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도가와 란포 전단편집 1 본격추리 1
에도가와 란포 지음, 김소영 옮김 / 도서출판두드림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일본 추리소설의 매력을 언제 처음 느꼈는지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지만 지금은 폐간된 미스터리 잡지에 실린 단편을 본 뒤였다. 그 단편에 대해서는 이 작품과 상관없으니 내용은 얘기하지 않겠지만 작품을 보면 서양의 유명한 단편이 떠오르는 작품인데 표절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을만큼 탁월한 소재를 골라 일본식으로 맞게 변형시켰다는 점이 오히려 매력적이었다. 이 얘기를 왜 꺼냈느냐하면 추리소설의 처음 시작이 어디인가, 또는 누구의 영향을 받았는가, 어떤 작품을 모방하거나 트릭을 비슷하게 구사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에도가와 란포!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그는 에드거 앨런 포를 의식하고 필명을 지었다. 그리고 일본 추리소설의 아버지가 되었고 에도가와란포상을 만들어낼 수 있게 지대한 공헌을 했다. 그가 일본 추리소설의 초석을 다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에도가와 란포의 작품을 더 많이 읽고자 애쓰는 것이고 에도가와란포상을 수상했다는 이유만으로 그 책을 읽게 되는 것이다.

모두 3권으로 47편의 작품을 읽을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이 1권에는 22편의 작품이 실렸다. 이 단편집을 기획한 쿠사카 산조라는 편집자가 어떤 의도로 이렇게 추려서 출판했는지 모르겠지만 아케치 코고로가 등장하는 단편만 좀 따로 모아 출판해줬으면 하는 마음이었는데 아쉬웠다. 아케치 코고로가 등장하는 작품 모두를 알지 못하지만 이 책에는 <심리시험>, , <흑수단>, <유령>, <흉기>의 다섯 작품만이 실려있다. 순서도 뒤죽박죽이고 간격도 너무 차이가 나서 마지막 작품에서는 오십대의 아케치 코고로가 등장한다. 정말 에도가와 란포의 아케치 코고로 탐정만 등장하는 단편을 순서대로 읽고 싶다. 그래야 아케치 코고로를 좀 알수 있지 원. 뭐, 아케치 코고로의 모습에 대한 묘사는 에 자세히 나와 있다. 내가 만약 에도가와 란포에 대한 단편을 골라 이렇게 3권으로 편집한다면 아케치 코고로가 등장하는 탐정편과 본격추리, 그리고 기괴환상으로 나눴을 것이다. 본격추리를 두편으로 편성하는 것도 좋지만 탐정편을 따로 모았다면 더 잘 짜임새있게 편집된 단편집이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때문이다.

에도가와 란포는 트릭은 인간 의식의 맹점을 이용하는 거라고 말하고 있다. 거창한 세트와 화려한 무대보다 때로는 간단하게 눈 앞에서 빠르게 보여주는 손마술의 현란함이 마술사의 대단함을 관객을 매료시키듯이 <심리 시험>에서, 가위바위보에 대한 인간 심리를 범죄에 적용시켜 이야기하는 <낭떠러지>에서 그것을 보여주고 감탄하게 만들고 있다. 완전범죄를 저지르려는 범죄자와 그 범죄자를 잡으려는 자 사이의 두뇌싸움을 간결하면서도 잘 표현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 추리소설이 본격추리소설을 잘 이어오고 있는 것은 이런 일상의 미스터리와 본격추리를 이미 선보인 대가가 그들을 받쳐주고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단편집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본격추리소설의 기본을 잘, 일본에 맞게 또는 더 앞서서 트릭을 보여주고 독자들이 거기에 빠져들게 유혹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품마다 서양의 작품을 언급하면서 일본에서는 일어날 수 없을 것 같았는데 일어났다고 말한다. 그만큼 자신있다는 표현이다. 암호도 여러가지로 일본식으로 사용되게 만들고 밀실도 일본식으로 만들어내는 모습이 이때 이미 일본 추리소설은 앞서 나아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작가 본인이 쓴 작품해설에서도 알 수 있다. 이 단편집의 또 하나의 멋진 옵션이 바로 작가 자신이 쓴 작품해설이다. 그것만으로도 이 단편집의 가치는 대단해진다. 이말 저말했지만 보면 안다. 이 단편집은 정말 보석 그 자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8-05-27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에드거 앨런 포하고 이름이 비슷하다 했어요. 읽어보고 싶군요.^^

물만두 2008-05-27 11:31   좋아요 0 | URL
읽어보셔야합니다^^

무해한모리군 2008-05-27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단편집 참 좋았어요..
어떤건 좀 촌스럽고, 어떤건 아마추어적이기도 했지만 에드가와 란포란 이런 사람이라는걸 책한권으로 느꼈답니다.

물만두 2008-05-27 19:09   좋아요 0 | URL
시대를 감안하고 보면 그것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아케치 코고로만 따로 나왔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고는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