아하는 분들이 계시고, 외국 소설을 좋아하는 분들이 계시고, 실용서도 요리책이 좋은 분이 계시고, 여행서가 좋은 분이 계시고...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진행하다보니, 제 역할은 모든 사람에게 완벽한 시스템을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곳에 선을 긋는 것일 수밖에 없네요. 하지만 그 선에 대해 계속 다시 고민해보고, 다시 그어보고, 하는 시도는 계속 해볼게요!

두 분 모두 말씀 고맙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stella.K 2011-06-15 19:18   좋아요 0 | URL
알라딘신간평가단도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알겠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런 글을 올리는 것도
앞으로 주최측이 좀 더 좋은 책을 선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드리는 말씀이니 너무 섭섭해 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원래 일이라는 게, 이쪽을 맞혀주면 저쪽이 울고, 저쪽을 맞히면 이쪽이 울고
중간을 맞추기가 어려운 법이죠.
간과할 수 없는 건, 우리 알라디너들이 책을 보는 수준이 꽤 높으시네요.
하지만 모르긴 해도, <사유 속의 영화>을 선택하셨던 분들 중 적지 않은 분들이 후회하지는 않으셨을지요. 거기에 그것을 선택하지 않은 평가단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그책을 읽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나마 선정된 두 권의 책중 한 권은 좀 쉽고, 한 권은 어렵고 또는 서로 성격이 다른 책들이 선정됐다면 아쉬움이 덜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예를들어, 잔뜩 기대하고 받았던 서평단의 첫 책은 둘 다 만화였습니다. 이미 밝히기도 했지만 저는 만화를 별로 즐기지 않습니다. 물론 신간 평가를 저의 취향에 맞출 필요는 없지요. 하지만 두 권 다 만화를 할 필요는 없다고 보여 집니다. 한권 정도는 다른 것으로 해서 적어도 주최측이 꽤 공정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셔야 했던 건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보내 주신 책도 어렵기는 그책과 함께 선정된 <지혜로지은 한국 건축>인가 하는 책도 못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에세이류 같은 달달한 책만을 선정할 수 없지 않느냐고 했는데, 그런 책 받아나 봤으면 좋겠습니다.

stella.K 2011-06-15 18:56   좋아요 0 | URL
한사람님, 뭐 어떻습니까?
우리 이참에 그냥 끝장토론 냅시다.ㅋㅋ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06-15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메모장에 쓸 땐 몰랐는데, 달고나니 너무 기네요~ ㅜㅜ

stella.K 2011-06-15 18:48   좋아요 0 | URL
괜찮습니다. 저는 더 기니.ㅋ 어쨌든 이어쓰자면, 제가 저쯤에서 평가를 마친 것도 한 사람님의 말씀처럼 결국 내가 원하는 책이 선정 안됐다고 투정으로 보여질까봐 더 이상의 언급을 회피했습니다. 저 역시 어려운 책이 이 정도의 반응을 보일 생각은 없습니다. 어려움도 감수하고 읽어야할 책은 읽습니다.
사실, <사유속의 영화>는 쓰면서 번역하신 분에게 결례를 범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저어 되더군요. 그게 아니더라도 출판사측이야 좋은 의도에서 알라딘에 보내줬겠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보니 그게 아니다 싶을 때 어떤 느낌이겠습니까? 책을 좋아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어려운 책을 다 소화를 잘 하는 것도 아니잖습니까. 그래서도 더더욱 주최측의 필터링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냐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제라도 고민을 해 봐주신다니 그것만으로도 저는 기쁩니다.
사실 이렇게 이 분야가 어려울 줄 알았으면, 저도 에세이나 소설쪽으로 선택을 할 걸 그랬다 싶기도 해요. 사실 저 자신 저의 수준을 너무 과대평가한 건 아닐까? 이즈음 후회하고 있었으니까요.
아무튼 평가단의 선전을 기대해 봅니다.
수고하십시오.^^

2011-06-16 0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6-16 11: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