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의 덱스터 모중석 스릴러 클럽 17
제프 린제이 지음, 김효설 옮김 / 비채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덱스터 시리즈를 세 권째 읽으면서 비로서 덱스터 시리즈가 주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심각하려고 생각하면 이보다 더  심각한 주인공도 없다. 주인공이 연쇄살인범이니까. 하지만 슈퍼맨, 배트맨, 스파이더맨 등의 미국적 영웅이 그렇듯 덱스터도 아무나 살인을 하지는 않는다. 연쇄살인범을 살해한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자신의 직업인 과학수사요원으로 열심히 일을 하고 경사로 승진한 여동생의 일을 도와준다. 이런 모든 일은 그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검은 승객'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덱스터 시리즈의 장점은 독특한 주인공 덱스터에 있다. 그의 행동, 그의 사소한 것들, 낮에는 보통 사람으로 살기 위해 유머러스하며 밝은 덱스터 역할을 해야 하고 밤에는 연쇄살인범을 응징해야 한다. 덱스터라는 너무도 독특한 캐릭터가 있기 때문에 사건의 짜임새는 조금 엉성해지기도 하고 어이없게 해결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덱스터가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고 다하기 때문에 덱스터 하나에만 신경써도 충분하다. 슈퍼맨을 세세하게 따지고 보면 재미가 반감되는 것과 같다.  

어김없이 자신의 양아버지가 만들어준 룰에 따라서 범행을 저지르던 덱스터가 세밀한 조사없이 한 연쇄살인범을 처단한다. 하지만 그를 지켜보는 누군가가 있었고 그는 자신도 모르는 누군가 거대한 자의 표적이 된다. 그리고 덱스터가 믿고 의지하던 그의 영혼의 반쪽같던 검은 승객, 또는 그림자가 처참한 살인 현장을 보더니 그만 사라지고 만다. 덱스터는 처음 겪는 일이고 생각도 못한 일이라 망연자실하기만 하다. 게다가 리타와의 결혼식은 코 앞으로 다가오고 리타의 아이들, 애스터와 코디도 잘 가르쳐야 하는데 자꾸만 아이들은 앞서가려고 한다. 덱스터는 결혼을 앞두고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다. 

과연 덱스터의 '검은 승객'은 왜 사라진 것일까? 덱스터는 '검은 승객'이 사라져 평범한 인간으로 살게 되는 것일까? 그렇다면 경찰에 잡히지 않는 잰더와 같은 부자이거나 권력자거나 착한 사마리아인의 탈을 쓴 연쇄 살인범은 누가 상대한단 말인가? 덱스터 자신도 걱정이지만 나도 걱정된다. 요즘 사회문제로 크게 부각되고 있는 연쇄살인범이 있는 만큼 이성적으로는 덱스터가 아무리 연쇄살인범만을 살인하는 연쇄살인범이라 할지라도 섬뜩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감정적으로는 슈퍼맨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덱스터를 바라보게 된다.  

코디에게 참 잘도 아버지와 같이 잘 가르치겠다. 아버지가 늘 이야기하던 규칙을 어긴 주제에. 바보 덱스터같으니라구. 뭐, 그런 덱스터의 바보짓으로 인해 작품은 스릴을 만끽하게 된다. 유머를 끝까지 잃지 않고 도너츠 하나에 목숨을 거는 마이애미 경찰들, 그 내부에 덱스터가 둥지를 틀고 있다. 돌아온 독스 경사가 또 다시 덱스터를 노려보고 있는 가운데 끝까지 덱스터는 잡히지 않게 될지, 덱스터의 결혼 생활은 잘 될지, 리타는 언제까지 덱스터의 정체를 모른 채 지내게 될지, 덱스터가 코디를 잘 가르칠 수 있을 지 다음 편이 책을 덮은 뒤 곧바로 궁금해진다.  

태초에 인간보다 악이 먼저 있었다고 생각해보자. 그 악은 인간을 숙주로 해서 옮겨 다니고 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살인을 저지르게 만든다. 하지만 여기에 전제 조건이 있다. 그 악의 인간의 내면에 반드시 검은 그림자, 즉 악의 그림자가 보이는 이만을 유혹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덱스터가 가지고 있는 '검은 승객'과 같은 그림자 말이다. 그 '검은 악의 그림자'는 유년 시절의 나쁜 기억때문에 생길 수도 있지만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나올 수도 있다. 사이코패스가 있으니까. 얼마나 오싹한 일인가. 인간이 악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악이 인간을 조종한다는 것 자체가.  

책도 책이지만 드라마도 보고 싶다. CSI와는 또 다른 매력에 사로잡힐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우리나라에서 방송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기다려지는 드라마다. 책과 같이 보면 책도 재미있고 드라마도 재미있을텐데 아쉽다. 책이나 기다려야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인 2009-02-11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 오랜만이에요 ㅎㅎ
드라마 정말 강추에요 >.<

물만두 2009-02-11 19:03   좋아요 0 | URL
기인님 방가방가^^
그런데 울 나라에서 안 하지 않나요?

비로그인 2009-02-12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유혈낭자한데 유쾌해지기도 어렵지요.후훗

물만두 2009-02-12 15:42   좋아요 0 | URL
이 정도로 유쾌해야 캐릭터가 살지 않겠어요^^

보석 2009-02-12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케이블에서 했던 걸로 알고 있어요. 인터넷에도 떠돌아다니고...ㅎㅎ

물만두 2009-02-12 15:42   좋아요 0 | URL
아, 케이블에서 했군요.
케이블을 안달아서 몰랐네요.
인터넷을 뒤져봐야겠습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