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셜록홈즈,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 황금가지

심장 쿵 내려앉는 반전의 재미

 

 

 

 

  책을 읽고 나서

 

 아, 정말 대박이네요. 오랜만에 심장이 쿵! 하는 반전을 만났어요. 사실 전 '셜로키언'이라고 하는 셜록홈즈 매니아도 아니고, 추리소설 매니아까지도 아니지만, 가끔가다 한번 씩 읽는 장르소설을 좋아하긴 하는데요. 셜록홈즈 시리즈를 완독한 게 아니면서도, '앤터니 호로비츠'의 『셜록홈즈』 시리즈에 살짝궁 의문을 가지고 있기는 했어요. 뭐, 아서 코난 도일 재단에서 처음 출간하는 공식 셜록 홈즈의 작가라고는 하지만, '라이헨바흐 폭포'에서 홈즈가 모리어티와 결투를 하고 자취를 감춘 <마지막 사건> 직후의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정말 궁금했거든요.

 

 작가는 새로운 인물의 조합을 등장시키는데요. 홈즈와 왓슨박사 대신에, 런던 경시청의 '애설니 존스' 경감과 뉴욕 탐정 사무소 직원인 '프레더릭 체이스'의 조합입니다. 그들은 <마지막 사건>에 등장하는 '라이헨바흐 폭포'에서 모리어티의 시신을 수습할 당시 처음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시신에서 나온 단서를 중심으로 사건의 진상을 함께 파악해나가죠. '체이스'가 화자가 되어 모든 상황을 전해주고, 홈즈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건을 추리해나가는 '존스' 경감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이후 잔혹하고 무자비한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자그마한 단서들을 통해 비밀을 추적해나가는 과정이 긴장감 있게 펼쳐지죠. 긴장감, 두려움, 비밀이 뭘까 하는 간질거리는 궁금증이 폭발하면서도,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구성 속에서 침착하게 페이지를 넘기게 합니다. (간혹, "너무 갔다." 싶을 정도로 복잡하고 서술도 불편한 추리 소설들을 만나곤 하는데,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딱, 적당하다 싶었어요.)

 

 '셜록홈즈' 팬들에게 아쉬울 점은 아마도 '셜록홈즈'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주인공 '홈즈'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일거예요. 저도, 왠지 모르게 주인공들의 모습에 '홈즈'를 투영해보고, 혹여 정체를 숨기고 다른 인물인 척하지 않을지 궁금해했으니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홈즈'는 끝끝내 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 책의 주인공인 '존스'는 셜록홈즈에 관한 한 광적일 정도로 기록을 모으고 집착하고, 존경하며 닮으려 애쓰는 모습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홈즈'와 닮은 듯하면서도 다른 모습이 인상 깊어 그에게도 만만치 않은 호감을 느꼈던 것 같아요. 또한, 수많은 '셜로키언'들을 위하여, 작품 속에서 이전 '아서 코난 도일'이 그린 사건들을 언급하는 부분이 꽤나 많이 들어 있어서 매니아 분들은 더욱 꼼꼼하게 읽을 수 있을 듯합니다.

 

 작가가 꼼꼼히, 그리고 치밀하게 구성한 이 소설은 (전 절대!) 예상치 못한 반전을 갖추고 있는, 오랜만에 심장 쿵 내려앉게 하는 재미를 갖추고 있어요. 셜록홈즈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에게 원작과 비슷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충분한 재미를 줄 수 있는 소설이지만, 다른 주인공으로 홈즈를 떠올리게 하는 일종의 '패스티쉬' 작품처럼 읽는다면 더욱 만족할만한 독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신, 마지막에 홈즈와 존스가 등장하는 단편이 하나 수록되어 있어 그것으로 아쉬운 마음을 달래보아요.) 후속편은 나올지, 어떤 내용으로 나올지 벌써 궁금하기도 하네요.

 

 

 

Written by. 리니

영미 소설/ 장르, 추리소설/ 셜록홈즈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가제본 도서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나는 그 순간을 죽을 때까지 잊지 못할 것이다. 대여섯 명 정도 되는 경찰들에게 둘러싸인 채 존스가 모트레이크와 마주 보고 서 있었다. 상대는 폭력배였다. 금방이라도 전쟁이 터질 듯한 분위기였다. 그리고 부지불식간에 이 모든 사태의 원인을 제공해 놓고 거의 잊히다시피 한 스코치 라벨이 그 한복판에 말없이 앉아 있었다. (136쪽)

어디에선가 나타난 대형 승합마차가 나를 향해 달려오고 있었다. 처음에 나는 그 마차를 보지 못했다. 몸집이 어마어마하게 거대한 말 두 마리가 나를 빤히 쳐다보며 내 시야를 완전히 가리고 있었다. 두 마리가 아니라 한 마리이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동물인가 싶었다. 그러다 그 뒤에서 끌려오는 대형 승합마차, 고삐를 당기는 마부, 지붕 칸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서 앞으로 펼쳐지려는 비극을 꼼짝없이 목격하게 된 승객들의 겁에 질린 얼굴이 내 눈에 들어왔다. (180쪽)

"아주 마음에 듭니다. 낯선 이방인인 저를 환영해 주었고 남들 같으면 훼방을 놓았을 텐데 저에게 줄곧 잘해 주었으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얘기해도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똑똑하기도 하고요. 솔직히 존스 경감님 같은 형사는 지금까지 본 적 없습니다. 방법이 특이해요."

"보면 생각나는 사람이 있나요?"

나는 잠깐 생각해 보았다.

"셜록 홈즈요."

"그렇죠." 갑자기 그녀의 목소리가 싸늘해졌다. "셜록 홈즈가 생각나죠." (199쪽)

그는 한 걸음 앞으로 다가와서 내게 손을 내밀었다. 나는 그의 손을 잡았다. 바로 그 순간에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가까워지지 않았나 싶다. 나는 그의 제안에 여전히 어안이 벙벙했지만 내 친구 존스는 평생의 숙원 사업을 달성하는 순간을 목전에 둔 사람마냥 열의로 이글거렸다. (25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