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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만찬 1
하비에르 시에라 지음, 박지영 옮김 / 노마드북스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이 작품이 지금까지 나온 작품 가운데 가장 에코의 <장미의 이름>에 다가설 수 있는 작품이 아닌가 싶다. 물론 장미의 이름에 비하면 한단계 아래로 생각되지만 <장미의 이름>을 어른에 비유한다면 이 작품은 그래도 중3에서 고1은 되지 않을까 싶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최후의 만찬의 그림을 그리는 동안, 그 동시대에 일어나는 최후의 만찬을 둘러싼 수수께끼와 연쇄 살인을 담고 있으면서도 화자로 등장하는 인물의 마지막 메시지는 강렬하다.
우리는 흔히 다빈치 코드에 대해 많이 말을 한다. 다빈치 코드가 헐리우드식 007영화라면 이 작품은 유럽의 작가주의 작품에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빈치 코드가 현대를 배경으로 한 단순한 흥미 위주의 작품이라면 이 작품은 종교란 과연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성찰까지 담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다빈치 코드보다 한 단계 위의 작품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 대한 많은 의견들이 그때부터 지금까지 많다고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거기에 어떤 의미가 있느냐, 수수께끼가 있느냐, 메시지가 담겼느냐가 아니다.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 시대 부패한 종교와 교회, 그 교회의 권력을 가진 자들에 대한 통찰이며 반성이다.
누가 계승자인가, 예수님이 어떤 자를 어떻게 생각하셨는가가 그리 중요한 것인가. 나는 종교인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 하지만 적어도 예전에 부자가 교회에 낸 성금보다 가난한 어린 아이가 교회에 낸 동전 한 닢이 더 귀하다고 들은 적이 있다.
그래야 하지 않을까. 종교가 사람 위에 군림하여 기득권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더 낮은 곳에서 더 낮은 모습으로 다가서는 것, 그것이 더 바람직한 일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그래서 이 작품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의 수수께끼를 풀려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부패한 교황과 권력을 쥔 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종교가 힘과 권력과 결탁하는 것이 하느님과 십자가에 못 박히시며 인간을 구원하려 하셨던 예수님이 바라시던 것이었을까?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오늘날도 그 당시와 그리 다르지 않음을 느낀다. 천주교를 믿건, 기독교를 믿건. 이슬람교를 믿건, 그들에게 자비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내 종교만이 제일이다. 그들 모두를 쓸어내자. 십자군 전쟁 때와 무엇이 다른가. 지금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전쟁이 말이다.
이 작품의 화자로 등장하는 종교재판관의 딜레마도 그것과 다르지 않다. 이단의 증거를 잡아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단자를 종교재판이 아닌 방식, 즉 개인의 살인으로 처단한 것도 그를 잡아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십계명은 다음과 같다.
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 들을 섬기지 말라
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지니라.
7. 간음하지 말지니라.
8. 도적질 하지 말지니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 하지 말지니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여기의 6번째에 해당하는 것을 어긴 자가 비록 그 뜻이 옳다 하더라도 잡아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 어디에도 하느님을 믿지 않는 자를 처벌하거나 죽이라고 적혀 있지 않다. 종교를 모르지만 난 그렇게 믿고 싶다. 설마 하느님이나 하느님이 자신의 아들 예수님이 이단이라는 이유로 죽은 일이 있는데 다른 자들을 이단이라고 해서 죽이라고 하셨을까? 그럴리 없다고 믿고 싶다.
내용을 얘기하면 재미가 없어질 것 같아 내용에 대한 언급은 자제했다. 읽어보시기 바란다. 다빈치 코드보다 낫고 장미의 이름을 내세우지 않았지만 내세울만한 작품이라는 생각이다. 작가는 이 작품이 80%의 사실과 20%의 허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어떤 게 사실이고 어떤 게 만들어진 것인지 궁금한 분들... 보시기를... 보시고 직접 판단해 보시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