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짜툰 1 - 고양이 체온을 닮은 고양이 만화 뽀짜툰 1
채유리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을 키우는 것에 별로 관심이 없는 부모님 때문에 그렇게 좋아했던 강아지를 키워본 적도 없었다. (그때는 나도 고양이에 관심이 없었다.) 늦둥이 동생이 태어나고 나서 동생이 워낙 동물을 좋아해서인지, 우리 집에도 동물들이 꽤나 많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 동물들은 어떤 한정된 공간에서 나올 수 없는 것으로 한정되었다. 거북이, 잉꼬 새, 햄스터, 관찰용 곤충들 같은 것들. 그런데 철통보안의 우리 집에도 고양이가 침범한 적이 있었다. 물론 실내가 아니라, 실외의 경우다.

  

 

 

  아파트 1층이라 작은 텃밭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 집에서는 가끔 고양이 울음소리를 듣는다. 꽤 오랫동안, 그리고 큰 소리로 들리는 걸 보면 마당까지 길냥이들이 들어오는 것 같았다. 그 소리가, 어느 날 굉장히 크게 들렸다. 밖으로 나가보니 마당 한쪽 구석에 새끼 고양이 네 마리가 있었다. 지금까지 본 고양이 중에 가장 예쁜 얼굴을 가진 고양이들이었다. 내 손바닥보다 살짝 큰 크기였다. 동물을 무지막지하게 사랑하는 동생이 키우고 싶다며 난리가 났다. 나도 딱 한 마리만 데려와서 길러보고 싶었다. 그러나 (난 잘 기억은 안 나지만 엄마의 말에 의하면) 다른 쪽에 어미로 보이는 고양이가 있었다고 한다. 어미가 바라보고 있는 고양이들을 데려올 수는 없을 노릇이었다. 그리고 만약 데려온다 해도 자신은 없었다. 이런저런 장애물이 많이 떠올랐다.


 

   ​책임 지지 못할 거면, 이기적인 마음으로 데려오는 것은 안될 행동이라고 생각했다. 비어있는 집에 혼자 놔둘게 뻔했고, 제대로 된 지식으로 키워보기도 겁났다. 어찌 보면 어미가 함께 있었던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지금 어떤 애완동물과 함께 살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잘 해낼 수 있을까? 외로움을 주지 않고 사랑만 주면서 잘 키워나갈 수 있을까?

 

 

  이 귀여운 만화의 작가는 고양이 네 마리를 키운다. 자유롭게 그들과 함께 산다는 게 나는 부러웠지만, 작가에게도 우여곡절이 많았다는 걸 읽으면서 알 수 있었다. 동물을 유난히도 사랑했던 작가는 자취를 하면서, 없는 형편에도 고양이를 키우며 생활했다. 처음에는 두 마리, 그리고 또 한 마리, 또 한 마리가 어떤 우연한 기회로 작가의 곁으로 들어왔고, 그녀는 그 기회를 '일단 잡고 봤다.' 지나친 애착이라고, 주변 사람들이 만류했지만 작가의 동물 사랑은 남달랐다. 
  책 속에는 귀여운 그림과 함께 네 마리의 고양이가 작가의 집에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 그리고 고양이를 싫어하고 귀찮아했던 다른 가족들이 서서히 4마리의 고양이를 가족으로 인식하는 따뜻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그와 함께 애완동물에 대한 책임과 관심에 대한 문제도 짧은 만화 속에서 이야기한다. 작가가 한 많은 경험들을 느껴보지 못했으니 모두 공감할 수는 없지만, 어떤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하는지, 그들과 함께 사는 것에 얼마나 큰 마음가짐이 필요한지도 알게 되었다. <뽀짜툰>, 고양이 체온처럼 따뜻하고, 고양이의 털처럼 기분 좋아지는 만화다. (뽀짜툰이라는 이름은 네마리의 고양이 중 형제 고양이들의 이름을 따서 붙인듯 하다.)

 

 

 

 

<뽀짜툰>은 다음 웹툰에서 연재 중입니다. 고양이들이 너무너무 귀여워요 ;)

위 그림을 누르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1?nid=53484553" frameBorder="no" width="1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