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의 방정식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6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름방학을 맞은 초등학교 5학년생 교헤이가 부띠끄를 운영하는 부모님의 바쁜 일정 때문에 홀로 하리가우라의 고모댁을 찾아간다. 고모댁은 그곳에서 로쿠간소 라는 이름의 여관을 운영하고 있었다. 

도중에 기차간에서 이상한 할아버지가 휴대전화 사용을 두고 시비를 걸어 난처했지만 데이토 대학 물리학과 교수인 유가와 마나부가 도와주어 위기를 모면한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 유가와 마나부도 교헤이의 고모댁에서 머물게 된다.


고모부 시게하루는 다리가 조금 불편한데다 몸집도 비대했지만 고모인 쎄쓰코는 고모부 보다 훨씬 어린데다 미인이었다. 사촌누나 가와하타 나루미는 고등학교 졸업 후 하리가우라의 바다를 보존하는 데 관심이 있어 환경운동에 열심이었다.


그런데 최근 하리가우라의 바다에서 해저 열수광상 발견되자 수익성을 보고 달려드는 회사들이 있었다. 그 회사가 바로 데스맥이었다. 나루미는 당연하다는 듯 환경운동가 사와무라 등과 함께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개발 저지 투쟁에 나선다. 


한편, 유가와 마나부는 데스맥 측에서 해저 열수광상 개발 논리를 지원해줄 인사로 초빙한 것인데, 어찌된 일인지 그는 다음과 같은 말로 한쪽 편 들기를 거부한다.


그는 해저 열수광상 개발을 하면 심해 생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느냐는 환경운동가들의 질문에 대해서는 데스맥을 향해 "전문가들조차 심해 생물 존재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이니 할 수 없는 것 할 수 없다고 정직하게 말하라"고 질타하면서도, 

환경운동가들을 향해서는 "지하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채광밖에 없고 채광을 하면 생물에게 피해가 간다" 면서, 환경을 완전무결하게 지키면서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현실론을 들이민다.


그런데 토론이 있던 날 밤, 교헤이의 고모댁인 여관에 묵었던 또 다른 사나이 하나가 실종되는 사건이 일어난다. 사내는 다음 날 제방 아래쪽 바위에서 발견된다. 사망자의 이름은 쓰카하라였고, 소지품에서는 '해저 열수광상 개발 계획에 관한 설명회 및 토론회 참가표'가 있었다. 하지만 그는 찬성론자 쪽에서도 반대론자 쪽에서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지역 경찰은 그가 술을 먹은 뒤 실족사한 것으로 처리하려 했으나 사내의 유류품에서 경찰공제조합원증이 나오고, 그의 후배인 관리관 다타라가 타살임이 분명하다며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자 수사본부가 꾸려진다. 그리고 쓰카하라가 16년 전 살인혐의로 기소되어 징역 8년 실형을 살고 나온 센바 히데토시라는 남자의 행적을 추적했음이 드러난다.


센바 히데토시는 16년 전 도쿄 스기나미 구 오기쿠보 노상에서 미야케 노부코라는 전직 호스티스를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았다. 센바는 그의 집 인근에서 잠복 수사하다 센바의 가방에서 피묻은 식칼을 증거물로 압수하여 재판에 넘겼고 센바도 범행 일체를 자백했다. 그런데 그는 왜 이제와서 센바 히데토시를 쫓아다녔던 것일까?


한편, 부검결과 쓰카하라의 사인이 밝혀졌는데 뜻밖에도 일산화탄소 중독이었다. 그는 어디서 일산화탄소에 중독된 것일까?


------


센바는 잠시 정을 통했던 여자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범행을 가려주기 위해 8년의 옥살이를 했다. 여자는 물론 센바에게 고마와했고, 아이는 센바가 사랑했던 바다를 지켜야겠다고 결심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알았던 여자의 남편은 과거의 일을 캐러 온 듯한 전직 형사를 살해하기로 마음 먹는다. 하지만 다리가 불편했기 때문에 조카와 함께 불꽃놀이를 한다는 핑계로 조카에게 여관의 모든 구멍, 즉 창문과 굴뚝을 막도록 시킨다. 불꽃이 혹시라도 건물로 들어가면 화재 위험이 있다면서...


지난 달 거진에 놀러갔는데 휴가기간 내내 비가 내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다음 날로 기억된다. 

스프링이 다 튀어나온 민박집 침대에 누워 이 책을 읽었다. 다른 작품과 달리 서사에 많은 부분을 할애했지만 그다지 깔끔한 맛이 없고, 수수께끼 풀이도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어쩌면 그 날 나의 마음이 그렇게 씁쓸했는지도 모르겠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20671409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