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6월 3주

해마다 수많은  영화들이 만들어지고, 개봉하는 가운데, 우리를 충격속으로 몰아 넣으며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를 던져주는 다큐멘터리 영화들이 속속 개봉하고 있다. 모르고 지나갔던 문제들, 알면서도 어쩔수 없이 넘어가는 이야기들, 그 중 이제는 우리가 그냥 넘어 가서는 안되는 간과할 수 없는,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이 미치는 영화들을 찾아 보기로 했다. 영화가 문제제기를 과감히 해 주었는데,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어떠한 모습으로 대처해야는지를 생각해 보면서...

<트루맛쇼>

<줄거리> 

 대한민국 방송에서 맛은 맛이 갔다. 아니 방송이 맛이 갔다. 시청자가 뭘 보든 소비자가 뭘 먹든 아무 상관없다. 우리에게 <트루먼 쇼>를 강요하는 빅브라더는 누구인가?  

2010년 발표된 국세청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엔 하루 515개의 식당이 창업하고 474개가 폐업하는 서바이벌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살벌한 정글에서 생존하기 위한 식당들의 처절한 투쟁에 맛의 순수함은 사라져버렸고 미디어와 식당의 부적절한 관계가 시작됐다.  

2010년 3월 셋째 주 지상파 TV에 나온 식당은 177개. 1년으로 환산하면 무려 9,229개다. 이 중 협찬의 탈을 쓴, 사실상의 뇌물을 주고 TV에 출연한 식당은 몇 개나 될까? 대박 식당을 위한 미디어 활용법 실험을 위해 직접 식당을 차렸다. 식당 이름은 ‘맛’ 영어로 ‘Taste'다. ’맛‘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딱 하나다,  

몰래 카메라 친화적 인테리어! 모든 거울 뒤엔 카메라가 숨어있고 식당 구석구석까지 CCTV로 촬영된다. ’맛‘은 실제 영업을 하는 다큐멘터리 세트다. 평범한 식당을 TV추천 맛 집으로 변신시키는 돈의 기적은 가능할 것인가?
미디어와 제작자의 탐욕과 조작에 관한 블랙코미디. 이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다 .

영화는 돈을 받고 맛집으로 음식점을 둔갑시켜 주는 TV 프로그램과 그 중간에서 이익을 취하는 브로커, 외주 제작사가 돈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만든 메이저 방송사, 그리고 아무 비판없이 방송을 수용하는 우리들에게 '천박하다'고 대놓고 호통을 친다.

감독은 "영화에 나오는 캐비어 삼겹살이 방송에 서른몇번이 나왔다. 하지만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방송을 보면서 시청자, 언론 역시 합리적인 의심을 해야 되지 않나. 또 방송에 나오면 일반 블로거나 네티즌 역시 그에 가보고 사진을 찍고, 후기를 올리며 호들갑을 떤다. 그런 것으로 인정받고 싶은거다. TV가 인정한 특별한 음식을 먹었다는 허영에 중독된 우리 음식 문화는 천박하다. 음식 프로가 맛이 아닌 맛집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런 천박한 문화가 만들어졌다."라고 말한다.  

영화를 보며 영화가 몰고 올 파장을 생각해 보게 한다. 영화가 문제제기를 신랄하게 해주고 있는데, 이제 우리의 선택은 변할 것인가?? 

<식코> 

 

 <줄거리>

가장 잘 산다는 나라의 돈뜯고 또 돈먹기!
돈 없으면 죽어야 하는 세상을 고발한다!  

마이클 무어가 미국 민간 의료 보험 조직의 부조리적 폐해의 이면을 폭로하며 열악하고도 무책임한 제도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수익논리에 사로잡혀 이윤을 극대화하기에 급급한 미국 의료보험제도 속의 관련기관들은 돈 없고 병력이 있는 환자를 의료제도의 사각지대에 방치하여 결국 죽음으로 내몰고 있었던 것!

사람의 목숨을 걸고 장사를 하는 기막힌 현장 속으로 직접 들어가 보자.
 

