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시월의 밤
로저 젤라즈니 지음, 이수현 옮김 / 시공사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시월의 마지막 밤에 세계를 현상 유지하려는 폐쇄자와 변경하려는 개방자 사이의 게임이 벌어진다. 감시견 스너프와 그의 주인 잭은 폐쇄자로 여러차례 이 게임에 참가해왔다. 시월 한 달 동안 게임의 참여자들은 규칙에 따라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모으는데 일정한 시기가 되기 전까지는 게임의 참가자가 누구인지, 그들이 어떤 편에 복무하는지 알 수가 없다.

스너프는 계산자로서 게임의 참가자들을 판단하고 이를 근거로 게임이 벌어질 위치를 계산하고자 한다. 게임의 참가자들은 서로를 견재하고 자신의 진영을 감추는데, 어느 날 경찰의 시신이 잭의 집 부근에서 발견된다. 스너프는 마녀 질의 동반자인 고양이 그레이모크와 함께 시신을 숨기고, 범인은 목사임을 알게 된다. 목사는 참가자들을 차례로 살해하고 도구를 모아 힘을 비축하고 자신의 양녀마저 제물로 삼고자 한다.

게임이 종반으로 치달을 무렵 위대한 과학자가 게임의 참가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죽은 것으로 판단되었던 백작이 사실은 살아있었음이 드러나면서 게임은 복잡한 양상으로 치닫는다. 잭은 질을 폐쇄자 편으로 넘어오도록 설득하지만 실패하고 마침내 마지막 날이 온다.

늑대인간 래리와 위대한 탐정의 도움으로 개방자의 시도는 실패하고 게임은 폐쇄자의 승리로 귀결된다.

 

포스트타워 6층에 있는 서울체신청 도서관에 로저 젤라즈니의 <전도서에 바치는 장미>가 꽂혀있다. 나는 오랫동안 그곳에 꽂혀있는 책들이 어떤 기준으로 구입되었는지 의아해했다. 쓸만한 책들은 1년이 지나지 않아 모두 사라졌는데, <전도서에 바치는 장미>는 오랫동안 살아 남았고 분청이 되면서 그곳을 떠났기 때문에 아직도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나는 남의 책을 잘 읽지 않는 버릇 때문에 <전도서에 바치는 장미>를 기억만 해두고 읽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파주의 시공사를 방문했는데 <고독한 시월의 밤>이 보였고 사두었다가 천안 교육원에 교육을 와서 읽게 되었다.

네뷸러 상을 세 번, 휴고 상을 여섯 번 수상한 놀라운 작가 로저 젤라즈니의 마지막 작품인 <고독한 시월의 밤>은 소품의 느낌을 준다. SF 분야의 소설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네뷸러 상과 휴고 상은 종종 한 작품이 공동수상을 하기도 하고, 이 경우에 '더블 크라운'이라고 부른다. <파괴된 사나이>, <스타쉽 트루퍼스> 등 우리 귀에도 익숙한 작품이 휴고상을 수상하였고, 네뷸러상이 제정되자 <듄>이 네뷸러상과 휴고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해리 포터와 불의 잔> 역시 휴고상을 수상하였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5642668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