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를 죽였다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가 독자들과 두뇌 게임을 하기로 작정을 한 가가 시리즈 두번째 작품이다. 가가 시리즈 중에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와 이 작품은 범인을 작가가 마지막까지 밝히지 않고 독자가 추리하도록 맡겨두고 있다. 

정말 충격적인 시도이지만 독자는 그렇게 똑똑한 사람만 존재하는 건 아니라고 다시 한번 말하고 싶다. 그래도 두번째라서 그런지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보다는 좀 낫다. 아주 세밀하게 들여다보면 범인을 알 수 있기도 하고 또 몰랐다 하더라도 봉인된 <추리 안내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간과한 점을 빨리 알 수 있다. 

이번에는 세 명의 용의자가 등장한다. 저마다의 목소리로 자신이 범인임을 말한다. 작품은 이들 세 명의 용의자가 화자로 등장해서 번갈아가며 자신에게 어떤 동기가 있고 어떤 일을 알고 있는지를 자신이 본 시각에서 알려주고 자신만의 고민도 독자와 공유한다. 말할 것도 없이 이 세 명의 용의자는 범죄를 저질렀다. 하지만 범죄를 저지름과 동시에 자신만의 알리바이를 만들어놨다.

그래서 이들 가운데 범인은 한 명이고 나머지 두 명은 시도는 했으나 범인에게 밀려 실패하게 된 것이다. 누가 범인이라고 해도 될 말한 상황과 누가 범인이라고 해도 좋을 단서가 있지만 이들 세 명의 물고 물리는 두뇌 싸움으로 인해 독자만 머리가 아프게 되고 말았다. 물론 결혼식날 신랑을 잃은 신부와 범인을 끈질기게 쫓은 가가 형사도 힘들었겠지만.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를 뺏어간 것도 모자라 그녀가 자살하게 만들고도 뻔뻔한 친구를 죽이고 싶은 남자와 죽은 남자와 몰래 사귀다 버림받고 자존심때문에 사귄 것을 숨기지만 용서할 수 없는 배신감을 느끼는 여자, 그리고 어린 시절 부모를 여의고 따로 떨어져 친척집에 살다 어른이 되어 만나 해서는 안되는 여동생을 사랑하고만 남자가 저마다 파렴치하고 용서할 수 없고 빼앗기기 싫은 신랑을 죽이고자 머리를 쥐어 짠다. 그리고 신랑은 결혼식 당일 식장을 걸어오다 죽는다.

여기에 전 애인의 동반 자살이 맞물려 전 애인에게 혐의가 가게 하고 싶었지만 가가 형사는 속지 않고 묵묵히 그들을 수사한다. 또한 신부도 그들 세사람 중 한 명이 죽였음을 안다. 이유는 간단하다. 신랑은 자신이 먹는 비염약과 같은 약 케이스에 넣인 독약으로 독살되었고 그 당시 그에게 그 약을 전달할 인물은 이들 세 명 중에 있기 때문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이번 가가 형사 시리즈를 보면서 정말 단어 하나도 무심코 넘겨 읽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작가는 자신이 선택한 단어 하나, 상황 하나에 완전히 몰입해서 더욱 독자가 잘 읽어주기를 바랬던 것 같다. 모든 작가가 그렇겠지만 본격추리소설을 쓰는 작가는 더욱 그런 심정일 거라는 것을 깨닫고 반성한다.

본격 추리소설은 추리 퀴즈 게임이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작가는 두 작품을 통해서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본격 추리소설의 미학을 더욱 빛이 발하게 만드는 것은 그것을 읽고 범인을 찾아내는 독자에게 있다. 진정한 본격 추리소설이란 이런 것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그러니 작가가 마지막에 굳이 범인을 밝힐 필요는 없는 것이라고. 하지만 이렇게 쓰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히가시노 게이고가 대단한 작가라고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호불호를 떠나서 말이다. 이러한 대담하고 대범한 시도가 일본 본격 추리소설이 아직도 사랑받고 꾸준히 진화하는 힘이라 생각되어 부럽기까지 하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yo12 2009-08-20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 두권 연달아 읽고, 아......도대체 누구인게야라고 머리 잡아 땅기고 있습니다. ㅋㅋ 뒤에 해설을 읽어도 전 확신이 없네요.^.~

물만두 2009-08-20 10:14   좋아요 0 | URL
이 작품은 마지막에 결정적 단서가 주어지는데요^^

[그장소] 2013-08-03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책장을 다시 앞으로 몇 번이나...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