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의 철학 퇴근길의 명상 -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실존의 문제 40가지에 답하다
김용전 지음 / 샘터사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출근길의 철학 퇴근길의 명상』 김용전 / 샘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실존의 문제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직장생활에 안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직장생활이 맞는 사람이란 거의 없다'라는 생각으로 변했다. 직장에서 겪는 모든 일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아니라고 본다. 이런저런 고충이 한 가지씩은 있게 마련이고, 그렇게 수월하게 해내는 일들이 가끔은 심적으로 스트레스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다. 각기 다른 성향의 사람이 유사한 일을 하고, 직급이 나눠지고, 하루 종일 일과 씨름하는데 날카로운 긴장감이란 오죽할까. 나는 어쩌다 보니 그 전쟁터에 들어가 본 적은 없으나, 직장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항상 가지고 있다.

 

  직장에서 하루를 보내는 우리 시대의 수많은 사회인들은 출근길과 퇴근길에서 무슨 생각을 할까. "오늘은 어떻게 살아남을까"라는 질문, 혹은 그런 질문을 하는 시간조차 아까워 쪽잠으로 피로를 해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만약, 직장의 고충을 짧은 시간을 통해 해결할 기회를 찾는다면 이 책을 보기를 권한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는 실존의 문제'에 대한 『출근길의 철학 퇴근길의 명상』. 실존과 철학, 명상이라는 다소 무거워 보이는 소재로 제목을 이루었지만, 생각과는 달리 무거운 문제들에 대하여 누구나 적용시킬 수 있게끔 가볍고 재미있게 전하고 있다.

 

  '출근길의 철학'과 '퇴근길의 명상', 이 두 가지 파트가 반복되어 다양한 직장 문제에 관한 해답을 전해주고 있는데, 첫 번째는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답과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요, 두 번째는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이야기와 함께 이해할 수 있는 해답을 에둘러 말해주는 것이다. 문제의 대상은 이제 갓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 회사에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인 직장인들, 점점 더 많은 후배들을 봐야 하는 임원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 노릇을 하는 직장인 등 다양하다. 아마도 정말 있을 법한 직장 내의 문제들을 저자는 의외로 신통하게 해결해주고 있는데,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르게 약간 틀어서 생각하는 지혜를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책 속에서 등장하는 문제들은 모두 실제 저자에게 문의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고, 라디오에서 '직장인 성공학' 상담을 맡고 있는 저자는 수백 건이 되는 질문이 반복되고 닮아 있기에 카테고리를 묶어 직장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퇴근길의 명상'편을 살펴보면 꽤 유명해서 조금은 식상한 옛날이야기들도 등장하는데, 남다르다 싶었던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들을 직장에 국한된 문제에 자연스럽게 녹여낸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오, 이 이야기가 이렇게도 쓰일 수 있었어?"하는 생각도 들고, '명상'이란 그리 대단한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한번 조용히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것이라고 깨닫게 된다.

 

 

 

Copyright ⓒ 2014. by Rinny. All Rights Reserved.
출판사에서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덧글과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 이 길이 아니라고 포기할 때 `과연 내가 이 길을 얼마나 가보았는가`를 다시 한 번 물어야 한다. 잘못 든 길을 무작정 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지만 제대로 잡은 길을 잘못된 길이라고 오해해서 돌아서는 건 치명적인 실수다.

물은 100도에서 끓는다. 아무리 99도를 오래 유지해도 끓지 않는다. 99도에서 100도까지의 차이는 불과 1도다. 오늘 내가 돌아서는 이 길이 99까지 올라가고도 1을 더하지 못해서 포기하는 길은 아닌가? (27p)

지금 아주 힘든데도 그것을 단순히 생각만 바꿔서 무조건 긍정적으로만 보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다. 상황이 아주 힘들더라도 조금씩 나아지고 잇는 중인지 아닌지를 보아야 한다. 앞이 아주 캄캄하더라도 조금씩 희미하게나마 빛이 비치기 시작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보아야 한다. 인생을 살다 보면 과연 이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싶을 정도로 미미한 것들이 있다. 최초로 시작하는 작은 액수의 적금 통장, 커다란 항아리를 채워야 하는데 겨우 바닥에 물기만 바르는 한 양동이의 물, 어린아이가 막 배우기 시작하는 피아노의 첫 건반 두드림. 수십 층의 건물을 지어야 하는데 이제 막 공사를 시작하는 첫 삽질, 거대한 기업의 유능한 경영자가 되고 싶은데 이제 막 들어서는 직장인의 연수원 입소 첫날, 아주 사소해 보여도 이런 것들이 조금씩 자라고 쌓여서 결국에는 큰일을 해내는 것이다. (44p)


`라도나 인생`이란 어떤 일을 할 때 `~라도` 또는 `~나`로 생각하고 시작하는 인생을 말한다. 이거 하다 안 되면 저거라도 하자거나, 아니면 이것도 저것도 안 되면 그거나 해볼까 하는 식인데 이렇게 어떤 일을 한 가지에 목숨 거는 식이 아니라 대충 `One of Them` 으로 선택해서는 성공할 확률이 아주 낮다. (82p)


우리가 어떤 일을 계속하다 보면 문득 `과연 이 길이 나에게 맞는 길인가?` 하는 의문이 들 때가 있다. 특히 목표 달성에 대한 압박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인간관계의 갈등으로 사람이 싫어지거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삶이 피폐해진다고 느낄 때 `과연 내가 인생을 제대로 살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고개를 든다.

더구나 그 일이 본인이 평소에 하고 싶어 하던 일이라면 모르는데 그렇지 않고 그냥저냥 특별한 의미없이 생계를 위해서 매일 기계적으로 반복해서 하는 일이라면 회의는 더욱 깊어진다. 그럴 때 그 회의의 긑에는 대부분 `이럴 게 아니라 못 먹고 못 살아도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면 어떨까`라는 주체성의 자각 증상이 불같이 밀려오게 된다.

어찌 보면 이 `잘 먹고 잘 산다`는 생계의 문제와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꿈의 문제는 영원한 숙제 같은 것인지도 모르지만 반드시 상반되는 문제는 아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써 더 큰 성공을 가져오고 더 행복하게 잘 살 수도 있다. 다만 그 일에 전문가로 인정받을 때까지의 그 시간이 힘든 것이다. 왜 나는 당장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없는 것인가? (22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