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기담 - 왕조실록에서 찾은 조선 사회의 뜻밖의 사건들 기담 시리즈
이한 지음 / 청아출판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기담(奇談)이라는 제목에 다른 나라의 이야기처럼 기이하고 신기한 이야기를 내심 기대했다. 우리나라라고 그런 이야기가 없으란 법은 없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글이라는 문구에서 이미 파악을 했어야 했다. 그 안에 설령 언급된 기이한 이야기가 있었다손 치더라도 그것으로 어떤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하기란 힘들다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에 그렇게 특이한 이야기가 있기는 힘들다는 것을 말이다.

각설하고 이 책은 제목은 조선 기담이나 기이한 이야기라고 보기에는 좀 그렇고 약간 특이한 이야기, 아니 조선시대에도 이런 일이?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도 읽다보면 저자의 글 솜씨가 워낙 옆으로 잘 빠지는 통에 하나의 이야기가 완성되지 못하고 흐지부지 끝난다. 저자도 이야기하듯이 조선왕조실록에서 그 뒤 어떻게 되었다는 것은 찾아볼 수 없더라는 것처럼.

작품은 이미 본 이야기도 있고 새로운 이야기도 있는데 별로 재미있지도 않고 기이하지도 않다. 마지막에 <정조, 정약용에게 소주 원샷을 강요하다>는 정조가 술을 좋아했고 금주령을 풀었다는 이야기가 담겨 있고 정약용이 18년간 유배생활을 했고 아들들에게 공부하고 술을 멀리하라고 했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여기 어디에 기담이라 할 만한 것이 있는지 저자에게 묻고 싶다.

차라리 저자가 이런 이야기들을 그대로 풀어내거나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지 말고 이야기로 재미있게 각색했다면 읽기에나 좀 낫을 것이다. 이것도 저것도 아니고 귀신 이야기가 나와도 무섭지도 않고 재미도 없고 읽다보면 울화만 돋우니 고등학교 국사시간이 생각나기만 했다.

조선시대 바바리맨이 있었다는 얘기도 읽고 나면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선택한 단어일 뿐 바바리맨의 이야기라기보다 행실이 안 좋았던 양반도 출세한다는 이야기로 흘러 조선시대 임금이고 양반이고 이들이 나라 말아먹었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하지만 당시 한센병, 일명 문둥이라 불린 사람들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알려주는 엽기적인 사건은 그 사건 이면에 서정주의 문둥이라는 시처럼 슬픔을 느끼게 된다.

해와 하늘빛이
문둥이는 서러워 
 

 

보리밭에 달 뜨면
애기 하나 먹고 
 

 

꽃처럼 붉은 울음을 밤새 울었다.

 

이 시는 어쩌면 옛날부터 내려온 그들의 어쩔 수 없는 실화를 담고 있다는 생각에 그때나 지금이나 서러운 사람들은 늘 서럽게만 사는 것 같다는 느낌을 준다.

‘왕조실록에서 찾은 조선사회의 뜻밖의 사건들’은 읽고 나면 뜻밖이 아닌 사건들이다. 다음에 다시 이런 책이 나온다면 그때는 읽기에 참 많이 망설여질 것 같다. 역사를 재미있게 읽게 하고 싶은 저자의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재미없게 쓰면 독자는 어쩌란 말인지. 좀 더 글 쓰는 솜씨를 다듬는 것이 더 시급한 일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리고 뒷북을 친 감도 없지 않아 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11-25 1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뜻밖의 한국사'를 읽은적이 있습니다만, 괜찮았던것 같아요.
저자의 생각이 별로 기입되지 않은 서술형이어서..^^ 이 책은 제목을 잘못 지었군요.

물만두 2007-11-26 10:35   좋아요 0 | URL
네, 제목만 아니었다면 하는 생각을 합니다만 비슷한 얘기들이 좀 많아서요.

진/우맘 2007-11-27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주 원샷이 기담이라니...거참....^^;;; 덕분에 쓸데없는 책 한 권 덜 읽겠습니다.

물만두 2007-11-27 11:20   좋아요 0 | URL
제목과 참 어울리지 않는 이야기들도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