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쿠 상어 - 사메지마 형사 시리즈 01 뫼비우스 서재
오사와 아리마사 지음, 김성기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주인공 사메지마는 국가공무원 상급시험에 합격한 후 큰 탈만 없다면 캐리어로서 고속 승진을 거듭할 예정이었다. 어느 날 동료가 공안부 내부 암투에 휘말려 자살하고, 그가 남긴 유서가 양쪽 파벌 모두에게 폭탄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 상부에서는 유서의 회수에 혈안이 된다. 하지만 사메지마가 자신이 맡아둔 유서를 내놓지도, 파벌에 가담하지도 않자 상부에서는 그를 신주쿠경찰서 방범과로 내치게 된다. 직급은 과장과 같은 경감이지만 파트너도 없이 홀로 수사를 하고 야쿠자에게도 예외를 두지 않는 그를 경찰과 야쿠자 모두 꺼리며 '신주쿠 상어'라는 별명을 붙여 준다.

사설총기 제조업자인 기즈를 쫓던 어느 날, 신주쿠 인근을 순찰 돌던 외근 경찰관 두 명이 살해 된다. 사메지마는 기즈가 만든 총기가 범행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짐작하고 수사를 계속한다. 경찰 살해가 연쇄살인으로 이어지자 경찰을 동경하는 오타쿠의 개입으로 수사는 혼선을 빚기도 한다. 며칠간의 잠복 끝에 기즈의 작업장을 발견하고 현행범으로 체포하기 위해 난입하지만 함정에 빠져 도리어 살해당하기 직전, 사메지마는 방범과장 모모이에게 구출 받는다. 모모이는 '시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만년 과장으로 자신의 아들이 사망한 후 무기력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되었지만, 실은 경찰관으로서의 신념과 의지를 내부에 간직하고 있는 인물이었다.

기즈의 동성애자 애인인 가즈오가 그와 다툰 후 총기를 훔쳐내 친구 스나가미에게 전달했음을 알게 된다. 특별수사본부는 스나가미가 범행 직전 신주쿠에서 야쿠자에게 린치를 당했고, 자존심이 강한 스나가미는 기존에 갖고 있던 경찰에 대한 반감과 자신이 보호받지 못했다는 감정이 겹쳐 경찰 살해에 나선 것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린치 당한 날 그가 콘서트에 갔다 오는 길이었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건의 대미를 마쓰기 유리의 콘서트 장으로 선택할 것이라 생각한다. 사메지마는 스나가미의 집으로 가서 그가 듣던 워크맨을 플레이해 보고 경찰이 전혀 엉뚱한 콘서트 장으로 갔음을 알게 된다. 스나가미는 사건 당일 자신의 애인인 쇼가 보컬로 있는 '후즈 허니' 공연을 보러 갔던 것이고, 자신이 야쿠자에게 맞고 있던 스나가미를 구해준 일을 떠올린다.

 

마초 냄새 물씬 풍기는 제목을 달고 있는 <신주쿠 상어>는 오사와 아리마사의 사메지마 시리즈 중 제1권이다. 야쿠자에게도 예외 없는 수사를 벌이고 승진은 커녕 만년 경감으로 끝날 운명은 <공공의 적> 강철중을 떠올리게 한다. 또 캐리어 제도의 모순을 그리는 장면에서는 <춤추는 대수사선>이 떠오른다. 오타쿠의 수사 개입 역시 소소한 재미를 제공하는데, 여러 모로 그 후에 제작된 수사물 영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신주쿠 상어>는 1990년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 신인상과 일본추리작가협회상, 1991년에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를 차지하며 오사와 아리마사를 일약 스타덤에 올려주었고 1993년 사메지마 시리즈 4번째인 <무간 인형>이 나오키상을 수상한다. 그 후 2004년에 <판도라 아일랜드>로 시바타 겐자부로 상, 2006년 <낭화>로 일본모험소설협회대상을 수상한다. 노블마인에서 새로이 사메지마 시리즈를 발간하기 전 국내에도 몇 권 소개된 적이 있으나 현재는 구하기가 쉽지 않다. 미야베 미유키, 쿄고쿠 나츠히코와 '다이쿄쿠구'라는 공동사무실과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활동하고 있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473567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