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행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태동출판사 / 200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전당포 주인 기리하라 요스케가 버려진 건물에서 살해된 채 발견된다. 격투의 흔적이 없고 정면에서 예리한 칼에 찔린 점, 100만엔이 없어졌다는 사실에 근거해 경찰은 돈을 노린 면식범의 소행이라 생각했다. 유력한 용의자는 전당포 점원 마츠우라였다. 그는 기리하라 요스케의 아내 야에코와 불륜 관계가 의심되었다. 하지만 범행 시점에 마츠우라가 예고에 없었던 한 통의 전화를  받았던 것이 확인되어 마츠우라의 알리바이가 입증되자 경찰은 후미요라는 여자에 주목한다.

후미요는 마츠우라 전당포에 이런 저런 물건들을 저당 잡히고 근근히 살아 가는 여자였는데 기리하라 요스케가 그녀의 집에 종종 들렀다는 소문이 있었다. 경찰은 후미요의 곤란한 처지를 알게 된 기리하라 요스케가 그녀에게 일정한 경제적 도움을 주는 대신 욕망을 채웠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녀 역시 알리바이가 입증된다. 

그 즈음 수면으로 떠오른 것이 데라사키였다. 후미요가 일하는 국수집에 노상 드나드는 데라사키를 집요하게 추궁한 결과 후미요를 좋아한다는 진술을 확보한 경찰은 그가 질투심 때문에 기리하라 요스케를 죽인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하지만 데라사키는 얼마 지나지 않아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그의 소지품에서 기리하라 요스케가 분실한 것과 동일한 라이터가 발견된다. 

가장 유력한 용의자가 죽어버려 낙심하고 있던 경찰은 후미요마저 가스 중독으로 사망해버리자 사건을 덮을 수밖에 없었다. 담당 형사 사사가키만이 씁씁할 뒷맛을 내내 곱씹을 뿐이었다. 


당시 후미요에게는 딸이 하나 있었는데 이름은 유키호였다. 유키호는 어머니가 죽자 아버지쪽 사촌 집에 입양된다. 꽃꽂이와 다도를 가르치는 양어머니 밑에서 유키호는 비교적 부족한 것 없이 자란다. 한편 기리하라 요스케에게도 아들이 있었는데 이름은 류지였다. 류지는 조용하면서도 음울한 성격의 아이였다. 소설은 두 아이가 서른이 될 때까지의 이야기로 6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 사회를 '범죄'를 화두로 그려내고 있다. 류지가 벌인 범죄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저작권 문제, 비대면채널 금융서비스의 취약점, 내부정보를 이용한 증권 거래, 해킹 등 '지능 범죄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류지와 아키호의 지능 범죄와 기리하라 요스케 사망 사건의 진상은 사사가키의 끈질긴 수사로 결국 밝혀진다. 하지만 왜 두 아이가 소설의 제목처럼 '하얀 밤을 끝없이 걸을 수' 밖에 없었는지도 밝혀지면서 소설은 쓸쓸하게 끝이 난다.


------


소설에서 류지는 계좌번호와 암호를 현금카드에 자석가루를 뿌리는 단순한 방법 만으로 알아낸다. 현금카드 시스템 자체가 허술했고, 이를 포착한 류지가 부정출금 범죄를 벌인 것이다. 최근 농협에서 폰뱅킹 부정 출금 사례가 있었지만 농협에서는 부정 출금되었다는 것을 고객보고 입증하라고 했다. 입증할 수 있을리가 없다. 

비슷한 사례로 급발진 문제가 있다. LPG 차량 구입 때문에 급발진 문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알아봤는데, 그야말로 '요령부득' 이라는 생각이다. 급발진은 차량이 출발, 혹은 주행 중 갑자기 연료 공급 쓰로틀 벨브가 최대로 열리면서 급가속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브레이크등이 들어온 CCTV 자료도 많지만 제동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일단 급발진 현상이 일어나면 운전자가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어 보인다. 기껏 대처법이라고 나온 자료들도 기어를 중립으로 넣는다거나 브레이크를 한번만 꾹 밟아야 한다든가 하는, 언제든 급발진이 일어날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운전하다가 마침내 급발진이 일어나면 초인적인 순발력을 발휘하라는 공허한 얘기에 불과하다. 미국에서는 ECU의 납땜 불량이나 전원공급 불량으로 소결을 낸 모양이나 우리나라에서는 급발진이 인정된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다. 제조사에서는 운전자가 브레이크페달과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혼동했다거나, 두 페달을 동시에 밟았다는 따위의 말로 얼버무릴 뿐이다. 

아직도 우리는'입증 책임'이 권력의 크기와 무관하게 피해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되는 부당한 사회에 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