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의 거품 펭귄클래식 52
보리스 비앙 지음, 이재형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 풍요 속에서 재즈에 탐닉하는 콜랭은 화려한 저택에서 요리사 니콜라와 함께 살고 있다. 어느 날 그의 친구 시크가 니콜라의 조카인 알리즈와 사랑에 빠진다. 콜랭은 자신도 알리즈와 같이 아름다운 아가씨를 만나 사랑에 빠지길 원하는데 바램은 곧 이루어진다. 파티에서 매우 아름다운 클로에를 만난 것이다.

클로에와 사랑에 빠진 콜랭은 많은 돈을 들여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니콜라를 안내인 삼아 신혼여행을 다녀온다. 그러나 여행 직후 클로에가 폐에 수련이 피어나는 병에 걸리고 만다. 의사는 클로에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많은 꽃들을 클로에의 주위에 놓아 수련이 힘을 쓰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처방한다. 클로에의 병을 고치기 위해 콜랭은 자신의 전 재산을 쓰고 빈털털이가 되고 만다. 콜랭은 단순하고 고통스러운 육체 노동으로 내몰린다.

한편 시크는 알리즈와 결혼하는 자금으로 쓰라며 콜랭이 내 준 금화를 '장 솔 파르트르'라는 철학자의 책을 수집하는 데 모두 탕진하고 만다. 알리즈는 시크가 '장 솔 파르트르'의 책을 사는데 집착한 나머지 자신이 버림 받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카페에서 '장 솔 파르트르'를 살해한 후 서점에 불을 지르고 자신도 죽고 만다. 시크는 세금 체납 때문에 집행관들의 습격을 받아 사망한다.

클로에 역시 끝내 병을 고치지 못하고 죽는다. 성당에서는 극빈자에 걸맞는 장례를 치러준다. 수련은 클로에의 몸이 아닌 강 수면에 여전히 피어났고 콜랭은 자살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책을 읽는 내내 가이 모셰 감독의 <분라쿠>가 연상 되었다. 뮤지컬 무대를 연상케 하는 환상적인 설정, 비현실적인 장치들, 그리고 시적이며 은유적인 표현들은 보리스 비앙을 매우 독창적인 소설가로 보이게 한다.

소설 속 니콜라-콜랭, '장 솔 파르트르'-시크의 대비가 흥미롭다. 요리사 니콜라는 철학 모임에 참석하는 품격 있는 요리사로 콜랭을 청년에서 어른으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는 소설 속 '장 솔 파르트르'와 대비된다. 그런데 니콜라가 콜랭에게 미치는 영향력에는 한계가 있다. 콜랭이 클로에를 고치기 위해 돈을 모두 써버리자 콜랭의 집이 점차 비현실적으로 낡고 시들어가는 것과 함께 니콜라도 급격히 늙어버린다. 콜랭은 니콜라를 집에서 내보낸다. 니콜라는 그러지 않으려 하지만 결국 콜랭의 집을 떠난다. 니콜라의 영향력이 더 이상 콜랭에게 미칠 수가 없는, 혹은 원치 않는 것이다.

반면 '장 폴 샤르트르'의 패러디적인 인물인 '장 솔 파르트르'는 니콜라가 요리를 만드는 인물임에 반해 '토사물' 시리즈를 펴내 시크를 매혹시킨다. 시크는 '장 솔 파르트르'의 저작을 사는데 모든 재산을 탕진하고 알리즈마저 떠나보낸다. 시크는 끝내 스스로의 힘으로 '장 솔 파르트르'로 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알리즈가 그를 대신 죽여서 시크를 그의 영향력에서 끌어내려 하지만 시크는 집달관들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오직 두 가지뿐이다. 어여쁜 처녀들과의 사랑 그리고 뉴올리언스나 듀크 엘링턴의 음악

 

작가 서문에서 보리스 비앙은 이 소설이 사랑과 재즈에 관한 이야기임을 밝히고 있다. 작품 속 클로에는 듀크 엘링턴의 곡 <클로에>에서 딴 이름이다.

보리스 비앙 자신도 재즈 연주자였다. 트럼펫을 불었고 재즈에 관한 평론을 썼으며 듀크 엘링턴, 찰리 파커, 마일스 데이비스 같은 음악가들과 교우했다.

엔지니어로 일하던 보리스 비앙은 1945년에 <기생충과 플랑크톤>을 출간하고 생-제르맹 문학 그룹에 참가하는데 그 그룹의 리더가 장 폴 샤르트르와 시몬 드 보부아르였다. <세월의 거품>은 1946년에 발표되는데 플레이아드 상을 타지 못해 좌절한 보리스 비앙이 버넌 설리번이라는 미국인 가명으로 <너희들 무덤에 침을 뱉으마>를 출간하는데 이 책이 당시에는 더 유명세를 탄다. <대머리 여가수>를 쓴 외젠 이오네스코 등과 함께 실험적 작가 모임의 일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1959년 6월 23일 영화 <너희들 무덤에 침을 뱉으마>의 특별 시사회 자리에서 영화 상영 직후 쓰러져 39세의 젊은 나이에 사망한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919747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