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적 킬러의 고백
루이스 세풀베다 지음, 정창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에는 두 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표제작인 <감성적 킬러의 고백>과 <악어>. 내 눈을 끄는 작품은 킬러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악어>였다.


<감성적 킬러의 고백>은 로렌스 블록의 <켈러>시리즈가 생각나게 하는 작품이다. 킬러인 <켈러>도 자신의 직업에 어울리지 않게 점을 보며 운에 매달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킬러도 어울리지 않게 사랑이라는 감정을 갖게 된다. 마치 레옹처럼 말이다. 그래서 그는 마지막 사건을 처리하고 은퇴하는 신세가 되고 만다. 그 마지막에서 그는 본래의 킬러로 돌아온다.

 

아무리 킬러가 어떤 속세의 감정을 갖게 된다 하더라고 그의 직업에 베인 습관은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건 킬러는 어쩔 수 없는 킬러라는 점이다. 킬러에게 어떤 것을 바란다는 것은 그것 자체가 킬러에게도 독자에게도 환상이라고 작가는 얘기하는 듯하다. 그래서 <데이지>는 별로 흥행하지 못한 모양이다. 킬러가 킬러답지 않았기 때문에... 어쩌면 말이다.


두 번째 작품 <악어>는 내가 이 작품을 왜 이제 읽었을까 후회하게 만든 작품이다. 악어의 눈물이라는 말이 있다. 그것은 거짓말, 속임수를 뜻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악어의 눈물을 흘리는 자들이다. 쓰는 작가도 읽는 독자도 모두. 얼핏 보면 환경에 대해 말하고 있는 듯  하지만 이 작품의 주제는 단순하다. 부르주아식 논리로 환경에 접근하는 것은 악어가 흘리는 눈물일 뿐이라는 것이다.


악어가죽을 얻기 위해 한 종족을 말살시키고 잘 사는 회사 사장과 그런 모의를 한 일행들이 갑자기 죽어가게 된다. 한 사람의 죽음이 처음에는 단순한 죽음이었지만 더 파헤쳐보니 독살이었다. 그리고 거기에는 무시무시하고 잔인한 일들이 숨겨져 있었다.


지금도 사람들은 악어가죽 백 하나는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 북유럽에서는 많은 바다사자인지 바다표범인지 그들이 무수히 몽둥이에 때려 잡히고 있고 멸종 위기의 고래를 잡지 말라고 말하면서도 알래스카 에스키모인 들에게는 고래잡이가 허용되고 있다. 파리에서는 모피 패션쇼가 인기고 중국에서는 고양이 가죽까지 벗겨지고 있다.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나무들이 베어지고 사라졌는지를 생각하면 책을 읽는다는 것도, 책을 쓴다는 것도 이상하게 여겨진다.


그런데 그럼 이런 모든 일들을 하지 않는다면 더 나은 세계가 만들어질까? 하루 종일 노동을 해도 1달러도 못 버는 사람들이 많고, 어린 아이들이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있는 실정이라지만 임금 올려 달랬더니 저임금, 혹은 더 나은 조건의 나라로 일자리 자체를 옮겨버리고 있는 실정에서 이런 말 자체가 우습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야말로 부르주아들의 머리에서 나오는 부르주아식 감상일 뿐이라는 작가의 말이 더 마음에 와 닿는다.


생각해보자. 쌀 시장이 개방되었다. 그래서 돈 없는 사람들은 더 싼 쌀을 사먹을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이 더 싼 쌀을 사먹는 다고 우리가 그들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 것인가? 라면 값만 조금 올라도 가슴이 철렁하다는 그들에게 말이다. 그렇다고 무너지는 농민들을 보면서 선뜻 수입쌀을 사먹을 수도 없다.


어떤 것이 옳은지 나는 모른다. 어떤 것을 극단적으로 나쁘게 몰아갈 수 없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다. 왜냐하면 나무는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종이로 만든 책은 계속 읽고 싶기 때문이다. 이런 이율배반적인 생각을 가지고 환경이라든가 노동 운동에 대해 말하는 것 자체가 내겐 버겁다. 나는 부르주아식 사고가 몸에 베여있는 모양이다. 이 땅의 사람들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6-04-09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풀베다 두권읽었나요? 암튼 다른 분들은 짜던데 전 좋았어요. 특히 악어가 간결하면서 세풀베다답다고 해야하나요? 글과 글 사이에 생각할 기회가 많더라구요.

반딧불,, 2006-04-09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풀베다 안읽어봐서 몰라요;;;
어쨌든.... 리뷰는 무척 인상적입니다.

물만두 2006-04-09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디님 읽어보세요. 간단하면서도 목에 걸리는 작품입니다.

숨은아이 2006-04-25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감상적 킬러의 고백보다 악어가 더 좋았어요. 근데 에스키모들은 고래를 꼭 필요한 만큼만 잡는답니다. 왜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옛날에 들소를 잡아도 조심스레 꼭 필요한 만큼만 잡았던 것처럼요. 그냥 마구잡이로 쓸어담는 한국이나 일본 포경과는 다르다지요.

물만두 2006-04-25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숨은아이 아우 내가 말하려는 관점은 에스키모 자체의 포경이 아니라네. 그들이 미국의 비호가 없이 하나의 국가였다면 과연 고래를 잡을 수 있었을까? 하는 점이지. 그렇다면 우리나 일본도 쿼터를 줘서 그들과 같은 방식으로 잡게 하면 될 일 아닐까 싶은데. 미국의 그늘에서는 되고 아니면 안된다는 거야말로 자본주의적 강대국적 발상 아닐까. 일본은 지금 꽁수부려 과학용으로 잡아 먹고 있다지. 그들도 나름 힘이 있으니까. 우리가 그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 나는 그런 점을 말하고 싶었던 거라네.
그게 당연한 거라면 미국 전역에서 왜 그런 자연적인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숨은아이 2006-04-26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무엇보다 "부르주아들은 군불 속의 밤을 꺼낼 때마다 다른 사람들의 손을 이용한다"는 말이 돌처럼 남았던 작품이에요.

물만두 2006-04-26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숨은아이 아우 그 말이 명답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