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야행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태동출판사 / 200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공생이다. 완벽한... 한 남자가 살해된다. 그 남자의 살해 시점부터 20여 년에 걸친 한 남자와 여자의 공생 관계에 대한 이야기다. 그들은 동지였고 따로 있지만 같이 있는 빛과 그림자였다. 왜 그랬는지, 왜 그래야 했는지는 모르겠다. 남자의 행동도 이해가 안되고 여자의 행동도 이해가 안 된다. 다만 어떤 사람들이 아주 불행하고 남들은 결코 겪지 않을 고난을 겪었다면 이렇게 되지 않을까 싶다.

하얀 밤에 걷다... 밤은 밤인데 하얀 밤이다. 빛이 보일 수 없고 탈출구는 어둠뿐이다. 절망이다. 지금의 나쁨을 택할 것인가, 아니면 더 나쁜 쪽을 택할 것인가... 차라리 어둔 밤은 낫다. 작은 빛만 비추어도 그것이 희망이라는 걸 알 수 있으니까. 그곳에서는 나쁨과 좋음의 선택이 가능하다. 절망에서 희망으로 나아갈 빛이 있으니까. 하지만 하얀 밤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절대 그 빛이 보이지 않는다. 그 빛마저 볼 수 없는 하얀 밤이기 때문이다.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 삶도 있다. 탈출하고 싶어도 탈출할 수 없는 그런 삶... 이 작품은 그런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다. 하얀 밤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분명 그렇게 살지 않을 수도 있었을 거라고 말할 수 있다. 나도 그렇다. 찾아보면 탈출구는 있었을 거라고... 하지만 뜨거운 사막을 끝없이 걷는 사람에게 나타나지 않는 오아시스에 대해 말해 본들 소용없는 일이다. 눈앞의 죽음이 선명한데 그 죽음을 피하기도 난감한데 오아시스를 찾아 헤맬 여유는 없다. 그것도 여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삶이란 누군가에게는 더 없는 축복으로 찾아오지만 누군가에게는 절망만으로 시작하게 하기도 하는 법이다.

이 작품은 정말 단숨에 읽었다. 틈을 주지 않는 작품이다. 한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역자 후기나 작품에 대한 어떤 언급도 없는 출판사의 무성의와 역자의 태도다. 세 권이나 되는 적지 않은 분량의 책을 출판하면서 책에 대한 어떤 언급도 없이 마지막에 그냥 끝이라고 쓰다니... 출판사와 역자에게 좀 더 세심한 배려를 부탁하고 싶다. 대본소용 책도 아니고 말이다. 처음 책을 접할 때는 세 권이라 조금 부담스러웠는데 내용은 다소 마음에 부담을 남겼지만 작품 자체는 정말 좋았다. 기대를 갖게 하는 작가를 자꾸 만나게 된다는 것, 그건 정말 기분 좋은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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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그네 2005-12-11 2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의읽은 작품중에 인생을훔친여자와더불어 가장 좋았던 작품이었지만 찝찝한것도많았습니다.
제일 불쾌했던건 작가의 여자에대한 시선이 편협하다는것
특히나 유키오를바라보는 시선이 역시 남자구나하는생각이드네요
어린시절 유키오가겪은건 인간으로서는 최악이었고 이후의유키오의행동은 그녀로서는 살기위한 몸부림이었음에도 그녀를 타고난악녀로 묘사한것도 그렇고 요스케의
변태적인행각을 부인의바람때문이라는식으로 암시하는것도 그렇고 두주인공들 여성들에게벌이는 특히 마지막에 유키오의남편의딸에게벌이는 범죄는 너무 가볍게묘사되더군요
이런소재를 마야베 미유키가›㎢囑窄?더 좋았을거라는생각이들었습니다.
더구나 유키오가 좋아하던 남자선배의언행도 유키오의전남편도 위선적으로보였구요
유키오의전남편이 바람을필거라는암시가 통쾌하기까지하더군요
역시 남성추리작가들은 악녀와성녀의 극단적인구분에서 벋어나지못한다는생각이듭니다.(제가 하드보일드물을 싫어하는것도 그런이유군요)
그럼에도 20년에걸친 사회문화적인 변화의 세밀한묘사나 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는 빼어났습니다.
다음작품에서는 여성에대한 균형잡힌 시각을보여주었음 금상첨화겠습니다.

물만두 2005-12-12 1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그네님 다른 작품들도 읽어보면 작가의 그런 면은 어쩔 수 없더군요. 아무래도 성적인 면이나 생각은 바뀌지 않는 모양입니다. 저도 비슷한 점을 영원의 전쟁을 읽으며 느껴서 너무 당황했답니다. 균형이 쉽지 않다는걸 그냥 인정해야 할 거 같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