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줌의 별빛
라픽 샤미 지음, 유혜자 옮김 / 문학동네 / 1997년 2월
평점 :
품절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커스의 60년대를 살아가는 15세 소년의 이야기이다. 수시로 일어나는 쿠데타, 주변인물들의 억울한 체포와 고문,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학업의 중단 등으로 사춘기 소년은.... 반체제 신문을 제작하게 된다.

의식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은 변증법적 과정을 거친다. 그 과정에 대한 서술이 설득력 있게 다가올 때 우리는 작품에 공감하게 되고 감동을 느낀다. 반면에 기계적 변증법에 의해, 주인공이 어느 순간 이러이러한 사람이 되어 망설임 없이 신념을 위해 나아간다는 식의 서술은 지루함을 느끼게 만들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뇌봉>과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었는가>는 새마을 운동을 떠오르게 한다. 안타깝게도 라픽 샤미의 <한줌의 별빛>에서도 어느 순간 반체제 신문을 제작하고 있는 주인공을 보게 된다. 물론 여러가지 사정이 서술되기는 하나, 정작 주인공의 의식에서의 망설임, 두려움, 주저 등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게다가 이 책은 주인공의 일기형식인데도 말이다.

1인칭 성장 소설들에서 흔히 그렇듯, 아직 미성숙한 주인공의 의식을 평가하고 이끌어 주는 역할로 70대 노인이 등장하고 '우정' 이라는 이름으로 관계 설정을 하나, 이 관계 역시 나에게는 그다지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았다. 언제나 지혜가 넘치는 70대 노인과 15세 성장기 소년의 우정이란 것도 흔치 않거니와, 작가의 말하고자 하는 바를 주인공의 일기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워 궁여지책으로 생각해낸 관계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실제로 주인공의 사고의 방향, 작품의 교훈적인 내용의 대부분은 이 70대 노인이 말한바를 주인공이 일기에 옮겨 적으며 곱씹는 형식을 취한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0512680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