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마 잭의 고백 이누카이 하야토 형사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복창교 옮김 / 오후세시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도쿄의 후카가와 경찰서 맞은 편 기바 공원에서 장기가 모두 사라진 시체가 발견된다. 피해자는 21세의 여성으로 이름은 로쿠고 유미카였다. 후카가와서 형사들은 이 엽기적이고 대담한 범행에 분노를 금치 못했다. 게다가 관할서 앞마당에서 벌어진 사건이 아닌가. 법의학자는 시체를 조사한 후 범인이 법의학 교실, 현역의사, 의대생, 정육업자 등 평소 메스를 능숙하게 다루는 자라고 추측했다.


경시청에서 범인 검거 실적이 가장 높은 이누카이 역시 이 사건에 참여하게 된다. 이누카이는 외로운 남자였다. 번듯한 외모 덕에 여자들은 이누카이에게 호감을 갖고 다가왔고 이누카이는 그런 여자들과 별 생각 없이 어울렸었다. 결혼 후에도 이런 생활은 계속되었다. 나루미는 이누카이를 떠나갔고 딸 사야카 역시 아빠를 원망했다. 사야카는 건강이 악화되어 신장 투석 중이었고 언젠가 신장 이식 수술을 받지 못하면 죽게될 것이었다. 이누카이는 그 뒤로 여자들에 대해서 알 수 없는 기분이 들었다. 그가 잡는 범인은 대부분 남자였다. 반면 여자들이 이누카이를 속이려 들면 이누카이는 진위를 알 수 없었다.

관할서에서는 고테가와라는 열혈 형사가 파견되었다. 이누카이와 고테가와는 서로 성향이 달랐지만 범죄를 미워하는 열정에 있어서는 공감대가 있었다.


그러던 중 데이토 TV에 범인의 성명서가 날아든다. 그는 자신이 과거 영국에서 창녀들을 무차별적으로 살해한 잭이라고 밝히며 대량 살인을 예고했다.


두번째 시체가 발견된다. 성명은 한자키 기리코, 32세 여성이었다. 언론이 들끓기 시작했고 프로파일링이 시작된다. 두 시체에게서 공통점이 발견된다. 봉합수술 흔적이 있고, 두 명 다 B형이었다. 그들은 장기를 이식받은 사람들이었다. 이누카이는 둘을 잇는 공통분모는 장기 기증자라고 판단했다.

그 즈음 데이토TV에서 쓰루사키 관리관을 부추긴다. 공명심에 눈이 먼 쓰루사키 관리관은 TV에 출현해 잭에게 선전포고를 하고 만다. '장기 기증을 받은 사람들을 그만 살해하라, 다음 타깃을 우리는 알고 있다' 하는 식이었다. 하지만 장기 코디네이터 치하루는 그들이 누구의 장기를 받았는지 밝히는 것을 한사코 거부하고 있었다.


세번째 시체가 발견된다. 구시켄 사토루로 만성신부전증에 시달리다가 신장을 이식받은 남성이었다. 그는 신장을 이식받은 후에 새 생명을 얻었지만 자신의 삶을 열심히 꾸려가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저 경마를 통해 시간을 보낼 뿐이었고, 이를 포착한 언론이 과거 한 차례 그를 호되게 비난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구시켄 사토루도 할 말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신장을 이식받긴 했지만 다른 사람처럼 건강한 상태도 아니었고, 그 동안 투병하느라 밥벌이를 위한 준비도 못했던 것이다.


언론은 연일 장기이식이 과연 정당한가하는 문제로 시끄러웠다. 장기이식 반대자들을 말했다. 뇌사를 죽음으로 규정한 법률은 어디에도 없다. 뇌사자가 장기제공 의사를 갖고 가족의 동의를 받으면 장기를 이식해주는데 이는 법률상으로는 살인과 마찬가지이다. 잭은 바로 그 점을 강조하기 위해 살인을 계속하는 것이 아닌가.


치하루가 마침내 장기 제공자의 정보를 공개하고, 네 번째 목표가 누구인지 밝혀진다. 미타무라 게이스케라는 젊은이로 심장을 제공받았다. 이누카이와 고테가와는 미타무라 게이스케를 설득하여 잭의 전화를 받도록 한다. 약속 장소에 나타난 사람은 천만 뜻밖에도 의사 다카히코였다. 그는 장기이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편의 영수였고, 이누카이의 딸인 사야카의 주치의였다. 그런데 그의 범행 수법이 잭의 그것과는 미묘하게 차이가 났다. 이누카이는 마취제인 리도카인의 사용량을 확인한 결과 진범은 전혀 다른 사람임을 밝혀낸다.


------


라자루스 신드롬이라는 것이 있다. 뇌사 판정을 받은 기증자가 인공호흡기를 벗기거나 무호흡 테스트를 할 때 양팔을 벌리거나 손을 모으는 듯한 동작을 취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의해 부활한 나자로의 모습에 빗대 그런 이름을 붙인 것이다.

소설은 장기 기증 찬반 양론을 신중하게 소개하고 있다. 어느 쪽이 반드시 옳다고만은 할 수 없는 논리를 가지고 있기에 장기 기증은 신중하게 합의를 도출하지 않으면 많은 문제 소지가 생겨날 수 밖에 없다.


나카야마 시리치는 전업 작가 활동은 좀 늦은 편으로 2006년 오사카에서 시마다 소지를 본 후에 결심을 굳힌 후 48세의 나이에 <안녕, 드뷔시>로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대상을 수상하며 정식 데뷔한다. 최근 <속죄의 소타나>가 드라마 시리즈로 제작되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