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부러진 경첩
존 딕슨 카 지음, 이정임 옮김, 장경현 감수 / 고려원북스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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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판리경에게 어느 날 한 남자가 변호사를 대동하고 자신이 진짜 존 판리경이라고 등장한다. 그리고 증거로 어린 시절 가정교사가 지니고 있던 지문을 가정교사가 가져오게 한다. 존 판리경, 그의 변호사, 그의 친구, 레이디 판리가 모두 존 판리경의 집에 모인 가운데 가정교사였던 머레이는 여러 질문을 하지만 두 명의 존 판리는 모두 막힘이 없고 당당하다. 마지막 지문 대조를 위해 머레이만 그 방에 혼자 남은 가운데 사람들은 뿔뿔히 흩어진다. 그리고 결국 밀실도 아닌 정원에서 혼자 있던 존 판리경이 살해당한다. 처음엔 모두 자살이라 여기고 그가 가짜임을 인정한 거라 생각했지만 점차 타살로 좁혀진다. 왜 그는 살해된 것일까? 살해가 맞기는 한 것일까? 누가 살해한 것일까? 어떤 방법으로?  

밀실이 될 수 없는 정원도 딕슨 카는 밀실로 만들어 버린다. 밤과 고립이라는 단 두가지만을 가지고 너무도 쉽게 거대한 정원,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트릭을 창조한다. 정말 천재적인 트릭의 창조자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단순하게 트릭이 있고 그 트릭을 푸는 과정만이 존재한다면 딕슨 카의 작품들, 특히 이 작품이 마니아들 사이에서 그렇게 보고 싶어 애닳아 하는 작품이 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주장자라 칭하게 되는 패트릭 고어로 살아온 진짜 존 판리가 죽은 존 판리와 자신들이 어떻게 뒤바뀌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하는 과정은 그들이 탄 배가 그 유명한 유람선 타이태닉호였다는 점에서 흥미를 선사하고 여기에 그 마을에서 있었던 한 여인의 살인 사건의 조사를 위해 왔던 펠 박사의 속내를 숨기고 모든 것을 너무 쉽게 간파하는 능력과 더불어 존 판리 집안에 있던 움직이는 자동인형과 많은 당시 판리가에서 다락방에 가두어두게 된 마법과 마녀에 대한 책들로 이야기를 한층 풍부하게 만든다. 여기에서도 작가의 오컬트적인 성향은 어김없이 드러난다. 

이야기는 긴장을 늦추지 못하게 끝까지 인물들이 걱정하게 만들며 두뇌 싸움을 지켜보게 만들고 도대체 제목인 <구부러진 경첩>에 어떤 뜻이 있는 건지 궁금하게 한다. 범인과 펠 박사와의 두뇌 싸움도 좋았지만 결국 구부러진 경첩에 대해 죽은 사기꾼 존 판리가 두려움과 함께 알고 싶어했던 이유가 이 작품의 백미다. 사건은 처음 구부러진 경첩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가 그것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역시 대가는 복선도 트릭으로 만들어 놓고 반전도 흐름속에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터트리고 있다.  

불가능 범죄란 알게 되면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코 알기 쉽지 않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밀실 트릭이 괜히 생긴 것이 아니듯이. 존 딕슨 카의 기데온 펠 박사의 고함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좀 더 고전 추리소설이 많이 읽히기를 바란다. 고전 추리소설의 바탕없이 오늘날의 범죄소설이 탄생할 수 있었을까를 생각해보면 늦었지만 고전 추리소설의 걸작들이 계속 출판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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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피 2009-02-13 11: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넵,고전 추리소설의 걸작들이 계속 출판되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물만두 2009-02-13 12:03   좋아요 1 | URL
많이 팔리면 더욱 좋겠습니다^^

비로그인 2009-02-13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흑 저 표지 때문에 들었다 놨다 했는데 이 리뷰를 보니 다시 살랑살랑살라랑(표지 때문에 안산 적은 없지만 저 표지는 그래도 뭐랄까, 너무....)

물만두 2009-02-13 14:09   좋아요 0 | URL
네, 표지가 참 뭐라 말하기 힘들게 만들지만 그렇다고 이 작품을 안 읽는다면 그게 더 후회되실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