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슨 일 하며 살아야 할까? 길담서원 청소년인문학교실 1
이철수 외 지음 / 철수와영희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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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차와 음악과 우정이 있는 문화놀이터, 길담서원(종로구 옥인동)에는 '책여세'(책 읽기 모임), '책마음샘'(음악 모임), '콩글리시반'(영어원서강독 모임), '청소년인문학교실', '어른들을 위한 인문학교실', '한뼘미술관', '프랑스어문교실', '철학공방' 등 다양한 모임들이 있다.

 

나는 무슨 일 하며 살아야 할까?』는 '일'을 주제로 길담서원에서 진행된 '청소년인문학교실' 강좌의 첫 강연집이다.

미기록 직업을 발견하는 첫 번째 사람이 되면 행복하지 않을까요? 라고 묻는 이철수 판화가, 경품의 여왕이 되려면 계속 응모를 해야 한다는(진정으로 열망하라는) 박현희 사회 선생님, 문학 작품 속에서 노동의 변화를 발견하는 송승훈 국어 선생님, 청소년이 자신의 권리를 정확히 아는 게 중요하다는 배경내 인권 활동가, 노동 운동을 통해 교육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하종강 노동 운동가의 강연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에 읽은 몇 권의 책으로 인해 청소년을 다시 보게 됐다. 나는 마치 그들을 다 이해하고 받아주는 척 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말로만 청소년 인권 운운하며 아이들 편에 서 있었지, 정작 우리집 청소년의 인권조차도 무시하기 일쑤였다. 

나는 무슨 일 하며 살아야 할까?』를 읽으면서 창피함에 얼굴이 붉어지기도 하고, 마음이 아파 눈물이 나오기도 하고, 왜 우리나라는... 하면서 울분을 삼키기도 했다.

한편, 억울하기도 했다. 이미 기성세대인 나 또한 잘못된 교육의 피해자였기 때문이다. 

 

"L로 시작하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단어는 무엇일까요?"

<닫힌 교문을 열며> 라는 영화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질문한다.

Love, Liberty, Lady...등 다양한 단어가 나왔지만 선생님은 칠판에 'LABOR' 라고 쓰며 이렇게 말한다.

"노동은 고통스럽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노동이 없다면 사랑과 자유도 존재하지 못할 것이다. 노동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멋진 단어다."

 

부끄럽게도 이 나이 먹도록 '노동'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한번도 없었다. 나 또한 직장생활을 했었지만 억울한 일을 당해도 억울한 지 몰랐고, 불평등한 대우를 받았어도 그냥 원래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었다.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귀찮기도 하거니와 남들 눈에 별나게 튀어 보이는 것도 원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책을 읽으며 나의 무지함에 혀를 내두를 즈음, 이 책은 나를 가만히 위로한다. 네 탓이 아니라고. 개인의 탓이 아니라고.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우리의 역사 탓이라고.  

 

그동안 일부러 안 보고 안 들으려 했던 세상 이야기들이 자꾸 내 눈에 들어오고 내 귀에 들려온다. 물론 이 한 권의 책을 읽었다고해서 행동하지 않는 내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왠지 그 전 같지는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58년 개띠 (서정홍)


58년 개띠 해
오월 오일에 태어났다, 나는

양력으로는 어린이날
음력으로는 단옷날

마을 어른신들
너는 좋은 날 태어났으니
잘 살 거라고 출세할 거라고 했다

말이 씨가 되어
나는 지금 '출세'하여
잘 살고 있다

이 세상 황금을 다 준다 해도
맞바꿀 수 없는
노동자가 되어
땀흘리며 살고 있다

갑근세 주민세
한 푼 깎거나
날짜 하루 어긴 일 없고
공짜 술 얻어 먹거나
돈 떼어 먹은 일 한번 없고
바가지 씌워 배부르게 살지 않았으니
나는 지금 '출세'하여 잘 살고 있다

 

 



 
 
 
망각과 자유 - 장자 읽기의 즐거움
강신주 지음 / 갈라파고스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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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동아리에서 함께 읽은 책. 알다가도 모르겠고, 모르겠다가도 알겠는......


 
 
 
거짓말쟁이와 모나리자 사계절 1318 문고 15
E. L. 코닉스버그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사계절 / 200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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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econd Mrs. Giaconda 라는 원제목처럼 22년 생애를 평생 2인자로 살아야 했던 베아트리체와 그녀의 진가를 일찌감치 눈치챈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익살꾼 살라이의 이야기가 정말 매혹적이었다~ 서로의 모자람을 채워주는 세 사람의 관계에서 관계의 희망을 엿보았다.


