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경 작가에게 듣는 <굿바이 솔로의 모든 것>

[인터뷰]   


노희경 작가를 만났다. 얼마 전 우연한 기회에 얼굴을 마주할 수 있게 돼서 인터뷰 요청을 했더니 “어휴~ 얼굴보고 얘기하는 데 내가 어떻게 거절 하겠수? 합시다!”.
인터뷰 장소는 봄 꽃이 활짝 핀 여의도 앙카라 공원. 그 동안 <굿바이 솔로>를 쓰느라 햇빛 한번 제대로 못 봤다는 그녀는 이 참에 형제들과 꽃구경 약속을 잡았다며 환하게 웃었다. 이번 작품에서 7명의 주인공들을 통해 ‘나는 아니지만, 너는 그럴 수 있겠구나’ 라는 다양성에 대한 인정을 보여주고 싶었다는 노희경 작가. 지금부터 그녀와 아주 편안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작가보다 더 성실한 배우와 연출에 대한 고마움...
시청자를 향해 무릎 꿇은 나문희에 가슴이 먹먹해와...


DMZ 또 한편의 작품이 마무리됐다. 지금 기분이 어떤지..
노희경 작가 : 얼떨떨해요. (아직도 <굿바이 솔로>에 대한 생각이 남아) 있어요.

DMZ 굿바이 솔로>에서 다중구도를 시도했는데, 그 계기가 궁금하다.
노희경 작가 : 드라마를 몇 편 쓰면서, 이 얘기 저 얘기 해보고 또 나이도 먹어가고 하다 보니까 누굴 만나서 사랑했다 헤어졌다… 이건 이제 별로 궁금하지가 않은 거야. 내가 지금 궁금한 것들은 내가 정말 사랑하는 게 뭔지, 내가 사랑하는 이유가 뭔지, 내가 정말 상처 받았던 게 뭔지, 사랑하는 사람한테 내가 바랬던 게 뭔지 이거 더라고요. 그런 얘기들을 한번에 하려면 한 두 사람 가지고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작은 거기서 됐죠.

DMZ 7명의 인물이 모두 주인공이라 캐스팅이 어려웠을 것 같다. 이번 연기자들에 대한 생각은?
노희경 작가 : 저는 조금 못해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좋아요. 너무 잘하는 사람은 잘한다는 생각 때문에 대부분 게을러요, ㅎㅎ. 그런 면에서 김민희는 그 친구의 열정 같은 것 때문에 믿음이 갔고, 나문희 선생님 같은 경우에는 늘 잘하시지만 늘 공부하시거든요. 그래서 기본적인 믿음이 있었는데, 이번 작품 하면서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맑으시다, 아! 맑은 것 조차도 노력으로 자기 안에서 끌어 올릴 수 있구나…’. 귀엽기 까지 하시잖아요. 사실 연기자들은 불성실하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나보다 더 성실하다는 걸 알게 됐죠.

DMZ 직접 본인의 드라마를 시청하는지, 시청한다면 가장 마음에 드는 표정은?
노희경 작가 :(방영 중 시청) 하죠! ‘민호’ 같은 경우에는 “할머니 바보야” 수화하는 장면이 있어요. 너무 귀여웠어요, ㅎㅎ. 워낙 그 친구가 맑아요. (천정명의) 실제 생활하고 ‘민호’하고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소희는 5부 중반쯤에 “실수가 아닌데 어떻게 실수라고 그래?”라는 대사가 있는데, 복잡한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해 줬어요. 민희는 10부에 이재룡씨랑 처음으로 헤어지자고 하면서 치는 긴 대사가 있었어요. 5분 이상 가는 대사였는데 끊임없이 감정을 올려가며 폭발하는…. 그건 어린 연기자로서는 정말 불가능한데 혼혈을 다 기울여서 했던 것 같아요.
배종옥씨는 “뭐야, 썅!”이 기억나요. 워낙 잘하는 배우이고 나랑은 친구지만 그래도 그렇게 쌍스럽게 할 줄 몰랐는데, 정확하게 ‘영숙이’ 캐릭터를 살려줬어요. 이한은 아버지랑 수화할 때 장면들이 마음에 남아요. 재룡이 아저씨 같은 경우는 15부 엔딩에서 바람 맞으면서 씨익 웃는 장면이 기억에 남고.
나 선생님은… 나중에 내가 왜 그랬냐고 물어보기까지 했는데, 15부에서 무릎 꿇고 ‘이쁜 민호’라고 쓰는 장면이 있었어요. “그건 참회이기도 하고 또 하나는 시청자에 대한 감사다. 그래서 무릎을 꿇었다” 하시더라고요. 들으면서 먹먹했었어요.