사람의 목숨을 가지고 이윤을 따지는 것이 정당한 것인가? 그는 이 근본적인 물음을 갖게 하는 영화 <식코>를 통해 언제나 이윤에 목마른 미국의 의료보험체계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의료보험을 위해 1인당 지출하는 금액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미국이 선진국 중 최하위의 복지수준을 가지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폭로하는 영화 <식코>는 그만큼 직선적이고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마이클 무어 감독은 오랫동안 준비해온 이 영화의 해답을 다른 나라의 의료보험제도를 소개하며 찾아보려 노력한다. 모든 국민이 무료로 병원 치료를 받는 캐나다, 영국, 프랑스를 비롯,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쿠바를 찾아가 놀라운 사례를 담아냈다. 감독은 여러 심각한 병을 앓고 있지만 치료를 받지 못하는 9/11 당시의 영웅적인 구조대원들을 모아 쿠바로 가고 그들은 그곳에서 지상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에서도 받지 못했던 친절한 치료를 받는다.

<식코>를 통해 절대 간과할 수 없는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진정 사람의 목숨을 담보로 장사를 하는 것은 정당한 것인지, 또 미국의 이야기만은 아닌 이 영화를 통해 우린 무슨 생각을 해야 하는지...

<더 코브 : 슬픈 돌고래의 진실> 

<줄거리> 

일본의 작은 마을, 타이지(太地). 그곳이 감추려 하는 잔인한 비밀!
1960년대, 전세계적인 돌고래 사랑의 열풍을 일으켰던 미국 TV시리즈 “플리퍼”. 그 TV시리즈를 위해 돌고래를 직접 잡아 훈련을 시켰던 ‘릭 오배리’는 돌고래 조련사들에게 대부와도 같은 존재였다. 그러나 이제 그는 돌고래 보호를 위해 싸우고 있다. 일본의 작은 마을, 타이지(太地)의 바닷가에서 릭 오배리가 말해주는 잔인한 비밀은 바로 끔찍한 돌고래 사냥! 매년 이 곳에서는 2만 3천마리 가량의 야생 돌고래가 무분별한 포획활동으로 인해 죽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작전명 “오션스 일레븐”!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뭉친 첩보스릴러를 만난다!

작고 평화로운 타이지만. 그 바다의 세 면을 막고 있는 깎아지는 절벽과 날카로운 철조망, 외부인을 위협하는 마을 주민들. 철저하게 외부인의 접근을 막고 있는 그 곳에서 자행되어온 무자비한 돌고래 학살을 막기 위해 “오션스 일레븐”이 나섰다. 수중 촬영, 녹음 전문가, 특수 효과 아티스트, 세계적 수준의 프리다이버들로 구성된 이들은 돌고래 학살을 은폐하려는 마을 사람들의 눈을 피해 그 참혹한 현장으로 잠입하는데... 


<더 코브: 슬픈 돌고래의 진실>은 비밀에 싸여 있는 참혹한 현장, 돌고래 포획의 중심에 위치한 타이지를 고발한다. 이 곳에서 시작되는 돌고래 사업의 어두운 진실과 인간의 잔혹성을 충격적인 영상과 함께 담아내는 작업은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왜 돌고래를 보호해야 하는가? 1986년 국제포경위원회(International Whaling Commission)의 결정으로 전세계 상업적 포경은 금지되었다. 하지만 돌고래는 ‘작은 고래’로 분류되며 포획이 허용되고 있다. 국제포경위원회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본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돌고래 사업의 중심국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매년 2만 3천 마리의 돌고래가 일본의 바다에서 죽어나가고 있다. 쇼를 위한 돌고래는 15만 달러, 식용을 위한 돌고래는 6백 달러로 거래되며, 그나마 당장의 죽음을 피한 쇼 돌고래들도 평균 2년 정도의 생존기간만을 버틸 뿐이다.  

영화에서 발견된 충격적인 진실 중 하나는 돌고래 고기를 섭취함으로써 우리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먹이사슬의 상위 포식자인 돌고래는 조사 결과, 수은, 메틸 수은, 카드뮴, 디디티, 피시비 등 유해물질에 오염된 사실이 입증되었다.  

영화를 보며 핏빛으로 물든 바다에 울려퍼지는 돌고래의 외침이 가슴 저릿하게 남는 것은 나뿐만이 아니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