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르르르 - 제3-4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8
김민수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르르르』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 황금가지

'좀비'로 이렇게 다채로운 이야기를!

 

 


 

 

 

 

 ▒ 책을 읽고 나서. 

 

 ZA (Zombie Apocalypse) 문학 공모전, 바로 좀비 문학을 일컫는 황금가지만의 공모전입니다. 황금가지에서는 ZA 문학상 말고도, 종말 문학, 신체 강탈자 등의 특별한 소재로 공모전을 많이 열었던 모양입니다. '밀리언셀러 클럽' 시리즈를 통해 이런 공모전의 수상작들을 엮어서 출간된 책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크르르르』는 그중 3, 4회 ZA 문학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받아보니,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에 비해 좀비물을 찾아보기 힘든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좀비물을 그렇게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정보를 듣거나 했던 것은 거의 외국영화들 뿐이었어요. 왜 우리나라에서는 좀비 영화를 찾아볼 수 없을까요? 영화를 잘 아는 언니랑 이야기를 해보니, 영화판에서도 우리나라는 좀비물이나 '오컬트' 같은 장르가 거의 금기시되어 있다고 하고요. 이런 의문 때문에, 이 책이 더욱 궁금했습니다. 좀비를 다루는 데 있어서 거의 척박하다고 볼 수 있는 우리나라 작가들이 만들어낸 좀비 이야기는 어떨까 하고요. 아무래도 작가의 개성이 녹아든 다양한 좀비들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호기심이 들었답니다.

 

 

 수록되어 있는 다섯 개의 단편은 기대했던 만큼 다양한 색채를 담고 있었습니다. 당장 생존이 위급하지만 눈앞의 '초코바'를 챙기기 위해 미친 듯이 탈출하는 ​『엘리베이터 액션』, 비에 맞으면 좀비가 되는 현실 속에 미스터리한 사건을 다루고 있는 『장마』, 특별한 능력이 있는 좀비를 사냥해서 상금을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 『여름 좀비』, 고부갈등과 좀비라는 설정을 엮은 『해피랜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좀비로 변했다가 다시 인간이 되는 『좀비, 눈뜨다』까지. 좀비로 변해버린 세상 속에서 생존을 위해 힘쓰는 평범한 이야기가 아니라, 특별한 설정들을 더해서 더욱 맛깔스럽게 읽을 수 있었던 작품들이었습니다.

 

 

 '좀비물'은 영화 등에서 그려진 징그러운 모습들 때문에 꺼려지는 소재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들이 원래 '사람'이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소재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이 작품들 속에는 점점 변해가는 인간의 본성과, 생존을 위해서 도리를 벗어나는 (반대로 생존과 상관없이 인간애를 버리지 않는 모습도) 모습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지요. 비교적 분량이 많았던 『장마와 『해피랜드』는 좀비보다 무서운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반대로 『좀비, 눈뜨다』는 좀비에서 다시 인간으로 돌아온다는 설정 하에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리고 있었지요. (왠지 모르게 강풀의 만화 <당신의 모든 순간>이 떠오르기도 했답니다.)

 

 

 각각의 단편들의 분량이 조금 적어 약간의 아쉬움은 있었지만,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좀비물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어 오랜만에 흥미진진한 시간을 보냈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별한 소재들을 개척하고,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내고 있는 황금가지 출판사에 응원을 보내고 싶어요.

 

 

 


 

Written by. 리니

한국소설/ 장르문학/ 좀비, 스릴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어쩔 수 없이 에스컬레이터 방향을 뒤로 하고, 마지막으로 그를 돌아보고선 (최후의 유언을 그 따위로 남기고 만 왕덕이 형에게 진심으로 안타까움과 애도를 표한다.) 나는 정신없이 뛰기 시작했다. 미친 듯이 매장을 가로질러 달려가던 중에 내 시선은 무의식적으로 직원 창고 쪽을 향하게 되었고, 그 순간 나는 악몽이라는 놈이 우리를 괴롭히는 데에는 꼭 피 튀기는 잔인함이나 끔찍한 괴물의 형태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었다. 많은 뜻을 함축한 단 하나의 장면만으로도 평범한 풍경이 무시무시한 악몽으로 돌변할 수도 있는데, 내 경우에는 바로 활짝 열려 있는 직원 창고의 문이 그런 종류의 악몽이었다. 그 사이로 침입자를 맞아 잠시 외출 나갔던 좀비들이 이변을 알아차리고선 꾸역꾸역 꾸준히 몰려들고 있었고, 그 광경을 본 순간 내 머릿속에서 많은 것들이 명확해졌다. (30p, 엘리베이터 액션)

고작 물 한 컵 때문이었다. 그는 작은 일로 사람이 사람을 죽이고 죽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자는 물 한 컵 때문에 남자의 집으로 쳐들어갔고 남자는 물 한 컵 때문에 여자를 떨어뜨렸다. 실수였다고, 떨어뜨릴 생각은 없었다고 변명할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달갑게 생각하지는 않았을 테니까 어쩌면 그건 진시이었을지도 모른다. 그저 발로 자신의 얼굴을 찼다는 계기가 필요했을지도 모르고 말이다. 그는 그 일을 본 후 그 날은 더 이상 바깥구경을 하지 않았다. 그저 밥을 먹고 이른 시간에 잠을 청했다. (161p, 장마)

뿔테안경은 유리창에 머리를 기댄 채 비스듬히 앉아 있었다. 혜지는 생수병으로 유리창을 톡톡톡 때렸다. 반응이 없다. 죽어 버렸나? 다시 톡. 톡. 톡. 녀석이 뒤돌아보았다. 젠장, 살아 있잖아. 속이 뒤집혔다. 조그만 녀석이 지금껏 살아 잇다는 게 놀라웠다.
"물 마실래?" 빈 생수병을 흔들었다. 녀석은 생수병을 보자 침을 꿀꺽 삼켰다. 뚜껑을 열고 마시는 척하니 개처럼 숨을 할딱거렸다. 혜지는 손가락으로 출입문을 콕콕 찍었다. 녀석은 잠시 망설이다가 출입문을 열었다. 겁도 없이 풀쩍 뛰어서 철골에 용케 매달렸다. 어쭈, 제법인걸. 혜지는 도착 즉시 걷어차 버릴 생각으로 입구를 지켰다. 그런데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녀석은 철골에 매달려 몇 번 끙끙거리다가 곧바로 추락해 버렸다. 피식 웃음이 났다. (336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