DMZ 이번 작품은 영상미도 뛰어났다는 평을 듣고 있다. 드라마 <꽃보다 아름다워>(2004) 이후 기민수 PD와 두 번째 작업이었는데, 기민수 PD와 서로 보완해주는 부분은 무엇인가?

노희경 작가 : 보완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건데 내가 일방적으로 도움을 받은 거 같아요. 상당히 성실하고, 진지하고, 열심히 하고, 게다가 또 감각까지 있어요. 일하는 내내 ‘아 참 좋은 연출자다. KBS에 좋은 연출자가 있다’. 그리고 목적을 잃지 않는 거… 지금 이 장면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게 뭔지를 끊임없이 질문해요. 나랑 나이 차이도 얼마 안 나는데 ‘아! 이 사람 참 젊구나. 나 늙었나? 왜 이렇게 노력을 안 하지?’. 그래서 대본을 더 보고 더 보고 더 보고 그랬었어요.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감사를 전합니다.

화제가 됐던 수희와 지안의 가짜 결혼식에 대해

DMZ : 극중 ‘수희’와 ‘지안’의 가짜 결혼식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시청자들이 많았다. 이 설정을 통해 전달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노희경 작가 : 저도 그것 때문에 고민도 많이 하고 주변에서 얘기도 많이 들었어요.
그런데 저는 (우리의 결혼관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해요. ‘호철’이는 결혼을 안 한다고 했는데 뒤에 결혼을 시켰어요. 그리고 ‘민호’하고 ‘수희’는 굳이 구분한다면 동거 상태로 들어가는 거거든요. ‘지한’이는 가짜 결혼식이고. 세상에는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는 걸 얘기하고 싶었어요. 저는 결혼이 어느 정도 형식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지만, 세상에는 그 형식이 아주 중요한 사람들이 있어요. ‘미리’ 같은 경우가 그렇죠. 하지만‘지한’이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해프닝 밖에 안 되는 거거든요.
작가도 그렇고 우리가 살면서 가장 힘든 건 고정관념인 거 같아요. 나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거. 내가 선택한 방식만이 맞는다고 하는 거. 많은 사람들이 내가 혼자 사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의아하게 봐요, ㅎㅎ. 재미있는 얘기가 있는데, 결혼한 사람들을 어떻게 생각 하냐고 물어서 불쌍하게 생각한다고 했더니 나를 보는 눈이 ‘얘는 약간 미쳤구나’. 내가 부러워 할거라 생각했대요. 그런데 제 눈에는 정말 불쌍하거든요. 사람들 시각이 정말 다르구나.
그리고… ‘지한’이는 억지스러운 제안을 하고 ‘수희’가 받아주는데, 그러지 않고는 그 아이의 상처가 아물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어렸을 때 너무나 가난해서 순대를 사먹을 형편이 안됐거든요. 그런데도 내가 막 땡 깡을 부려서 엄마가 사줬을 때… 만약 사주지 않았다면 엄마가 나는 사랑하는지 그 당시에는 확인을 못했을 거에요. 작은 에피소드이지만 ‘지한’이 한테는 필요하지 않았나.

