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를 사랑한 여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연 1회 개최되는 제도대학 미식축구 팀의 OB 모임 참석자는 매년 줄어들고 있다. 대학 졸업 이후 벌써 십여년이 흘렀으니 모두들 이런저런 사정이 생겨 참석이 어려운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모임에 참석하고 있는 데쓰로와 안자이, 스가이 등은 섭섭함을 감출 수 없다.

올해의 모임이 끝나고, 2차를 갈까 집으로 돌아갈까 고민하던 차에 이들은 미식축구팀의 매니저를 맡았던 미쓰키를 만나게 된다. 미쓰키는 여자이면서도 미식축구 룰에 관해 남자들 보다 박식했고, 결단력도 있어서 좋은 매니저였다. 그런데 미쓰키의 태도는 좀 묘한 데가 있었다. 다른 사람의 눈을 피해 조용히 얘기 좀 하자는 필담만 반복하는 미쓰키를 데쓰로는 집으로 데려간다. 데쓰로의 아내 리사코 역시 제도대학 미식축구부의 매니저였고, 미쓰키를 잘 알고 있으므로 문제될 건 없었다.

데쓰로의 집에서 잠시 화장실에 다녀온다던 미쓰키가 다시 일행의 눈 앞에 나타났을 때, 좌중은 침묵할 수밖에 없었다. 거기에는 체구가 작은 남자가 서 있었다. 자세히 보니 그 남자는 미쓰키였는데, 미쓰키가 "오랜만이야 QB(쿼터백)" 이라고 말할 때 데쓰로와 스가이는 다시 한 번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녀로부터 들려온 것은 완벽한 남자 목소리였기 때문이다.


미쓰키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나 둘 풀어내기 시작했다. 그것은 놀라운 고백이었다. 미쓰키는 아주 어렸을 적부터 성정체성 장애를 겪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로 살아가기 위해 무진 애를 썼다고 했다. 그런 노력의 결과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았지만, 미쓰키는 끝내 자신이 남자라는 마음은 버릴 수 없었다. 가출은 미쓰키가 선택한 폭력적인 결론이었지만, 그렇게라도 하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가 없었다. 가출한 뒤 미쓰키는 술집의 바텐더로 일했고, 거기서 가오리라는 여성을 만났다고 했다. 동료로서 제법 친했던 둘은 때로 함께 귀가하기도 했는데, 가오리에게는 도쿠라 라는 이름의 악질적인 스토커가 따라다녔다. 그러다 사건이 터지고 만다. 도쿠라의 행동이 도를 넘어서자 미쓰키가 도쿠라와 옥신각신 하다가 그를 죽여버린 것이다. 이에 미쓰키는 도쿠라의 시체와 차를 다른 곳으로 옮기고 몸을 피한 뒤, 마지막으로 다정했던 친구들의 얼굴을 보기 위해 OB 모임 장소에서 배회했던 것이다. 말을 마친 미쓰키는 날이 밝으면 경찰에 자수하겠다고 선언한다. 그러나 데쓰로, 스가이, 리사코가 미쓰키를 만류하면서 사건은 전혀 다른 양상을 띠게 된다.


세상에는 혈액형별 성격 분류를 믿는 사람이 많다. 그들에 따르면 인간은 A, B, O, AB형의 네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일상 생활에서 혈액형에 따라 상대를 차별하는 일은 거의 없다. 혈액형이 달라도 인간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와 동시에 네 종류라는 대략적인 방법으로는 분류가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성염색체의 종류에는 왜 그렇게 집착하는 것일까? 성염색체가 XX든 XY든, 또는 그것과 다르다고 해도 인간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는 사고방식을 왜 가질 수 없는 것일까?


나카하라에 따르면 누가 봐도 여자로밖에 볼 수 없고 호적도 여자이고 본인도 여자라고 생각하는데, 성별을 검사하면 여자가 아니라는 판정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검사는 Y염색체를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를 조사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Y염색체를 가진 여자가 있지요..."

나카하라에 따르면 그런 사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정소성여성화증이라는 병을 가진 사람이다. 이 병을 가진 경우, 세포 안에 남성 호르몬을 받아들이는 수용체가 없다. 따라서 정소에서 남성 호르몬이 나와도 육체는 남자가 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정소도 가지고 있고 염색체도 XY지만 체형적으로는 완전히 여자인 것이다.

또 하나는 성선형성이상증이다. 이것은 태아기, 그것도 이른 시기에 정소가 죽어 버리는 병이다. 따라서 남성 호르몬이 나오지 않는다. 이때도 염색체는 XY지만 남성 호르몬이 없기 때문에 여성형 육체가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염색체가 XY이기 때문에 성별 확인에서 남자로 나온다.


"남자와 여자는 뫼비우스의 띠에 있는 안쪽과 바깥쪽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


뫼비우스의 띠에 있는 안쪽과 바깥쪽으로서의 남자와 여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모두 인간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인간인 이상, 더 어떤 것으로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가? 순도 100%의 남자와 여자란 존재하는 것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최고의 선으로 여기는 종교계 일부에서 동성애에 대한 증오와 혐오를 조장하는 것은 온당한 일인가?


구입한 것은 2010년 경인데 8년이나 묵혔다가 읽는다. 사실 제목이 끌리지 않아서 그랬는데, 막상 읽어보니 묵직하고 생각할 거리가 많다. 일본에서 발표된 것은 2001년이니까, 당시로서는 다소 파격적인 내용이었을 것이다. 

가장 남성적인 스포츠의 하나인 미식축구와 남녀간의 성정체성 문제를 씨줄과 날줄로 삼아 동성애, 스포츠에서 성정체성 문제, 호적교환이라는 방법으로 남녀를 바꾸는 사람들과 그런 사람들을 지원하는 연극단체 등 다채로운 내용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