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뜬 자들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원인을 알 수 없는 실명사태가 일어난지 4년 후, 선거에서 대량의 백지투표가 발견된다. 우익정부는 즉시 계엄을 선포한다. 백지투표를 해서는 안된다는 어떠한 법령도 없고 그것이 위법이라는 근거 역시 전혀 없지만 정부는 수도를 버리고 감시초소를 세워 누구도 들어가거나 빠져나올 수 없도록 한다. 하지만 수도는 동요에 빠지기는 커녕 평범한 일상 생활을 영위할 뿐이었다.

안달이 난 정부는 폭탄을 떠뜨리고 그것이 백지투표 행위를 부추긴 자의 소행이라고 발표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정부에 항의할 뿐이었고, 당의 핵심인물인 시장마저 정부로부터 등을 돌리고 만다. 우익정당과 중도정당에 투표한 소수 시민이 수도 경계를 넘으려 하자 정부는 그들의 집을 백색투표 행위자들이 약탈할 것이라 위협하여 내분을 꾀하며 돌려보낸다. 하지만 되돌아 온 그들을 시민들은 덤덤하게 도와줄 뿐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4년 전 실명사태가 전국을 휩쓸 때 눈이 멀지 않았던 여성이 있었고 그녀는 당시 살인을 저질렀으며 어쩌면 이번 사건과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투서가 날아든다. 정부는 즉각 세 명의 경찰을 수도로 잠입시킨다. 수사 책임자인 경정은 투서를 보낸 사람을 만나고 당시 그녀와 함께 지냈던 사람들을 조사한다. 하지만 조사로 드러난 점은 의사 부인이었던 그녀가 격리 수용된 병원에서 강간범 우두머리를 살해하여 여성들의 존엄성을 지켜냈고 사람들을 생존시키는 의무를 저버리지 않았다는 사실 뿐이었다. 경정은 이 사실을 내무부장관에게 보고했으나 내무부장관이 원하는 것은 그녀와 백색투표의 배후를 연결시키는 것이지 진실이 아니었다. 결국 경정은 사진을 넘겨준 후 수사에서 제외된다. 경정은 자신의 양심에 따라 그녀에게 정부가 획책하고 있는 바를 알려주고 언론사에 진실을 전한다. 진실을 실은 신문은 다음 날 폐간되고 사람들은 신문기사를 복사하여 삐라처럼 뿌린다. 경정과 그녀는 암살자에 의해 살해당하고, 총리는 내무부장관이 너무 멀리갔다고 생각하여 해임하고 그 자리를 겸임한다.

 

처리할 일들이 있어 오늘 연가를 냈기 때문에 어제 밤 2시까지 출근 걱정 없이 읽었다. <눈먼 자들의 도시>와 마찬가지로 단 한명의 이름도 등장하지 않는다. 쉼표만으로 지리하게 서술해나기 때문에 읽다보면 누구의 대사인지 헤깔리기도 하는데, 그것은 작가의 의도로 생각된다. 독자는 맥락을 통해 누가 한 말인지 파악할 수 있기도 하고, 누구의 대사인지 모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작가는 독자가 의식적으로 작가의 이야기에 참여하여 누구의 대사인지 판단하게끔 유도하는 듯 하고, 누구의 대사인지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누구든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효과를 노리는 것 같다. 마찬가지로 큰 틀에서 계급이나 계층의 일원, 혹은 어떠어떠한 인간성을 지닌 누군가로서의 인간이 중요한 것이지 이름으로 특정지어지는 누군가는 중요하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눈먼 자들의 도시>보다 좀더 우의적이고 모호한 면이 많다. 수도 주민들이 정부의 탈출에도 불구하고 정상 생활을 영위해 가는 상황은 일면 무정부주의자적 낙관으로 읽히는데, 이것이 작가의 진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인지 아니면 역으로 진보에 대한 비관의 투영인지는 모호하다. 역자 정영목 역시 '짖자, 개가 말했다'로 시작한 책이 '나는 개 짖는 소리가 싫어'로 끝나는 것이 왠지 불길하기 짝이 없다고 쓴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5316779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