사랑은 그렇게 옹졸하지 않다...

DMZ : 작품들을 보면 ‘사랑전도사’ 같다. 우리가 사랑에 서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노희경 작가 : 서툴 수밖에 없는 건 어른들이 늘 그렇게 말씀 하시고 저도 늘 화두인데 입으로만 (사랑을)하죠, ㅎㅎ. 제 드라마에서도 그런 얘기를 했었는데, 무조건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물만 떠달라고 해도 짜증나거든요. 그리고 정말 기쁨만 준다면 얼마나 옹졸한가 라는 생각도 들어요. 슬픔도 주고, 고통도 주고, 또 그걸 이겨내는 힘도 주고, 때때로는 무료함도 주고. 하지만 무료함이 지났을 때는 엄청난 믿음이 생기는. 우리는 사랑을 너무나 쾌락이나 설레임이나 기쁨이나 아니면 내 욕심을 채우는 거, 내가 보고 싶으면 딱 봐야 되는… 너무 편협하게 보고 있지 않나. 그러니 큰사랑이 왔을 때 서툴죠. 고통이 조금만 와도 화를 내고 헤어지자 악을 쓰고 헤어졌는데도 미워하고, ㅎㅎ. 한번쯤은 사랑에 대해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사랑은 그렇게 옹졸하지 않다.

 

   

 




나이가 들면 포장마차 주인을 할 것...

DMZ : 데뷔 10년을 넘어섰다. 작가가 된 계기가 궁금하다.
노희경 작가 : 초등학교 5학년 때 글짓기 상을 처음 탔어요. 그 전에는 상을 타본 적이 없는데. ‘아! 이거는 내가 좀 잘하나 보다’. (다른 것에는) 늘 자신감이 없었는데. 그리고 또 상을 주니까 ‘아! 진짜 잘하나 보다’. 그 이후로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변한 적이 없는 것 같아요.

DMZ : 작가가 되지 않았다면?
노희경 작가 : 뭘 하면 잘 빠져서 열심히 하는 타입이에요. 출판사를 다녔었는데, 그 때는 출판사 사장이 되는 게 꿈이었고. 또 술은 전혀 못하지만 포장마차를 굉장히 좋아해요, 그 분위기를. 포장마차 운영도 했었는데 재미있었어요. 그 때는 포장마차 주인이 되고 싶었죠. 이후에 내가 나이 들어서 포장마차를 계속했으면 좋겠다 했죠, ㅎㅎ.

DMZ : 가슴을 찌르는 명대사들은 어떻게 탄생되는지?
노희경 작가 : 대사는… 지금까지는 제가 궁금했던 거 그리고 아주 가까운 주변. 나문희 선생님이 했던 “밥 묵어” 라는 대사는 우리 어머니가 했던 말이죠. 그리고 형제들이나 친구들의 말투에 많이 의존했어요. 그런데 이후에는 안 그러려고 해요. 이제 바닥이 좀 났어요. 세상 인구가 60억을 넘어 가는데… 그렇다면 각자의 캐릭터가 있을 텐데… 내가 너무 주변사람한테 한정시켰구나 싶어요.

아침, 저녁 출근하듯이 글을 써...


DMZ : 작품활동은 계획적으로 하는 스타일인지?
노희경 작가 : 저 같은 경우는 계획적으로 하는 편이예요. 다음 작품이 나오기 까지 1년 반이나 2년 정도 준비를 해요. 다음 작품은 이제 스타트인 거죠. 메모는 데뷔 때부터 계속했고. 집필을 해야겠다고 결정하면 하루에 10시간 정도.
출근하듯이 아침에 일어나면 목욕재개하고 일하고 저녁에 마무리하고. 들쭉날쭉 느낌이 올 때 쓰고 느낌이 안 올 때는 안 쓰고 그러진 않아요. 느낌이 안 오면 ‘왜 느낌이 안 오지?’ 고민하고 생각하고 하다가 또 쓰고 자다가도 생각나면 일어나서 메모하고.

