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브 해의 미스터리 - 애거서 크리스티 재단 공식 완역본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58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송경아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플 양은 조카 레이먼드의 권유에 따라 카리브해의 섬 생 토노레에 휴양을 간다. 그곳에서 펠그레이브 소령이 자신의 과거에 대해 여러가지를 떠벌이는데 급기야 살인자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온다. 그는 자신이 살인자를 한 명 알고 있다면서 지갑에서 사진을 꺼내어 보여주려고 까지 한다. 그런데 마침 그 때 펠그레이브 소령이 누군가를 알아보는 눈치더니 급히 다른 화제를 꺼낸다. 다음 날 펠그레이브 소령이 사망한 채 발견되고 의사는 그의 방에서 혈압약이 발견된 점과 주변 사람들이 펠그레이브 소령은 고혈압이었다고 진술하자 단순 사망으로 결론내린다.

하지만 마플 양은 펠그레이브 소령이 죽기 전날 사진 속의 살인자를 섬에서 발견했기 때문에 급히 화제를 돌렸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펠그레이브 소령이 고혈압이었다는 얘기를 그에게서 직접 들은 사람은 한 명도 없다는 점도 의심스러웠다. 청소하던 하녀가 펠그레이브 소령의 약 중 고혈압약은 없었다고 진술하자 마플 양은 살인으로 결론짓는다. 며칠 뒤 하녀가 살해되는 사건까지 일어나자 이제 살인범이 섬 안에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거듭되는 살인에 호텔의 여주인 몰리가 정신적으로 불안해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가끔 기억을 잃는 일이 있다고 고백한다. 몰리의 시체가 시냇가에서 발견되자 남편 팀 켄들은 절규한다. 하지만 시체는 몰리가 아니라 머리 색깔이 같은 러키 부인이었다. 펠그레이브 소령이 알아본 살인범은 누구였을까?

몰리는 결혼 전 한 남자에게 빠져 정신을 못 차렸고 가족과도 척을 지게 되었다. 하지만 팀 켄들을 만나면서 안정을 찾았다고 했다. 마플 양은 결혼 전 만났던 남자와 팀 켄들이 동일인물임을 알아낸다.  팀 켄들은 몰리의 가족들이 싫어한다는 것을 듣고 가족들과 대면하여 인사하는 것을 피한 후 새로 만난 남자인 척 하여 몰리와 함께 가족들을 속여 넘긴 것이다.

팀 켄들은 아내를 습관적으로 살해한 자였다. 그는 아내를 살해하기 전 마약 등을 이용하여 정신을 불안정한 상태로 만든 후 수면제를 먹인다. 부인은 불안정한 정신 상태에서 자신이 수면제를 먹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죽음에 이르지는 못할 양의 수면제를 팀 켄들이 먹인 것이다. 그는 의사를 찾아가 울면서 아내의 소생을 애원하는 등 갖은 연기를 벌인 후 두번째 시도에서 아내가 자살한 것처럼 꾸며 살해한다. 의사와 경찰은 한 번 자살 시도를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결국 또다시 자살을 결행한 것으로 보고 팀 켄들에게는 아무런 혐의도 두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살인 행각이 거듭 성공하자 습관적으로 아내를 살해하게 된 것이다.

 

1964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작가의 70번째 추리소설이고 장편으로는 55번째 작품이다. 마플 양은 세인트 메어리 미드라는 시골에 사는 노처녀 할머니로 살인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깊은 통찰력을 발휘해 자기 마을에 사는 누군가와 비교하곤 한다. 포와로가 논리적인 추리를 기본으로 하는 안락의자 탐정 스타일이라면 마플 양은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난 탐정이다.

 

제인 마플이 등장하는 장편은 12편으로 다음과 같다.

 

1. 목사관 살인사건(The Murder at the Vicarage, 1930)

2. 서재의 시체(The Body in the Library, 1942)

3. 움직이는 손가락(The Moving Finger, 1943)

4. 예고살인(A Murder is Announced, 1950)

5. 마술살인(They Do It with Mirrors, 1952)

6. 주머니 속의 죽음(A Pocket Full of Rye, 1953)

7. 패딩턴발 4시 50분(4:50 from Paddington, 1957)

8. 깨어진 거울(The Mirror Crack'd from side to side, 1962)

9. 카리브 해의 비밀(A Caribbean Mystery, 1964)

10. 버트램 호텔에서(At Bettram's Hotel, 1965)

11. 복수의 여신(Nemesis, 1971)

12. 잠자는 살인(Sleeping Murder, 1976)

 

http://blog.naver.com/rainsky94/801821882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