 
 
 

책베개를 얻고자 그 많은 책을 사들였건만...

 

이제는 달력으로 사람을 흔드는구나.

 

그저 그런 달력이겠거니 하고 창을 클릭해봤더니.

 

헐..... 대박!

 

자그만치 3종류의 달력이... 어느 하나 포기하고 싶지 않은 달력이... 이런 알라딘!!!

 

* 큼지막한 크기의 백희나 그림책들로만 이루어진 벽걸이용 달력.

*피터 래빗 달력 / 책 읽는 명화 달력

 

이게 또 놀라운게 기존의 달력은 그림 따로 숫자 따로 되어 있어 그림을 볼 것이냐, 달력을 볼 것이냐로 고민을 해야 했었는데. 이제 그런 고민은 끝! 양면을 다 볼 수 있다는...

 

 

 

어쩌라구!!!!

 

달력 핑계로 또 책을 사야 하는...(왜 기쁜거지?)

 

달력 끝나면 이제 또 다이어리로 괴롭히겠지.



 
 
 
도토리 마을의 유치원 도토리 마을 시리즈
나카야 미와 글.그림, 김난주 옮김 / 웅진주니어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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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 마을의......>이라는 제목으로 4권의 그림책이 나와 있네요.

 

<까만 크레파스>로 유명한 나카야 미와는 도토리 마을을 무대로 벌어지는 다양한 '일'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시리즈로 낼 모양입니다. 

 

 

<도토리 마을의 유치원>의 면지를 살펴보니 다음에 나올 그림책의 제목이 대충 짐작이 가는데요.

아마도 도토리 마을의 약국, 병원, 도시락 가게, 세탁소, 슈퍼마켓 들이 다음 작품의 제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도토리 마을의 도시락 가게'가 가장 기대가 되네요~

 

 

처음에는 여기 나와 있는 유치원 친구들의 이름과 관계를 다 알아야 이 그림책을 이해할 수 있나 싶어 꼼꼼하게 읽어나갔는데 읽다 보니 비슷하게 생긴게 누가 누군지 도무지 구분이 되지 않더군요.

아무래도 작가가 다음 작품을 위한 포석으로 면지를 활용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유치원의 하루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비슷하죠. 그런데 저는 이 그림책에서 '가게 놀이 축제'를 보면서 많이 놀랐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지만 우리 아이들이 유치원 다닐때도 이런 형태의 축제가 있었습니다. 축제라는 이름보다는 시장놀이 또는 바자회라는 이름이 더 익숙하죠.

 

 

<도토리 마을의 유치원>의 가게 놀이 축제에는 악세사리 가게, 나뭇잎 온천, 주스 가게, 레스토랑, 빵집 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악세사리는 나뭇잎으로 만든 것이고, 주스는 물감으로, 빵은 종이 찰흙으로 만든 거라 먹을 수가 없답니다. 온천 또한 땅을 조금 파고 그 위에 단풍잎과 은행잎을 모아 놓은 것이구요. 하지만 축제에 참가한 아이와 학부모들은 아무렇지도 않다는듯 축제를 즐긴답니다. 이날 만큼은 모두 아이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저기 단풍잎탕에 몸을 던지고 싶은 충동이 마구 생기는걸요.

 

반면 우리의 시장놀이는 어떤가요? 안타깝지만 실물로 하는 진짜 시장놀이죠. 

우리 유치원들도 저런 시장놀이를 한번 해보면 어떨까요? 저라면 도토리 마을의 유치원의 학부모처럼 오버연기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일'이란 몸을 움직여 돈을 버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아닌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모든 것이 '일'이라고 말하는 나카야 미와의 도토리 마을 시리즈중 <도토리 마을의 유치원>에는 유치원 선생님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그림책을 보면서 느낀 점은 선생님들이 그다지 눈에 띠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냥 뒤에서 조용히, 묵묵히 아이들을 지켜볼 뿐이지 절대 앞으로 나서서 무언가를 하지 않더군요. 게다가 도토리들이 다 비슷비슷하게 생겨서 선생님이 누구인지 구분도 잘 되지 않았구요.

 

하지만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지자 선생님들의 진면목이 드러난답니다. 언제 준비했는지 짠! 하고 아이들의 그림으로 꾸민 멋진 우산가게를 연답니다. 이런 선생님들을 보면서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우리 선생님 최고! 가 아닐까요.

 

 

까만 크레파스와 누에콩에 이어 귀여운 도토리 캐릭터까지.

나카야 미와의 다음 캐릭터는 어떤 것일지 기대가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