DMZ : 여가시간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다.
노희경 작가 : 영화나 드라마는 잘 안 봐요, ㅎㅎ. 책 봐요.
그런데 이제는 (다른 영화나 드라마에 대해서) 공부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번에 유일하게 챙겨본 게 CSI예요. CSI 예찬론까지 썼는데… ‘아,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 드라마가 반드시 사랑이나 가족 구조 이외에 우정과 동료애만으로도 가능하구나’. 저는 누가 누구랑 엮일까가 궁금했거든요.
그런데 끝까지 안 엮여요. 그러면서도 드라마가 몇 년씩 지속될 수 있구나. 철학도 아주 깊이 들어가고 철학자들의 말도 아주 많이 인용이 됐고. 내가 너무 드라마나 영화를 폄하했구나 반성을 했어요.

후배들에게 하고픈 말, "성실한 노동자가 되라"

작가 지망생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노희경 작가 : 얼마 전에도 어떤 작가 지망생이 저를 찾아왔었는데, 저는 노력하라고 얘기하죠. 그럼 “네”라고 대답하지만 노력하지 않아요. 10명 중에 1명 하면 다행이죠, ㅎㅎ.
그건 사랑하고 똑 같은 거 같아요. 사랑을 말로만 하는 것처럼 글도 입으로만 쓴다고. 자기는 고민했다고 하지만 그 고민은 누구나 하는 거거든요. 결국 써내는 게 작가인데 써낼 때 이유가 많아요. 엄마가 갑자기 아파, 친구를 만나야 돼, 내가 오늘 컨디션이 안좋아… 그러니 못쓰지.

가끔 여의도 바닥을 돌아다닐 때 후배들이나 지망생들이 술자리에 앉아있는 것을 보면 답답해요. ‘앉아있을 시간이 없다’ 후배들한테 이렇게 얘기하고 싶어요. ‘정말 너희들이 쓰고 있느냐?’. 글 쓰는 것은 밥을 몰아서 먹지 못하는 것처럼 한꺼번에 쓸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 세끼 밥 먹듯이. ‘초심을 잃지 말아라’. 어느 순간에 모든 초심을 내려놓고 나의 명예와 돈과 인기를 위해서 쓰게 되거든요. 저도 그랬어요. 그래 보니까 망하더라구요, ㅎㅎ.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매일 내가 왜 글을 쓰려했는지 되새길 필요가 있고, ‘성실한 노동자가 되라’ 말해주고 싶어요.

DMZ : 시청자들이 마니아 위주인데, 기대감으로 인해 부담스러울 때는 없는지
노희경 작가 : 부담되죠, ㅎㅎ. 정말 부담 되요. 옛날에 웃긴 일이 있었는데, 내가 내 이름을 가리고 드라마를 내보낼까 이런 생각도 했어요. 이번 작품이 안 좋으면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까봐 늘 사람들의 잣대에 좌지우지 되요. 부담스럽다고 생각했을 때는 도망가고 싶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고마운 마음이 더 많아요. 마니아가 없었으면 제가 어떻게 먹고 살겠어요? ㅎㅎ. 그리고 저 말고도 많은 마니아 작가들이 생겼어요. 그리고 마니아라는 게 정말 소수인가? 그들을 인정한다면 다양성에서도 기여하지 않았나?. 그렇다고 해도 역시나 대중의 확보는 저한테 늘 과제이고 공부하려고 해요. 시청자와 제가 동등한 입장에서 소통하는 방법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해요.


