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잔치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8
김명희 지음, 김복태 그림 / 보림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뫼마을 감나무 집에 딸아들 쌍둥이가 태어났다. 

삼칠일 되어 금줄 걷고, 백일 되어 떡돌렸는데, 옹알이 하던 이 어여쁜 아이들이 어느덧 돌을 맞게 되었다. 

아이들이 맞는 경사스런 첫 생일을 어찌 그냥 지나칠까. 감나무 집은 청소하며 손님을 맞을 준비로 분주하다. 



정성스레 음식을 만들고, 돌쟁이들 새옷을 장만하고, 돌잡이 용품도 마련했다. 

소박하게 상 위에 올려진 녀석들의 면면을 살펴보니 실타래, 대추, 돈, 쌀, 붓, 활, 자가 보인다. 

이 녀석들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각자의 입으로 들어 보자. 



자는 솜씨, 활은 용맹함, 붓은 슬기로움, 밥은 먹거리, 실타래는 장수, 대추는 가족 간의 화목, 돈은 머니!

요즘의 돌잔치에는 실타래, 청진기, 비행기, 마이크 등이 올라온다. 그나마 저 지폐가 돌상에 올라가 있으면 다행이지만 손님들에게 앵벌이하는 경우도 부지기수! (ㅡㅡ;;;)



돌잔치에 가보면 돌잡이가 잘 진행되지 않을 때가 있다. 아이가 마구잡이로 울고 있을 때. 아주 순한 아기들도 있었지만 좀처럼 가만 있질 못하고 버둥거리는 아기들도 있다. 컨디션이 나빴다기보다 너무 활동적이어서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던 아해가 떠오른다. ^^



그림 속 풍경처럼 가족들끼리 모이는 소박한, 그렇지만 의미있는 돌잔치를 기대한다. 

요란하게 이벤트 진행자가 손님들 일으켜 세우는 그런 자리 말고... 



일찍 결혼을 해서 벌써 중학생 학부형이 된 친구가 있다. 이 친구가 돌잔치를 그렇게 했다. 여러 사람 초대하는 건 결국 지금껏 뿌린 경조사비 회수하는 것 아니냐고. 그거 싫다고. 신랑과도 뜻이 맞았던 친구는 정말 직계 가족만 모여서 조촐하게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했고, 대신 가족 사진을 좋은 걸로 찍었다. 당시엔 나도 무척 어리던 때여서 아직 돌잔치 경험도 없었던 무렵이었는데, 친구의 그런 자세 혹은 각오가 무척 보기 좋았다. 이후 눈살 찌푸리는 돌잔치를 많이 보아서 그런 생각이 더 굳어진 것 같다. 



책의 말미에 돌잔치의 유래나 풍습, 역사 속에서 읽혀지는 모습 등을 소개했다. 

과거 못 먹고 못 살던 시절에는 아이가 태어나도 일찍 죽는 경우가 많아서 돌잔치가 굉장히 큰 잔치였겠지만, 지금같은 100세 시대에는 풍습도 좀 달라져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의미로 예단 풍습도 사라져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는 바이다. 현실은 녹록치 않지만...


며칠 전에 시스터는 무려 워커힐 호텔에서 진행된 돌잔치에 다녀왔다. 손님 1인당 20만 원짜리 뷔페였는데, 접시가 너무 무거워서 두접시밖에 못 먹었다고 한다. 자리도 음식과 거리가 멀었고 손목이 아파서 세번은 못 갔다는 후문. 무거운 접시로 음식을 많이 못 먹게 하려는 호텔 측의 꼼수? ㅎㅎㅎ


암튼, 무려 20만원짜리 뷔페 음식이 나오고, 셔틀버스가 아우디인 그런 돌잔치를 다녀오면, 참... 기분 거시기하지 않겠는가? 돈 있는 사람이 돈 쓴다는 데에 누가 말리겠냐만은... 여하튼 여러모로 심경 복잡하게 만드는 돌잔치들일세. 


책 자체는 전통 풍습으로서의 돌잔치를 소개하는 내용일 뿐인데, 돌잔치 때문에 떠오르는 단상들은 모두 이렇다. 근래에 돌잔치를 몇 차례 다녀와서 더 그럴 것이다. 근데 왜 잔치 다녀갔는데 와줘서 고맙다는 전화나 문자는 안 오는 것일까? 십여 년 전에 친한 친구 결혼식에 다녀왔는데 한달이 되도록 전화가 안 와서 내가 먼저 전화해서 신혼 어떠냐고 물었던 기억이 급 떠오른다. 흐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