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드 워크 - 원죄의 심장,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3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마이클 코넬리라는 작가 이름만으로도 작품을 읽는데 망설이지 않게 하는 작가가 바로 마이클 코넬리다. 그의 작품은 해리 보슈 시리즈는 시리즈대로 좋고 시리즈가 아닌 작품은 또한 크라임 스릴러로서의 매력이 넘치게 좋다. <시인의 계곡>을 읽은 뒤 나는 이 작품이 혹시 그 작품에 언급된 해리 보슈와 함께 해결했다는 작품인가 생각했다. 아니었다. 그럼 버드가 말한 헐리우드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사건? 그걸 알기 위해서는 <시인의 계곡>을 한번 더 읽어도 좋다. 아직 안 읽는 독자라면 이 작품을 먼저 읽고 <시인의 계곡>을 읽는 게 낫다. 그리고 제발 작품은 시리즈든 아니든 이렇게 앞 뒤로 연관이 되게 작가가 썼다면 연도순으로 출판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심장이 고장나서 FBI를 그만두고 심장이식을 기다리다 심장이식을 받고 이젠 아버지가 물려준 배를 고치며 어찌 살까를 생각하고 있는 매케일랩에게 한 여인이 찾아온다. 그녀는 강도 살해당한 동생을 위해 범인을 잡아 달라고 부탁하지만 매케일랩은 거절한다. 하지만 그녀의 한마디가 그를 움직인다. 그의 심장이 바로 한 아이를 남기고 죽은 그녀의 동생 것이었다는.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 매케일랩은 사건을 재조사하기에 이른다. 수사관들은 이미 미결 사건으로 남긴 뒤라서 그가 조사하는 것을 달갑게 생각하지 않자 그는 안면있는 기자에게 비슷한 사건이 또 있었는지 알아보고 비슷한 사건을 담당한 그전에 도움을 주었던 보안관에게서 도움을 얻는다. 점차 사건은 평범한 강도 사건에서 연쇄 살인 사건으로 바뀐다. 매케일랩은 퍼즐 조각을 맞추듯 범인이 남긴 단서들을 모으기 시작하고 그 모은 단서로 범인을 추적한다. 그때 그는 몰랐다. 그 뒤에 숨겨진 엄청난 사실을.  

작가는 과도한 잔인함, 폭력은 보여주고 있지 않다. 물론 강도 사건만으로도 충분히 잔인하지만 기존 작품들이 보여주던 그런 보여주기 위한 폭력적 잔인함은 배제하고 있다. 매케일랩은 천천히 사건을 조사하고 비디오를 열심히 본다. 그 장면에 많은 할애를 하고 있는데 그것은 근본적인 악이 어디서 오는가를 독자가 느끼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나 싶다. 작가는 그러면서 경찰이 조사하지 않고 넘어간 단서를 제대로 조사했야 하는 이유, FBI가 미해결 사건을 해결했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범인을 빨리 잡는 것이 왜 중요한지 말이다. 그것이 또 다른 사건을 막는 예방이 되기 때문이다.  

작품은 악이 어디까지 나아갈 수 있고 인간이 그 악을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는 지 극한으로 몰고 간다. 매케일랩을 통해서 작가는 차근차근 범인에 접근하는 과정을 세밀하게 잘 나타내고 있다. 그렇게 숨죽일 필요없이,  과도하게 긴장하지 않아도 되게 처음에는 경찰 소설을 읽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매케일랩이 진정한 사건의 의미를 안 순간부터 작품은 숨 막히는 악의 도가니에 빠지게 되고 심장이 조여드는 느낌을 공감하게 만든다. 인간이 극복해야 하는 것들은 많다. 하지만 인간에게 죄책감을 심어주고 극복하기를 바라는 건 힘든 일이다. 이건 자신의 근본을 탓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추리소설을 읽는 동안 왠만한 악인, 최악의 범죄자를 봤다고 생각했는데 세상에나 정말 최악의 범죄자가 남아 있었다.  

등 뒤를 조심하라. 매케일랩의 아버지가 배에 붙인 '더 팔로잉 시'의 숨겨진 뜻이자 이 작품의 숨겨진 뜻이다. 범죄자는 항상 등 뒤를 노린다. 당연히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등 뒤로 와서 순식간에 집어 삼킬 수도 있다. 그때가 언제인지, 누가 그러는지 희생자는 알지 못한다. 그저 당할 뿐이다. 왜 당했는지 알기라도 했으면 하는 것이 피해자 가족의 바람이다. 누가? 왜? 이유를 알고 싶다. 그건 경찰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언제나 걷는 피해자 위에 뛰는 경찰, 그 위에 나는 범죄자라는 공식이 있다. 범죄자는 늘 자신의 뒤를 조심한다. 심지어 다른 사람의 등 뒤에 함정을 파기도 하고 자신의 등을 드러내기도 한다. 그래도 결국 피투성이가 되더라도 악의 등 뒤를 쫓아가서 제거해야 한다. 아마도 그것이 매케일랩같은 이들의 숙명이 아닐까 생각된다. 

마이클 코넬리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는 이 작품을 다 읽고 나는 '오, 마이 갓!'을 외쳤다. 정말 잔인한 이야기다. 아이고 맙소사. 매케일랩에게 신을 믿으라구? 이런 상황을 매일 겪다가 심장이 고장난 FBI 프로파일러한테? 그거야 말로 잔인한 일이다. 이런 일이 현실에서 일어난다면 무서울 것 같다. 악이 그림자가 날로 커지는 것 같아 두렵기만 하다. 이런 작품을 쓰다니 작가는 정말 대단하다. 느긋하게 서서히 다가가다가 이렇게 처절하게 현실적인 느낌을 주는 <시인>과는 전혀 다른 작품을 작가는 만들어냈다. 바로 이 점이 마이클 코넬리를 크라임 스릴러의 대가로 만든 것이리라. 그의 상상력은 악마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사람들이 왜 마이클 코넬라를 크라임  스릴러의 대가라 부르는 지 알고 싶다면 이 작품을 보라. 마지막까지 절대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최면을 걸리게 될테니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9-11-11 2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라임 스릴러? 그게 뭔가요?

물만두 2009-11-11 22:30   좋아요 0 | URL
범죄소설이지요. 그냥 추리소설이예요.

이매지 2009-11-23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두님 마이리뷰 축하드려요~
산전수전 다 겪으신(?) 만두님께서 최악의 범죄자라고 하니 혹하네요.
워낙 코넬리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

물만두 2009-11-23 14:0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읽어보시면 공감하실 겁니다.
그럼 읽으셔야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