요즘은 네티즌들의 힘에 의해 작품 내용이 수정되기도 한다. 작품에 시청자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노희경 작가 : 저는 작가가 심정적으로 합의가 된다면 (괜찮다고 본다). 제가 늘 옳을 수는 없고 제가 제일 잘 만든다는 보장이 없어요. 제가 A라고 썼는데 B라고 자꾸 얘기하는 시청자가 있어요. 잘 들어보면 B일수도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대부분 시청자의 의견을 안받아 주지만 제대로 들렸던 적이 있어요. <바보 같은 사랑>의 경우 시청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서 엔딩을 썼거든요. 그때는 시청자가 나보다 훨씬 더 쿨하고 진보적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결정에 대해서는 지금도 고맙게 생각하고 저 자신도 고집부리지 않은 게 잘 한 거다 생각해요. 그런데 시청자의 의견을 어설프게 받아들이면 뒷마무리를 흐지부지 아니면 휘청휘청거릴 수도 있으니까.

DMZ : 앞으로 계획은?
노희경 작가 : 앞으로는 누가 내 작품을 봤을 때 “노희경이 썼어?” 이런 말 듣고 싶고 변하고 싶어요. 변한다는 건 늘 젊다는 느낌이기도 해요. 그래서 다음 작품은 형식도 지금과는 다르게 이야기도 지금과는 다르게. 많이 공부할거예요. 또 제가 거기서 실수하겠지만 그 다음에 쓸 때는 그 실수 보완하고.

애청자 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
노희경 작가 :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준 것도 없는데 늘 받기만 하는 것 같아요. 애정도 질책도 잊지 않고 다음 작품에서는 조금이라도 보답하고 싶고요. 무엇보다 건강하시고요. 생각에 머무르지 말고 사랑도 실천해서 같이 이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일: 06. 5. 4
글: KBS인터넷 성명미
동영상: KBS인터넷 윤상진

 

*출처: KBS_Drama Mania Zone

http://main.kbs.co.kr/dmz/column/view.php?cid=2&id=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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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무비 2006-05-11 1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대를 배반하지 않는 내용의 인터뷰.^^

mong 2006-05-11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고두고 할머니의 웃는 모습이 기억날 것 같은 드라마였어요
노희경은 항상 실망시키지 않는것 같아요 ^^

stella.K 2006-05-12 1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노희경의 작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본 건 <굿바이 솔로>가 처음인 듯해요. 배종옥과 이성재가 나왔던 <첫사랑>이었나? 암튼 뭐 하나 있었잖아요. 그것도 중간부터 봤죠. 내 편견이겠지만 전 상처가지고 질질거리는 거 별로 안 좋아하는 타입이거든요. 그 상처 너머에 뭔가 말하려는 게 있는데 그 마지노선을 못 넘는 거죠. 이번 드라마도 좀 힘들었는데 그래도 끝까지 보길 잘했다 싶어요.
드라마든 소설이든 노희경만치만 쓰면 좋겠다 했는데 그만한 내공이 있었네요.
<굿바이 솔로>에선 단연 나문희 씨의 연기가 돋보였던 것 같습니다. 세상이 자신에게 상처만 줘서 벙어리로 남은 여생을 살뻔했던 사람이 민호와 수희 사진 보고 예쁘다고 말하잖아요. 비로소 세상과 화해하는 거 잖아요.
작가에게 이런 내공이 있었구나 싶어 놀라고 감동했죠. 다중구도는 저도 도전해 보고 싶어요. 나중에 실력이 쌓이면...히히.
<굿바이 솔로>에서 인상 깊었던 대사 한마디 "쌩까!" ㅋㅋ

플레져 2006-05-12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그죠? 읽어내려오는데 음, 역시, 끄덕끄덕 했습니다.

몽님, 마지막회를 못봤어요. 흑.
실망시켜도 그것까지도 좋을 것 같아요.

스텔라님, 거짓말 이에요. 첫사랑 아니고, 거짓말.
스텔라님만의 다중구도, 기대할게요.
내가 인상적이었던 대사는 '뭐주까' 였어요 ㅎㅎ

stella.K 2006-05-12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맞다! 거짓말! 또 맞다. 거짓말! 난 왜 이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