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득이 - 제1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8
김려령 지음 / 창비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득이의 바램은 담임 똥주가 죽어주는 것. 난장이 아버지와 정신 지체가 있는 삼촌과 살아가는 완득이를 담임 똥주는 놀리고 괴롭히는데, 정작 담임이 하는 말의 면면을 보면 틀린 말이 아니고 때로는 자신을 위한 말들도 있어 완득이는 더 약이 오르는 것이다.

배가 고파 죽는 것이 쪽팔린 것이지 수급자가 된 것이 쪽팔린 것이 아니다 라든가, 난장이 아버지가 지하철에서 물건 파는 것을 반 아이들이 다 알도록 이야기하며 사지 멀쩡한 사람이 집에서 노는 것이 쪽팔린 것이다 라든가, 옳은 소리긴 한데 완득이 입장에서 달갑지 않은 언사를 일삼는 것이다.

어느 날 똥주가 완득이에게 베트남인 어머니가 있다고 알려준다. 마침내 어머니와 대면한 완득이는 쑥스러우나마 어머니에게 신발을 사주기도 하고 해주시는 밥도 먹으며 관계를 조금씩 쌓아 나간다.

완득이는 반에서 일등 하는 정윤하와 미숙한 연애도 시작하고 킥복싱도 배우며 세상을 씩씩하게 살아간다.

 

영화를 먼저 보았는데 영화 속 따뜻한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 똥주 역의 김윤석과 완득이 역의 유아인은 너무나 적절한 캐스팅이었다. 똥주와 무협지 소설가의 러브 라인은 소설에 나오지 않지만 그 외의 부분은 대사까지 거의 비슷하다. 영화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을 손 댈 필요 없을 정도로 드라마로서의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이리라.

물론 완득이와 같은 환경에서 비뚤어지는 경우가 열에 아홉이겠지만, 완득이와 같은 캐릭터를 등장시켰다는 것에서 작가가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각이 느껴져서 좋았다. 제1회 창비청소년문학상을 수상했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637126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